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흥한 국회의원, 똥망한 국회의원

흥한 사례 

 

 

송영길·이준석 당대표 선출

지난 5월 2일 더불어민주당 새 당대표에 5선 송영길(인천 계양을) 의원이 선출됐다. 송 대표는 당선 수락 연설에서 “지금은 승리를 향한 변화를 위해 주저없이 전진해야 할 때”라며 “우리에게는 열정을 가진 사람, 지혜가 있는 사람이 많이 있다. 열정과 헌신, 지혜를 가진 모든 분을 하나로 모아 원팀을 만들겠다”고 했다.
국민의힘 대표로 이준석 전 최고위원이 6월 11일 선출됐다. 헌정 사상 최초 의 30대 원내 교섭단체 대표로 국회의원 경험이 없는 원외 인사이기도 하다. 이 대표는 당선 수락 연설에서 “우리의 지상과제는 대선에 승리하는 것이고, 그 과정에서 저는 다양한 대선주자 및 그 지지자들과 공존할 수 있는 당을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윤호중·김기현 원내대표 선출

지난 4월 16일 더불어민주당 새 원내대표에 이해찬계 친문(친문재인)인 윤호중 의원(4선, 구리)이 선출됐다. 윤 의원은 “검찰 개혁, 언론 개혁, 많 은 국민께서 염원하는 개혁입법을 흔들리지 않고 중단 없이 추진하겠다”고 다짐했다.
4월 30일에는 국민의힘 새 원내대표로 4선의 김기현(울산 남구을) 의원이 선출됐다. 김 의원은 “지금은 우리가 다시 상승할 것이냐, 침몰할 것이냐를 결정해야 하는 시점”이라며 “목숨 걸고 앞장서서 싸울 것은 싸우고 지킬 것은 지키겠다”고 밝혔다. 

 

 

국회부의장에 5선 정진석 국민의힘 국회의원

21대 국회 전반기 국회부의장으로 국민의힘 당내 최다선 정진석 의원이 내 정됐다. 정 의원은 “집권 민주당의 의회 폭거에 투쟁한 결과로 국회를 정상 복구해냈다는 것에 안도를 느낀다”면서 “궤도를 이탈했던 의회가 다시 한 번 새로워지고 정상 궤도에 진입하도록 기여하겠다”고 했다. 

 

 

정치후원금 모금 1위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로 선출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2월 25일 공개한 ‘2020 국회의원 후원회 후원금 모금액’ 자료에 따르면, 전체 1위는 3억1,887만 원을 모금한 정의당 심상정 의원이었다.

심 의원은 10월 12일 제20대 대통령 선거 정의당 후보로 선출됐다.

 

 

김진애 의원직 사퇴 후 김의겸이 비례 승계해 ‘배지’ 달다
열린민주당 김진애 의원은 3월 2일 서울시장 출마를 위해 21대 국회의원직을 사퇴했다. 이에 비례대표 4번이었던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이 의원직을 승계했다.

 

망한 사례 

 

 

아들 퇴직금 50억, 곽상도 의원 사직안 가결  
국회는 11월 11일 본회의를 열어 국민의힘을 탈당한 무소속 곽상도 의원의 사직안을 의결했다. 이날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 곽 의원의 사직안은 총 투표 수 252표 중 찬성 194표, 반대 41표, 기권 17표로 통과됐다.

 

 

이상직 체포동의안, 찬성 206 : 반대 38 
국회가 11월 21일 본회의를 열어 이스타항공 창업주인 무소속 이상직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을 가결 처리했다. 재적 의원 300명 중 255명이 참여해 찬성 206표, 반대 38표, 기권 11표를 기록했다. 

 

 

‘개표 방송 때 당직자 폭행’ 국민의힘 송언석 자진탈당

4·7 재보궐선거 개표 상황실에 자신의 좌석이 없었다는 이유로 당직자를 폭행한 국민의힘 송언석 의원이 4월 14일 자진 탈당했다. 
송 의원은 기자회견에서 “더 이상 당의 누가 되지 않기 위해 국민의힘을 떠나려고 한다”고 밝혔다.

 

 

‘보좌진 성범죄 의혹’ 양향자 민주당서 제명
‘보좌진 성범죄 의혹’이 제기된 더불어민주당 양향자 의원(광주 서구을)이 제명됐다. 양 의원의 외사촌 동생인 A씨는 양 의원이 4·15 총선 당선 후 지역사무소에 근무하면서 업무상 위력을 이용해 사무실 여직원 B씨를 수차례 성추행한 혐의를 받고 있다.

민주당 의총서 ‘부동산 의혹’ 윤미향·양이원영 제명, 국민의힘 윤희숙 의원직 사퇴

더불어민주당이 부동산 불법 의혹이 제기된 비례대표 윤미향 의원과 양이원영 의원에 대한 제명을 의결했다. 앞서 국민권익위원회 부동산 전수조사 에서 윤 의원은 부동산 명의신탁 의혹이, 양 의원은 농지법 위반 의혹이 제 기됐다.  
국민의힘 윤희숙 의원은 8월 24일 자신이 국민권익위원회의 부동산 투기 의혹 통보 명단에 포함된 사실을 확인한 뒤, 측근들에게 대선 경선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히고 국회의원직도 사퇴했다. 

배너

발행인의 글


무주군 치매안심마을 4곳 지정

무주군이 설천면 남청마을, 무풍면 하덕마을, 적상면 여원마을, 부남면 대티마을이 2024년 치매안심마을로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치매안심마을은 치매에 관한 인식을 개선하고 치매 환자와 그 가족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치매 친화적 안심 공동체 실현이란 취지로 지정·운영 중이다. 먼저 15일에는 설천면 남청마을과 무풍면 하덕마을에서, 16일에는 적상면 여원마을과 부남면 대티마을에서 현판 제막식이 진행된다. 15일에 열린 현판 제막식에서 황인홍 무주군수는 "우리나라 치매 인구가 100만 명에 이르는 상황에서 치매는 공동의 문제가 됐다"라며 "치매안심마을은 온 마을이 울타리가 되고 주민 모두가 보호자가 되어 서로를 인정하고 보듬으며 치매를 이겨나가자는 취지에서 운영하는 만큼 마을에 지원되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교육, 검진들을 통해 몸과 마음 건강을 잘 살펴보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무주군은 2019년 최초로 치매안심마을을 지정한 이래 해마다 4개 마을을 새로 지정하고 있다. 올해로 2·3년차가 8곳, 운영 종료된 9곳 등 총 21곳이 있다. 치매안심마을로 지정되면 3년차까지 해당 마을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인지선별검사와 주관적 기억력 감퇴 평가,

영국, 15세 청소년부터 ‘영구히 금연’ 제도화

영국 하원이 현재 15세 이상 청소년부터 담배를 피울수 없도록 하는 초강력 금연법을 의결했다고 4.16일 영국의 가디언지를 비롯한 영,미의 주요언론이 일제히 보도했다. 영국 언론에 따르면 영국 하원은 보수당 내부의 거센 반대에도 불구하고 젊은 층의 흡연을 막기 위한 획기적인 흡연금지 법안을 통과시켰다 지난해 리시 수낙(Rishi Sunak) 총리가 발표한 금연법안의 핵심 내용은 2009년 1월 1일 이후에 태어난 사람(나이15세)에게 담배 제품을 판매하는 것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 법안이 통과되면 세계에서 가장 엄격한 금연 조치가 영국에 시행되는 것인데 정부 당국은 이것이 영국의 “첫 번째 금연 세대”를 만들어 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담배 및 베이프 법안(Tobacco and Vapes Bill)”이 올해 6월 최종 의결되면 15세 이하의 청소년에게 합법적으로 담배를 판매할 수 없다. 일단 시행되면 영국 사람들이 담배를 살 수 있는 법적 판매 연령을 매년 1년씩 높여 결국 전체 영국인의 흡연이 금지된다. 이 법안에는 값싼 일회용 베이프 판매를 금지하고 청소년들이 니코틴에 중독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청소년 베이핑 단속 조치도 포함되어 있다. 현재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