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자치경찰단, 민원 처리 속도 내 관광객 호평

7/6~8/5 관광불편신고센터 총 79건 접수, 현장대응반 즉각 출동 및 조치

2021년 7월 1일 자치경찰제 전면 시행을 앞두고 시범 시행 중인 제주특별자치도 자치경찰단이 관광객들의 불편 사항을 접수, 신속히 대응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제주도에 따르면 제주 관광의 문제점으로 지적 받아오던 관광부조리와 불편 사항을 개선하기 위해 원희룡 도지사 직속 핫라인 관광불편 신고센터를 열어 도민과 관광객의 목소리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전했다. 

 

도는 지난달 6일부터 8월 5일까지 한 달간 관광불편신고센터로 접수된 민원은 총 79건으로 파악했으며 이 중 성수기 렌터카 이용 요금 불만 17건, 환경 및 시설 개선 요구 16건, 소비자 분쟁 16건, 코로나19 방역 강화 6건으로 집계했다.  

 

접수된 민원을 처리하기 위해 제주자치경찰단은 즉각적인 현장 출동 및 조치로 민원처리 소요 기간을 기존 7일에서 2.3일로 줄였다고 밝혔다. 

 

자치경찰단은 미신고 숙박 영업을 근절하기 위한 대책 마련에도 나선 것으로 파악됐다. 자치경찰단 내 관광경찰과 지역별 책임 전담반을 총 5개조로 구성해 현장을 단속하고 재범을 추적해 8월 현재, 116건을 단속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 관광객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유관부서 합동으로 ‘관광순찰반’을 운영, 해수욕장‧숙박‧요식 분야 등 주요 민원사항을 현장점검에 나섰다. 

 

고창경 자치경찰단장은 “ 관광불편 신고센터를 연중 운영해 불편사항을 즉각적으로 개선하는 한편, 불법 숙박업 근절과 재범 방지를 위해 관계기관과의 협업을 강화하겠다”며 “‘공정가격 착한여행’의 제주관광 이미지를 제고하고, ‘다시 찾는 관광제주’를 만들어 나가는데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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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인의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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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노동시장 동향 안정 속에서 주요 국가별 차이 뚜렷 OECD가 2024년 1월 발표한 ‘Labour Market Situation’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3분기 OECD 회원국의 평균 고용률은 70.3%, 노동력 참여율(LFP)은 74%로 나타났다. 이는 각각 2005년과 2008년에 통계 집계가 시작된 이래 최고치를 기록한 것이다. 특히 프랑스, 독일, 일본, 터키를 포함한 38개 회원국 중 13개국이 해당 지표에서 최고 기록을 경신하거나 그에 근접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별 고용률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3분기 OECD 회원국 중 약 3분의 2가 평균 고용률인 70.3%를 초과했으며, 스위스, 네덜란드, 아이슬란드가 80% 이상의 고용률로 상위를 차지했다. 반면, 터키는 55.2%로 가장 낮은 고용률을 기록했으며, G7 국가 중에서는 이탈리아와 프랑스가 평균 이하의 고용률을 보이며 주목받았다. 분기별 고용률 변화를 살펴보면, 15개국의 고용률은 전분기와 유사한 수준을 유지했으나, 12개국에서 고용률이 감소했고, 11개국에서는 증가했다. 이 중 룩셈부르크와 칠레는 고용률 감소폭이 가장 컸으며, 코스타리카는 가장 큰 상승폭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