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공동체 형성이 제1의 의정목표 (정홍숙 부산 연제구의회 의원)

탁월한 의정활동 성과를 인정받아 본지가 주관한 대한민국위민의정대상대회 제4회 수상자로 소외된 이웃을 위한 섬김의 정치를 펼쳐 더불어 함께 잘 사는 따뜻한 연제구를 만드는 데 일조하는 정홍숙 의원을 만났다.

 

지방정부_ 총선이 있는 청룡의 해가 밝았습니다. 의정활동 각오부터 듣고 싶습니다.

정홍숙 부산 연제구의회 의원_ 늘 연제구민과 사회적 약자를 향한 따뜻하고 소신 있는 의정활동을 하려고 합니다. 올해도 따뜻한 공동체로 만들기 위해 제도적 개선점은 없는지, 혈세가 낭비되고 있는 부분은 없는지, 구청의 집행은 규정대로 잘되고 있는지, 매의 눈으로 감시할 예정입니다. 총선에서도 제가 추구하는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서라도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승리를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입니다.

 

지방정부_ 국회의원 비서관까지 역임하셨던데요, 어떤 계기로 정치를 시작하셨나요?

정홍숙_ 노무현 대통령을 좋아하는 모임에서 시작해 열린우리당 창당발기인이었고, 더불어민주당까지 이어왔는데요, 부산 연제구에는 우리 당의 국회의원 후보나 구청장 후보를 찾기도 힘들었습니다. 당시 사무국장을 하면서 주변 분들에게 많이 부탁해 김해영 변호사님을 소개받아 총선을 준비했는데, 의원님이 당선되셨습니다. 국회 비서관으로 근무했던 경험이 의정활동에 크게 도움이 됐습니다. 국회입법, 국정감사, 예산심의 등이 기초의회 조례제정, 행정사무감사, 예산심사와 연결돼 있으니까요.

 

지방정부_ 그동안 의정활동을 하면서 느낀 보람과 역할이 궁금합니다.

정홍숙_ 가장 큰 보람은 2020년 결식아동급식지원비를 1식당 5,000원에서 7,000원으로 인상해 아이들이 편의점이나 간편식으로 떼우지 않게 한 것입니다. 부산 최초로 시행한 것인데, 부산의 다른 자치구로도 확대돼 현재는 9,000원을 지원합니다. 그러나 여전히 결식아동급식지원비의 집행 잔액이 많아 이를 효율적이고, 편리하게 사용할 방법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지방정부_ 의원님께서 좋은 조례도 다수 제정해 메니페스토상도 받으셨던데요.

정홍숙_ 그동안 50여 건이 넘는 조례를 제정했습니다. 최근 상을 받은 조례는 정신질환자 강력범죄에 대비 질환을 조기에 발견해 관리하고 치료하도록 하는 취약계층 정신질환검진비를 지원하는 ‘정신건강증진조례’를 전국 최초로 제정했습니다. 치료비만 아니라 지역사회 유관 기관과 단체들도 연대해 지원·관리하는 체제를 갖추도록 했습니다.

또 다자녀 가구 전세자금 대출이자를 지원하는 조례도 제정했습니다. 이 조례들은 제가 공을 많이 들였고, 기억에 남는 조례로 현 시대에 필요한 조례입니다.

 

지방정부_ 올 한 해 꼭 이루고 싶은 지역구 현안은 무엇인가요?

정홍숙_ 환경미화원들의 노무비와 복리후생비 횡령 의혹사건을 질의해 대책을 물어 이제는 노무비 지급명세서와 입금확인증을 구청에 반드시 제출하게 해 구청의 관리감독을 강화했습니다. 폐기물수거운반대행 비리도 밝혀 제도적 개선을 이뤄 지난해 환경미화원들에게 감사패를 받았습니다.

그동안 받았던 상 중 가장 의미 있었죠. 저는 환경미화원을 구청이 직접 고용하도록 주장하는데, 주민들이 공감대를 형성해 계속 추진할 것입니다. 더불어 민간위탁의 불공정이나 불법은 없는지, 위탁의 목적에 맞게 잘 집행됐는지 제도적 문제는 없는지 관행적인 것을 더 세심히 들여다볼 계획입니다.

 

지방정부_ 연제구의 가장 큰 현안과 어떻게 해결해나갈 계획이신지요?

정홍숙_ 연제구가 문화 향유 목마름을 해소하고자 약 90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문화체육복합센터를 추진합니다. 저는 문화시설과 체육시설을 함께 짓는 것에 반대합니다. 순수 문화예술회관 건립 필요성을 강조할 것입니다. 또 청소년문화의집과 장애인복지관, 공공도서관이 잘 건립되도록 챙겨볼 계획입니다.

 

 

지방정부_ 큰 예산이 투입되는 만큼 국회의원들의 역할도 중요하겠네요.

정홍숙_ 현재 국회의원들이 당은 다르지만 구민들을 위한 사업으로 관련 예산을 받으려고 노력하고 계십니다. 중요한 역할이니만큼 이번 총선이 대단히 중요합니다.

 

지방정부_ 오늘 새로 당선됐다는 생각으로 각오를 듣고 마무리하겠습니다.

정홍숙_ 늘 관심을 가지고 격려하고 지지해주시는 거제동 주민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연제구가 따뜻한 공동체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늘 따뜻하고 소신 있게 주민들만 바라보고 주민들 편에 서서 의정활동을 하겠습니다.

 

정홍숙 의원 약력

/ 김해영 국회의원 비서관

/ 연제구의회 8·9대의원

/ 더불어민주당 부산광역시당 부대변인

배너

발행인의 글


무주군 치매안심마을 4곳 지정

무주군이 설천면 남청마을, 무풍면 하덕마을, 적상면 여원마을, 부남면 대티마을이 2024년 치매안심마을로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치매안심마을은 치매에 관한 인식을 개선하고 치매 환자와 그 가족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치매 친화적 안심 공동체 실현이란 취지로 지정·운영 중이다. 먼저 15일에는 설천면 남청마을과 무풍면 하덕마을에서, 16일에는 적상면 여원마을과 부남면 대티마을에서 현판 제막식이 진행된다. 15일에 열린 현판 제막식에서 황인홍 무주군수는 "우리나라 치매 인구가 100만 명에 이르는 상황에서 치매는 공동의 문제가 됐다"라며 "치매안심마을은 온 마을이 울타리가 되고 주민 모두가 보호자가 되어 서로를 인정하고 보듬으며 치매를 이겨나가자는 취지에서 운영하는 만큼 마을에 지원되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교육, 검진들을 통해 몸과 마음 건강을 잘 살펴보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무주군은 2019년 최초로 치매안심마을을 지정한 이래 해마다 4개 마을을 새로 지정하고 있다. 올해로 2·3년차가 8곳, 운영 종료된 9곳 등 총 21곳이 있다. 치매안심마을로 지정되면 3년차까지 해당 마을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인지선별검사와 주관적 기억력 감퇴 평가,

영국, 15세 청소년부터 ‘영구히 금연’ 제도화

영국 하원이 현재 15세 이상 청소년부터 담배를 피울수 없도록 하는 초강력 금연법을 의결했다고 4.16일 영국의 가디언지를 비롯한 영,미의 주요언론이 일제히 보도했다. 영국 언론에 따르면 영국 하원은 보수당 내부의 거센 반대에도 불구하고 젊은 층의 흡연을 막기 위한 획기적인 흡연금지 법안을 통과시켰다 지난해 리시 수낙(Rishi Sunak) 총리가 발표한 금연법안의 핵심 내용은 2009년 1월 1일 이후에 태어난 사람(나이15세)에게 담배 제품을 판매하는 것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 법안이 통과되면 세계에서 가장 엄격한 금연 조치가 영국에 시행되는 것인데 정부 당국은 이것이 영국의 “첫 번째 금연 세대”를 만들어 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담배 및 베이프 법안(Tobacco and Vapes Bill)”이 올해 6월 최종 의결되면 15세 이하의 청소년에게 합법적으로 담배를 판매할 수 없다. 일단 시행되면 영국 사람들이 담배를 살 수 있는 법적 판매 연령을 매년 1년씩 높여 결국 전체 영국인의 흡연이 금지된다. 이 법안에는 값싼 일회용 베이프 판매를 금지하고 청소년들이 니코틴에 중독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청소년 베이핑 단속 조치도 포함되어 있다. 현재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