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활동 성과 내니 국회의원 후보로도 추천하네요" 이승우 부산광역시의회 의원

오로지 기장군민과 부산시민을 위한 열정으로 맹활약을 하는 이승우 부산시의원이 양산을 22대 국회의원 출마 예상자로 거론되고 있다. 양산에 지역 연고가 있다는 점은 물론 남다른 의정활동 성과를 통해 유권자들이 그를 부른 것이다. 부산시의 대표를 넘어 대한민국의 대표로 거론되는 이 의원을 만났다.

 

지방정부_ 의원님, 안녕하세요? 의원님께서 특별하셔서 저희가 지금 인터뷰를 하는데요, 22대 국회의원 후보들이 등록하는 시기인데 의원님도 양산을 국민의힘 유력한 후보로 거론되고 있더라고요. 혹시 출마하십니까?

이승우 부산광역시의회 의원_ 이번 지역신문에 나온 것을 보고 알았습니다. 제 지역구가 인근 지역에 있고, 중학교를 양산 웅상 지역에서 나왔기 때문에 거론되는 것 같습니다. 저는 영광입니다. 그렇지만 부산시의원으로 1년 반밖에 안 됐기 때문에 앞으로 할 일이 많습니다.

 

지방정부_ 할 일이 많다고 하셨는데, 무슨 할 일이 그렇게 많으신가요?

이승우_ 제 지역구는 부산광역시 기장군입니다. 기장 지역은 부산시 전체 면적의 3분의 1이나 되는데, 특히 동부산 즉 기장과 강서 지역은 발전 가능성이 제일 많은 곳입니다. 그래서 시의회에서도 제가 할 일이 많습니다.

 

지방정부_ 그렇군요. 구체적으로 어떤 현안이 있는지요?

이승우_ 정치현수막 관련 조례와 산업은행 이전 등 다양한 현안이 있는데요, 무엇보다 부산엑스포 2030은 무산됐지만 글로벌 부산으로 이제 APEC을 준비했으면 좋겠습니다. 2024년 1~2월이면 발표합니다. 또 2024년 1월에 그리스 아테네에서 국제 로봇 올림피아드 대회가 있는데요, 2025년에는 부산으로 꼭 유치하고 싶습니다.

 

지방정부_ 로봇은 정부가 끌고 가야 할 중요한 과제인데요, 그걸 고민하시는군요.

이승우_ 어린 새싹 초·중·고학생들이 어릴 때부터 코딩교육을 시작해 배우기 시작하면 엔지니어나 공학도가 돼 미래 한국을 떠받치는 인재가 될 것입니다.

 

 

지방정부_ 부산시를 위해 엄청 다양한 것을 고민하시네요.

이승우_ 고령화되고 인구 감소로 농어업인 인구가 줄어드는데 이들을 위한 생활개선이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노력으로 ‘농업인 공익수당’을 2024년 중반부터 지급하려고 합니다. 다른 지역은 광역지자체와 기초지차제 4:6 비율로 수당을 지급하고 있거든요.

 

지방정부_ 그것만 성과가 나도 엄청날 것 같네요.

이승우_ 네, 시민들이 참 좋아하실 것 같습니다.

 

지방정부_ 저희도 응원하겠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상도 많이 받으셨다라고요.

이승우_ 네, 2023년 12월 21일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에서 시행하는 좋은조례 분야 대상을 받았습니다. 22일에는 여의도정책연구원으로부터 대한민국 지방자치평가연계 의정정책비전대상을 받았습니다.

 

지방정부_ 시의원에게는 조례나 정책이 최고인데요, 그와 관련된 상을 받으셨네요. 좋은 상을 타신 것을 보니까 지역에서 굉장히 애쓰고 계신다는 게 느껴집니다. 끝으로 부산시민과 기장군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을 부탁드려요.

이승우_ 존경하는 기장 군민 여러분, 여러분께서 뽑아주신 이승우 시의원입니다. 1년 반밖에 안 됐지만 기장군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더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부산 시민 여러분, 2023년 한 해 다사다난했지만 앞으로 희망을 가지고 부산시가 글로벌 부산으로, 부산 이즈 레디(부산은 준비됐다)입니다. 열심히 해서 부산을 살기 좋은 동네, 시민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지방정부_ 제가 시의원님들 인터뷰는 별로 안 해봤지만 국회의원급이네요. 빈말이 아니라 앞으로 무궁무진할 것 같은 이승우 의원님을 응원하고 지지해서 지역발전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이승우_ 네, 감사합니다.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이승우 부산광역시의회 의원 약력

/ 부산대학교 경제통상대학원 석사

/ ㈜코인텍 대표이사

/ 제7대 부산시 기장군의회 의원

/ 제9대 부산광역시의회 의원

배너

발행인의 글


무주군 치매안심마을 4곳 지정

무주군이 설천면 남청마을, 무풍면 하덕마을, 적상면 여원마을, 부남면 대티마을이 2024년 치매안심마을로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치매안심마을은 치매에 관한 인식을 개선하고 치매 환자와 그 가족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치매 친화적 안심 공동체 실현이란 취지로 지정·운영 중이다. 먼저 15일에는 설천면 남청마을과 무풍면 하덕마을에서, 16일에는 적상면 여원마을과 부남면 대티마을에서 현판 제막식이 진행된다. 15일에 열린 현판 제막식에서 황인홍 무주군수는 "우리나라 치매 인구가 100만 명에 이르는 상황에서 치매는 공동의 문제가 됐다"라며 "치매안심마을은 온 마을이 울타리가 되고 주민 모두가 보호자가 되어 서로를 인정하고 보듬으며 치매를 이겨나가자는 취지에서 운영하는 만큼 마을에 지원되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교육, 검진들을 통해 몸과 마음 건강을 잘 살펴보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무주군은 2019년 최초로 치매안심마을을 지정한 이래 해마다 4개 마을을 새로 지정하고 있다. 올해로 2·3년차가 8곳, 운영 종료된 9곳 등 총 21곳이 있다. 치매안심마을로 지정되면 3년차까지 해당 마을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인지선별검사와 주관적 기억력 감퇴 평가,

영국, 15세 청소년부터 ‘영구히 금연’ 제도화

영국 하원이 현재 15세 이상 청소년부터 담배를 피울수 없도록 하는 초강력 금연법을 의결했다고 4.16일 영국의 가디언지를 비롯한 영,미의 주요언론이 일제히 보도했다. 영국 언론에 따르면 영국 하원은 보수당 내부의 거센 반대에도 불구하고 젊은 층의 흡연을 막기 위한 획기적인 흡연금지 법안을 통과시켰다 지난해 리시 수낙(Rishi Sunak) 총리가 발표한 금연법안의 핵심 내용은 2009년 1월 1일 이후에 태어난 사람(나이15세)에게 담배 제품을 판매하는 것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 법안이 통과되면 세계에서 가장 엄격한 금연 조치가 영국에 시행되는 것인데 정부 당국은 이것이 영국의 “첫 번째 금연 세대”를 만들어 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담배 및 베이프 법안(Tobacco and Vapes Bill)”이 올해 6월 최종 의결되면 15세 이하의 청소년에게 합법적으로 담배를 판매할 수 없다. 일단 시행되면 영국 사람들이 담배를 살 수 있는 법적 판매 연령을 매년 1년씩 높여 결국 전체 영국인의 흡연이 금지된다. 이 법안에는 값싼 일회용 베이프 판매를 금지하고 청소년들이 니코틴에 중독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청소년 베이핑 단속 조치도 포함되어 있다. 현재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