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유경 담당관(앞줄 가운데)과 부서원들]
작년 스마트오피스 구축 사업을 통해 고양시는 시민들에게 더욱 편리하게 행정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 내·외근 상관 없이 행정 전화를 사용할 수 있는 고양M+가 대표적이다.
고양시 정보통신 역사의 획을 그은 2018년
2018년은 고양시 정보통신 역사에 한 획을 그을 만큼 큰 변화가 있었던 해이다. 대내적으로는 노후 및 단종 문제에 당면한 인터넷전화시스템 교체 시기가 찾아왔고, 급변하는 사회와 소통할 수 있는 편리한 정보통신 사무환경 조성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대외적으로는 공공시설에 무료 인터넷 접속을 희망하는 시민의 요구가 늘어나기 시작했다. 이에 정보통신담당관실은 4차 산업혁명에 따라 급변하는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2018년 스마트오피스 구축 계획’을 수립해 안으로는 유·무선이 융합된 스마트오피스 환경을 구축하여 업무효율을 높이고 밖으로는 시민이 많이 찾는 근린공원에 무료 인터넷(WiFi)망을 구축하여 스마트시티의 초석을 놓는 데 모든 역량을 집중했다.
‘2018년 스마트오피스 구축사업’으로 2018년 2월~10월까지 5가지 정보통신 분야를 전면교체, 신기술 도입, 업무개선, 신규 구축함으로써 비로소 정보화사회와 소통할 수 있는 고양시의 면모를 갖추게 되었다.
사무실 행정 전화 현장에서 그대로 사용하는 고양M+
고양시가 운영한 ‘모바일전화서비스’는 업무에 모바일을 더하다는 의미로 고양M+(고양 앰플러스)로 네이밍을 했다. 고양M+ 는 내근 및 외근 근무 장소에 제약 없이 행정전화를 이용할 수 있어 자리이석 시에도 민원전화에 빠르게 응대 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현장민원을 담당하는 직원들이 막상 현장에서는 손에든 스마트폰과 민원인 연락처 외에는 업무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실질적인 정보가 없기 때문에 적극행정과는 거리가 멀 수밖에 없다.
더군다나, 직원 개인의 휴대전화번호를 그대로 민원인에 노출해야하는 부담이 있기 때문에 현장 업무부터 사무실 업무까지 업무시간이 길어질 수밖에 없는 한계점이 있었다.
고양M+는 먼저 사무실 책상에 있는 행정전화를 현장에서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민원인에게 업무를 위해 공개된 행정번호를 표출해주기 때문에, 정당한 공무활동 위축을 방지함으로써 적극적인 업무추진을 지원하고 있다.
한편 사무실처럼 고양시 전 분야 업무와 담당직원을 일목요연하게 체계적으로 확인하여 즉시 연락이 가능하기 때문에, 화재, 폭설, 집중호우 등 재난 상황에서도 신속한 상황 전파체계로 활용이 가능하다. 스마트폰 하나에 고양시 조직과 업무, 연락체계가 다 담겨 있어 공무원에 한해 행정전자서명(GPKI) 인증방식으로 철저하게 제한하여 사용을 허용하고 있다.
365일 24시간 중단 없는 행정통신망 운영해 스마트시티 구축
정보통신담당관은 ‘2019년부터 정보통신망 통합유지보수 용역’을 추진하여, 일일점검, 월간 정검, 분기별점검 외에도 상시 장애를 처리하고 있다. 또 행정전화망, 네트워크망, 보안시스템 등 분야별 관리시스템을 통해 각 담당자들이 장애요소를 사전에 감지하여 대비하고 있다. 이를 통해 365일 24시간 중단 없는 행정통신망 운영을 구현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앞으로도 고양시는 스마트오피스 환경을 갖추고 최신기술로 소통을 원하는 시민을 맞이하기 위해 스마트시티의 가장 기본인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망에 접속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는 데 힘을 쏟을 것이다. 고양시 전체에 무료인터넷(Wi-Fi)을 점진적으로 확대 구축하고, 나아가 빅데이터에 연계 구축해 지역경제 활성화 등 각종 분야에 활용할 수 있도록 방법을 모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