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하라 그리고 정면 돌파하라' 장수완 행정안전부 디지털정부국장

공공 영역에 디지털 기술을 적용하고 지식 기반의 행정을 실현해온 장수완 디지털정부국장은 문제 해결을 위한 토론과 민원인과의 진정성 있는 대화 등을 힘주어 말했다.

 

Q_ QR코드를 직접 찍어보시고 소감 한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장수완 국장_ (QR코드 스캔 후 영상 재생) 중앙과 지방을 연결해주고 새로운 디지털 세상을 창조하면서 가교 역할을 잘할 것 같은 기대감이 듭니다.

 

Q_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디지털정부평가 종합 1위를 차지했다고 해서 매우 뿌듯했습니다. 핵심 정책과 실제 상황에 대해 듣고 싶습니다.
장수완_ 정부도 디지털 세상의 일원이어야 한다는 관점에서 디지털 정부 혁신이란 이름으로 몇 가지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것이 이번에 긴급재난지원금처럼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해 ‘내가’ 디지털 세상에서 신분증명을 해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현재 ‘모바일 신분증’ 사업을 추진 중입니다. (QR) 

 

Q_ 그동안 공직 생활을 해오면서, 어떠한 경우에 성취를 느끼시는지요? 
장수완_ 정책 이용자인 국민들이 만족해하고 즐거워할 때 성취를 느낍니다. (QR) 

 

Q_ 사례를 하나 든다면요? 
장수완_ 긴급재난지원금이 국회에서 통과하면 국민에게 신속 정확하게 제공해야 하지만, 긴급재난지원금을 지원해주는 지자체 공무원들도 큰 힘 들이지 않고 편리하게 전달해줘야 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즉 ‘고품질의 정부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데 이를 어떻게 할 것인지를 고민했고, 토론하면서 ‘카드사’ 이용 방법을 찾았습니다. 대화와 토론을 통해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Q_ 위기 상황에서 무엇을 먼저 고민하십니까? 
장수완_ 상황 파악이 먼저이고요. 상황 자체가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절하지 않다면, 그 상황을 바꿔야겠지요. 함께 근무하는 분들이나 외부 인사들과 토의하고 생각을 나누다보면 충분히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Q_ 민원 등 고민 해결의 기준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장수완_ 민원인과 마음 터놓고 나누는 진정성 있는 대화가 가장 중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QR) 민원인이 무엇을 원하는지 진솔하게 대화하다 보면 정책적으로 또는 법령상 해결 가능한 부분을 발견할 수 있다고 봅니다. 

 

Q_ 국장님이 생각하는 ‘일 잘하는 유능한 공무원’의 조건은 무엇인가요?
장수완_ 공부해야 합니다. 현상을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걸맞은 답을 찾아내려면 계속 공부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QR) 정책은 현장에서 구현되기 때문에 현장을 많이 다녀야 해법을 찾는 데 도움이 될 겁니다. 

 

Q_ 요즘 공직자들을 접하면서 국장님 때와 바뀐 점과 다른 점이 무엇인가요?
장수완_ 신규 공무원들은 ‘인싸(인사이더)’, ‘아싸(아웃사이더)’, ‘핵인싸(인사이더 중에서도 핵심 인물)’ 등 축약어를 많이 씁니다. (QR) 또 일의 의미와 함께 즐겁게 일하는 방법을 개인의 생활과 연결해 생각하는 점이 달라진 것 같습니다. 

 

Q_ 요즘 LH 등 불편한 일이 터지고 있습니다. 국장님이 생각하는 공직자의 원칙을 들으며 마무리하겠습니다. 
장수완_ ‘원칙’이란 보편 타당한 기준입니다. 공무원으로서 그 기준에 맞게 행동하고 어긋나는 일은 하지 않아야겠다고 생각하며 생활하고 있습니다. 어떤 상황에 맞닥뜨렸을 때 피하는 대신 정면 돌파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공직 생활하면서 어렵고 힘들어도 정면으로 부딪혀보는 것도 괜찮습니다.

 

 

배너
배너

발행인의 글


태안군, ‘반려동물 숙박대전’ … 최대 5만원 할인

‘반려동물 친화관광도시’ 충남 태안군이 ‘2025 태안 방문의 해’를 맞아 반려동물 동반 숙박업소를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특별한 행사를 마련한다. 군은 5월 23일부터 6월 30일까지 태안군 소재 반려동물 동반가능 숙소 및 캠핑시설을 이용하는 반려인에게 최대 5만 원의 숙박료를 할인해 주는 ‘반려동물 동반여행 숙박대전’ 이벤트를 진행키로 하고 5월 9일부터 할인 쿠폰 발급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반려동물 동반 가능 숙박업소 및 캠핑시설이 총 200여 곳에 달하는 태안군만의 강점을 부각시키고 ‘반려동물 동반 여행지’ 태안의 이미지를 널리 알리고자 추진된다. 특히, 올해 ‘태안 방문의 해’를 맞아 태안의 매력을 알리기 위해 펜션 및 풀빌라 등 일반 숙박업소 뿐만 아니라 캠핑 및 글램핑 시설도 할인 대상에 포함시켜 전국 반려인들의 높은 관심을 끌 것으로 기대된다. 최대 할인 금액은 5만 원으로 7만 원 이상 숙박시설 이용 시 적용되며, 5만 원 이상 숙박시설을 이용할 경우 3만 원권 쿠폰이 지급된다. 아울러 캠핑장은 3만 원 이상 이용 시 2만 원권, 2만 원 이상 이용할 경우 1만 5천 원권 쿠폰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오는 6월 7일 안면읍 꽃

OECD 고용률 및 노동력 참여율, 사상 최고 수준 기록

글로벌 노동시장 동향 안정 속에서 주요 국가별 차이 뚜렷 OECD가 2024년 1월 발표한 ‘Labour Market Situation’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3분기 OECD 회원국의 평균 고용률은 70.3%, 노동력 참여율(LFP)은 74%로 나타났다. 이는 각각 2005년과 2008년에 통계 집계가 시작된 이래 최고치를 기록한 것이다. 특히 프랑스, 독일, 일본, 터키를 포함한 38개 회원국 중 13개국이 해당 지표에서 최고 기록을 경신하거나 그에 근접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별 고용률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3분기 OECD 회원국 중 약 3분의 2가 평균 고용률인 70.3%를 초과했으며, 스위스, 네덜란드, 아이슬란드가 80% 이상의 고용률로 상위를 차지했다. 반면, 터키는 55.2%로 가장 낮은 고용률을 기록했으며, G7 국가 중에서는 이탈리아와 프랑스가 평균 이하의 고용률을 보이며 주목받았다. 분기별 고용률 변화를 살펴보면, 15개국의 고용률은 전분기와 유사한 수준을 유지했으나, 12개국에서 고용률이 감소했고, 11개국에서는 증가했다. 이 중 룩셈부르크와 칠레는 고용률 감소폭이 가장 컸으며, 코스타리카는 가장 큰 상승폭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