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뉴스

G20, 중기 성장 강화를 위한 개혁 필요

 

IMF가 지난 11월 21일‘Chart of the week’으로 발표한 내용을 요약하였다.

주된 내용은 ‘재정 정책 체계 개선, 교육 및 기술 개발 촉진, 녹색 전환 지원을 통해 강력하고 지속 가능하며 균형 잡힌 포용적 성장을 보장할 수 있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G20 경제국에서는 향후 5년 동안 성장세가 약화될 것으로 보이며, 이는 팬데믹 이전 20년 동안의 전형적인 성장 수준보다 훨씬 낮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전 세계 국내총생산(GDP)의 약 85%를 차지하는 G20 국가들에게 공통된 주요 과제 중 하나이다. 지난해 G20에 가입한 아프리카 연합의 경우 성장세는 비교적 강하지만, 급증하는 인구로 인해 노동시장에 진입하는 수백만 명의 젊은이를 위한 일자리를 창출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이들 그룹뿐만 아니라 유럽연합(EU)에도 경제 성장은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필수적이다. 이에 대한 공통적인 해결책은 우선적인 개혁을 시행하는 것으로, 이러한 개혁은 향후 5년, 즉 중기적으로 성장 전망을 크게 개선할 수 있다. G20에 제출된 새 보고서는 이 점을 강조하고 있으며, 분석에 따르면 구조적 개혁은 신중하게 순차적으로 실행되고 사회적 합의를 반영할 때 가장 큰 효과를 발휘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여러 가지 도전 과제들은 성장을 위한 개혁에 투자해야 할 필요성을 부각시키고 있다. 2024년 4월 세계경제전망 보고서에서 언급된 바와 같이, 일부 국가에서는 불리한 인구구조 추세로 강화된 생산성 성장 둔화가 잠재적 성장을 저해하고 있다. 또한, 높은 공공 부채와 증가하는 지정학적 경제 단절, 보호주의가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협하고 있다.

 

이번 주의 차트가 보여주듯, 이러한 그룹에 속한 국가들의 최우선순위는 재정 정책 체계를 개혁하여 정부 예산의 지속 가능한 통합을 지원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대부분의 G20 선진국과 일부 EU 경제국의 경우 공공 지출 제한을 강화하는 것이 유익할 수 있다. 반면, G20 신흥 시장 및 개발도상국의 대부분은 정부 수입을 증대시키는 개혁을 우선해야 한다. 또한, 몇몇 아프리카 연합 국가들은 재정 투명성을 강화함으로써 혜택을 볼 수 있다.

 

많은 G20 및 아프리카 연합 국가들의 경우 우선적인 구조적 개혁을 수행함에 있어서 두 가지 핵심 영역이 있다. 첫째, 교육과 기술 훈련의 질을 개선하여 기술과 일자리 기회를 더 잘 연계해야 한다. 둘째, 에너지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한 개혁이 필수적이다. 예를 들어, 재생 가능 에너지 역량을 개선하고, 탄소세의 효율성을 강화하며, 화석 연료 보조금을 단계적으로 폐지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특히 일부 아프리카 연합 국가에서는 법치주의 강화, 부패 방지, 공공 재정 관리를 개선하기 위한 거버넌스 개혁도 시급한 상황이다.

 

 

[지방정부티비유=티비유 기자]

배너

발행인의 글


보은군, 고향사랑기부제 설맞이 이벤트 진행

보은군은 설 명절을 맞아 고향을 사랑하는 마음을 전하고 기부문화를 활성화하고자 다음 달 9일까지 '보은군 고향사랑기부제 설맞이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고향사랑기부제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고 기부한 분들에 대해 감사를 표시함과 동시에 보은군과 기부자의 유대 강화를 위해 마련됐다. 2월 9일 안에 고향사랑e음 또는 전국 농협을 통해 보은군에 10만원 이상을 기부 후 답례품 신청을 완료하면 이벤트에 자동 응모되고 20명을 추첨해 3만원 상당 답례품을 추가 증정한다. 당첨자에게는 다음 달 12일 이후 개별 연락을 통해 당첨 사실을 알릴 예정이다. 허길영 군 행정운영과장은 "설 명절에 고향을 방문하는 가족과 친지들에게 보은군 고향사랑기부제를 널리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하는 마음으로 행사를 준비했다"며 "올해도 고향을 사랑하는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로 고향사랑기부제가 활성화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올해부터 고향사랑기부제는 1인 최대 2,000만원까지 기부가 가능하며 세액공제 혜택과 기부액의 30%까지 지역특산품 등의 답례품 혜택을 받을 수 있고 기부 금액 10만 원까지는 전액 세액 공제되고 10만 원 초과분은 16.5% 공제된다.

해외에서는 NFC를 어떻게, 얼마나 활용하고 있는가?

근거리 무선 통신(NFC, Near Field Communication)은 현대 사회에서 중요한 기술로 자리 잡았다. 이 기술은 스마트폰과 같은 기기 간의 간편한 데이터 전송과 결제를 가능하게 하며,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해외에서 NFC 기술이 어떻게, 얼마나 활용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한국이 이 기술을 더욱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한다. 1. 미국의 NFC 활용 사례 (1) 디지털 지갑 미국에서 NFC 기반 디지털 지갑은 쇼핑, 외식, 대중교통 등 다양한 영역에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애플 페이, 삼성 페이, 구글 페이와 같은 모바일 결제 서비스는 보안성과 편리함을 제공하며, 소비자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비접촉식 결제는 특히 COVID-19 팬데믹 이후 위생적인 결제 수단으로 주목받아 사용량이 급증하였고, 스타벅스와 같은 대형 프랜차이즈는 자체 앱에 NFC 결제 기능을 탑재하여 소비자 충성도를 높이고 있다. 소규모 비즈니스에서도 NFC 기반 결제를 도입하며, 소비자와 판매자 모두에게 빠르고 안전한 결제 경험을 제공하였다. 연구에 따르면, 2024년까지 미국 내 NFC 결제 시스템을 도입한 소규모 비즈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