아산시가 보다 정확하고 효율적인 코로나19 자가격리자 관리를 위해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모니터링 서비스 ‘누구(NUGU) 케어콜’을 도입했다.
800여 명의 공무원이 격리지 이탈 여부 확인
아산시는 2월 20일부터 해외 입국 자가격리자 1:1 모니터링 전담반을 구성해 모니터링을 실시해왔다. 8월 10일 현재 800여 명의 전담공무원이 하루 3회 전화 모니터링과 안전보호 앱을 통한 격리지 이탈 여부 등을 확인하고 있다.
그러나 코로나19 장기화로 일선 공무원의 업무 부담이 가중되고 있어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지속적으로 모색하던 중 SK텔레콤과의 협약을 통해 인공지능(AI) 모니터링 서비스를 도입하게 됐다.
공무원 대신 자가격리 대상자 모니터링해주는 AI ‘누구 케어콜’은 SK텔레콤의 AI 프로그램 ‘누구(NUGU)’를 이용해 코로나19 자가격리 대상자에게 하루 2회 자동으로 전화해 관리 대상자의 발열·체온·기침·목아픔 등 증상 여부를 체크하는 시스템이다.
각 지역 관할 보건소는 코로나19 유행 이후 질병관리본부의 가이드라인에 따라 감염이 의심되는 자가격리·능동감시 대상자에게 1일 2회 전화(비대면)로 증상 발현 여부를 확인했다. 이 역할을 AI 누구가 대신하는 것이다.
기존에 보건소 인력이 하던 업무를 AI가 대신 함으로써 체계적이고 빠른 모니터링 데이터 축적과 방역 현장의 업무 경감을 기대하고 있다. 자가격리자가 증상이 있다고 답변할 경우 대상자 관할 보건소 및 연락처를 안내하고 보건소에서 이상자 명단을 즉시 확인할 수 있도록 조치한다.
특히 ‘누구 케어콜’은 실제 대화에 가까운 질의응답 체계가 구현돼 있어 자가격리 대상자의 즉흥적이고 복합적인 의사 표현까지 이해해 보다 정확하게 증상 여부를 체크할 수 있다. 또한 동시에 다수에게 전화를 걸 수 있어 많은 인원을 짧은 시간 내에 모니터링 할 수 있다.
김동혁 안전총괄과장은 “코로나19가 장기화됨에 따라 지역사회 감염 차단과 전담공무원의 피로도 경감을 통한 철저한 방역관리 강화를 위해 AI케어콜을 도입하게 됐다”며 “시민의 건강과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문의 사항은 안전총괄과 041-540-27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