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새 쓰레기 소각장, 마포구 상암동 현 시설 지하화 확정...마포구 '강력 반대'

서울시 자원회수시설 지하화 및 현대화
기존 시설은 2035년 철거
마포구 서울시 자원회수시설 설치에 강력 반대 성명서 발표, 서울시 결정에 강력 대응

서울시 새 쓰레기 소각장 부지가 현 마포구 상암동에 위치한 마포자원회수시설로 확정됐다. 

 

서울시는 광역자원회수시설 입지선정위원회에서 최종 평가해 현 마포자원회수시설 부지가 최적 입지 후보지로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광역자원회수시설 입지선정위원회는 상암동 외에 서울 전역에 36개소 선정 후 배제 기준을 적용해 다시 5개소로 압축한 후 최종적으로 현 마포자원회수시설 부지를 최적의 입지라고 판단해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 

 

현재 마포구 자원회수시설은 하루 약 750톤의 쓰레기를 처리하고 있다. 서울시는 이번 결정으로 하루 처리 용량 1,000톤 규모의 광역 쓰레기 소각장을 새로 짓겠다는 것이다. 광역자원회수시설이 완공되는 2035년이면 상암동에선 하루 1,750톤의 쓰레기가 처리된다.

 

자원회수시설에서 나오는 유해물질과 소음, 매연 등을 의식한 서울시는 소각시설에서 나오는 악취나 매연 피해를 막기 위해 소각장과 청소차 진출입로를 지하화해 무해, 무취 시설로 운영하고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을 도입, 설비 운용을 자동화 하는 등 작업 환경을 안전하게 만들겠다고 밝혔다. 

 

또 상암동 인근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1,000억 원 규모의 수영장과 놀이공간과 같은 편익시설을 조성하고 해마다 100억 원가량 기금도 조성해 주민 복리증진과 지역 발전에 사용하겠다고도 밝혔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자원회수시설은 현재 마포시설을 지하화해 최신의 고도 환경청정기술과 설비를 도입해 안전하고 깨끗한 시설을 건립하며, 서울시와 서울 시민을 위해 꼭 필요한 시설이므로 후보지 인근 주민들의 이해와 협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이에 박강수 마포구청장은 상암동 마포자원회수시설 부지가 광역자원회수시설 입지 후보지로 선정된 데에 성명서를 발표하며 강력 대응키로 나섰다.

 

박강수 구청장은 성명서에서 서울시의 광역자원회수시설 마포구 설치 방침에 대한 전면 백지화 및 즉각 철회를 요구하고 근본적인 폐기물 대책 마련과 자원회수시설을 비롯해 서울화력발전소, 난지도 쓰레기 매립, 한강 개발을 위한 밤섬 폭파 등 마포구민이 겪은 수십 년 간의 고통과 불편, 현재 마포구 자원회수시설로 인해 오랫동안 고통을 감수하고 있는 마포구민에게 실질적인 보상 요구를 호소했다. 

 

마포구민 등 300여 명이 광역자원회수시설 입지 선정에 반대하는 목소리에도 동참한 것으로 알려졌다. 

성명서 발표장에 참석한 마포구민 A씨는 "난지도 쓰레기장 인근에 거주하며 피해를 입어도 고통을 감내해왔다"라며 "오랫동안 고통을 감수해온 구민들과 한마디 상의 없이 일방적으로 자원회수 시설 입지를 결정한데 강력히 규탄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마포구는 신규 광역자원회수시설이 마포로 결정됨에 따라 자체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TF를 구성, 서울시 결정에 강력히 대응해나간다는 방침을 밝혔다. 

 

마포구의회도 김영미 의장을 비롯해 신종갑, 최은하, 채우진, 차해영 의원 구의원 5명이 구의회에서 상암동 신규 자원회수시설 건립 결사반대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전면 백지화를 촉구했다. 

 

마포구의원들은 "혐오시설 쓰레기 소각장이 랜드마크가 될 수 없다"며 구민 의견 무시하는 광역자원회수시설 마포구 건립계획 즉각 철회와 광역자원회수시설 건설 부지 선정 관련 졸속 및 밀실 결정에 대한 사과, 신규 광역자원회수 시설 건립 계획 전면 재검토를 강력히 촉구했다. 

 

김영미 마포구의회 의장은 "이렇게 황당할 데가 없다. 서울시 발표가 나기 전까지 지역구 정청래 국회의원, 김기덕 시의원 그 누구도 몰랐다. 여야를 떠나 마포구민들 전체의 건강 문제가 달렸다. 현재 100만 시민 서명 운동 중이며, 전면 백지화할 때까지 대응해나갈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김기덕 서울시의원과 정진술 의원도 8월 31일 서울시의회에서 마포구 상암동 신규 쓰레기소각장 건립 백지화 촉구'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지역 주민 무시하는 광역쓰레기소각장 마포구 건립계획 즉각 철회 △광역쓰레기소각장 부지 선정 관련 졸속·밀실 결정 사과 △신규 광역쓰레기소각장 건립계획 전면 재검토 등을 촉구하고, 향후 엄중 대응해 나갈 것을 예고했다.

배너

발행인의 글


무주군 치매안심마을 4곳 지정

무주군이 설천면 남청마을, 무풍면 하덕마을, 적상면 여원마을, 부남면 대티마을이 2024년 치매안심마을로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치매안심마을은 치매에 관한 인식을 개선하고 치매 환자와 그 가족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치매 친화적 안심 공동체 실현이란 취지로 지정·운영 중이다. 먼저 15일에는 설천면 남청마을과 무풍면 하덕마을에서, 16일에는 적상면 여원마을과 부남면 대티마을에서 현판 제막식이 진행된다. 15일에 열린 현판 제막식에서 황인홍 무주군수는 "우리나라 치매 인구가 100만 명에 이르는 상황에서 치매는 공동의 문제가 됐다"라며 "치매안심마을은 온 마을이 울타리가 되고 주민 모두가 보호자가 되어 서로를 인정하고 보듬으며 치매를 이겨나가자는 취지에서 운영하는 만큼 마을에 지원되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교육, 검진들을 통해 몸과 마음 건강을 잘 살펴보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무주군은 2019년 최초로 치매안심마을을 지정한 이래 해마다 4개 마을을 새로 지정하고 있다. 올해로 2·3년차가 8곳, 운영 종료된 9곳 등 총 21곳이 있다. 치매안심마을로 지정되면 3년차까지 해당 마을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인지선별검사와 주관적 기억력 감퇴 평가,

영국, 15세 청소년부터 ‘영구히 금연’ 제도화

영국 하원이 현재 15세 이상 청소년부터 담배를 피울수 없도록 하는 초강력 금연법을 의결했다고 4.16일 영국의 가디언지를 비롯한 영,미의 주요언론이 일제히 보도했다. 영국 언론에 따르면 영국 하원은 보수당 내부의 거센 반대에도 불구하고 젊은 층의 흡연을 막기 위한 획기적인 흡연금지 법안을 통과시켰다 지난해 리시 수낙(Rishi Sunak) 총리가 발표한 금연법안의 핵심 내용은 2009년 1월 1일 이후에 태어난 사람(나이15세)에게 담배 제품을 판매하는 것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 법안이 통과되면 세계에서 가장 엄격한 금연 조치가 영국에 시행되는 것인데 정부 당국은 이것이 영국의 “첫 번째 금연 세대”를 만들어 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담배 및 베이프 법안(Tobacco and Vapes Bill)”이 올해 6월 최종 의결되면 15세 이하의 청소년에게 합법적으로 담배를 판매할 수 없다. 일단 시행되면 영국 사람들이 담배를 살 수 있는 법적 판매 연령을 매년 1년씩 높여 결국 전체 영국인의 흡연이 금지된다. 이 법안에는 값싼 일회용 베이프 판매를 금지하고 청소년들이 니코틴에 중독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청소년 베이핑 단속 조치도 포함되어 있다. 현재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