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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음식에 이빨자국은 왜 있는거죠?"

일부 배달 대행 기사 횡포로 소비자 불만 속출

 

2019년 현재, 우리나라는 배달의 민족이라는 별명에 걸맞게 전화기 하나만 가지고 언제 어디서나 어떤 메뉴이든 주문을 할 수 있을 정도로 배달이 보편화 되어 있다. 하지만 일부 배달 기사의 부적절한 행동으로 대표되는 ’음식 빼돌리기’로 소비자의 눈살을 찌뿌리게 만들고 있다.

 

 

최근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배달원이 음식을 빼 먹었다.“라는 글이 연이어 올라오고 있다. 한 온라인 커뮤니티의 네티즌은 배달된 도넛 사진을 올리며 ”총 도넛 개수 7개가 와야되는데 4개만 왔습니다. 매장에서 전화했더니 cctv까지 확인해보니깐 배달기사가 중간에 뺐다네요. 오늘만 4번째랍니다.“ 라며 배달 과정에서 발생한 불만을 표출하였다.

 

또한 다른 네티즌은 배달앱 후기에 ”배달된 치킨에서 누군가 섭취한 흔적이 발견됬다“ 라며 배달기사의 음식 빼먹기에 대해 민원을 제기하였다.

 

일부 배달 기사의 부적절한 행동으로 민원이 속출되고 있는 와중에 해당 자영업자들도 이번 문제에 대해 난감해하고 있다. 김해시에서 치킨 가맹점을 운영하는 김 모씨는 다수의 업체는 배달을 직접 하는 가게보다 배달 대행업체를 통해 배달을 하는 경우가 대다수라서 배달원을 직접 제지할 수 없으며 이로 인해 소비자를 통해 배달 불만 사항을 접수받을 때 난감한 입장이라고 밝혔다.

 

또한 배달 앱 A 관계자도 ”해당 문제가 발생 시에도 해당 배달 중개 업체와 소비자를 연결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있으며 직접적인 조치가 어렵다“고 밝혔다.

 

또한 배달 음식 빼먹기 이외에도 일부 배달 기사의 태도 문제로 인해 소비자의 불만이 생겨나고 있다. 인천 지역의 Y 대학교 학생 20명으로 부터 배달과정에서 배달 기사로부터 욕설이나 예의 없는 태도로 피해받은 경우를 조사한 결과 15%의 학생이 피해를 받은 적이 있다고 밝혔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지난 8월에 음식 관련 서비스의 소비자 불만율이 전년 동월 대비 19.4% 증가하였다. 배달 대행 서비스로 인한 소비자 불만이 주요 요인으로 뽑고 있으므로 배달 업체의 적절한 대처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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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인의 글


이탈리아, 농촌 및 도심 내 버려진 건물 재활용 프로젝트

2024년, 이탈리아는 농촌 지역과 도심 내 버려진 건물을 재활용하는 새로운 정책을 도입했다. 이 정책은 사용되지 않고 오래 방치된 건물들을 개조하여 주택, 공공 시설, 혹은 창업 공간으로 전환하는 프로젝트로, 도시 재생과 농촌 활성화를 동시에 이루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 정책은 이탈리아 전역의 지방과 도심의 쇠퇴를 방지하고,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탈리아는 유럽 내에서도 지방 인구 감소와 도심 쇠퇴 문제를 오랫동안 겪어온 국가 중 하나이다. 특히, 남부 이탈리아와 같은 지방은 인구 감소와 경제 침체로 인해 많은 건물이 방치되거나 버려진 상태로 남아 있으며, 이는 지방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탈리아는 2020년대 들어 지방 인구 감소가 본격화되었는데 특히 남부 지역은 2023년 기준, 1년에 5만 명 이상이 대도시로 이동하면서 60개 이상의 마을이 인구 감소로 소멸 위기에 처해 있다고 한다. 예를 들어, 몰리세(Molise) 지역은 지난 20년 동안 인구의 약 40%가 줄어들었고, 그 결과 수많은 주택과 상업 시설이 버려졌다. 이탈리아 대도시에서는 상업적 중심지였던 구역들이 상업 시설 이탈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