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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 선호 주종(酒種) 1위 ‘맥주’... 10명 중 6명 “술은 최대한 자제해야”

응답자 90.4%, “술은 분위기를 좋게 만들어줘”
저연령층 중심으로 칵테일·양주 선호 높아

 

술을 마시는 이유 1위 ‘술자리의 분위기’, 2위 ‘살짝 취하는 기분’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가 전국 만 19~69세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2024 주류 음용 및 막걸리 관련 U&A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음주’의 긍정적인 기능에 공감하는 태도를 보인 가운데, 가까운 지인과의 가벼운 음주 문화를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먼저, 전체 응답자의 대다수가 술은 분위기를 좋게 만들어주고(90.4%, 이하 동의율), 친밀감을 쌓아주는 기능을 한다(88.5%)고 평가했다. 실제로 술을 마시는 이유를 중복응답으로 조사한 결과 술자리의 분위기(37.8%)와 살짝 취하는 기분이 좋고(36.1%), 사람들과 더 친해지기 위해서(33.6%)라는 점을 언급하는 경우가 많았다.

 

트렌드모니터 관계자는 “‘술’이 대화의 장벽을 허물고 관계를 돈독히 만드는 데에 효과적인 역할을 해준다는 인식이 많았다”며 “특히, 저연령층을 중심으로 술자리 자체를 즐기는 경향이 높은 편이었다”고 분석했다.

 

응답자 83.4%, “우리나라 음주 문화는 지나치게 과음하는 경향이 있다”

 

이와 동시에 우리나라 음주 문화는 지나치게 과음하는 경향이 있고(83.4%), 술은 최대한 자제해야 한다(61.0%)는 지적도 적지 않아, 술자리를 즐기면서도 과음에 대한 우려와 절제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태도가 공존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전체 응답자의 상당수가 요즘에는 마음 맞는 사람들과 술 한잔 기울이는 시간이 행복하게 느껴지고(84.9%), 술자리에서 사람들과 진솔한 대화를 나누는 시간이 즐겁다(83.4%)는 데에 높은 공감을 내비쳤다.

 

트렌드모니터 관계자는 “술자리에 대한 우려가 음주 문화에도 변화를 가져오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좋아하는 사람들과 소소하게 즐기는 음주 문화를 선호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는 모습을 살펴볼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선호하는 주종, 맥주·소주·칵테일 순

 

이어 선호하는 주종(酒種)을 중복응답으로 물어본 결과 (수제) 맥주(73.4%)를 최우선으로 꼽았다. 뒤를 이어 일반 소주(55.3%), 칵테일(31.7%), 막걸리/동동주(30.5%) 순으로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

 

아울러 저연령층의 경우 칵테일(20대 58.5%, 30대 46.5%, 40대 25.5%, 50대 21.0%, 60대 7.0%)이나 양주(20대 32.5%, 30대 33.0%, 40대 17.5%, 50대 19.0%, 60대 16.5%) 등 이색적인 술을 선호하는 경향이 두드러지는 특징을 보였다.

 

트렌드모니터 관계자는 “맥주를 최우선으로 꼽은 이유로 대부분 ‘전반적으로 가볍게 한잔하기 좋은 술이라는 점’을 언급했다”며 “부담없이 기분 좋게 즐길 수 있는 음주 문화를 지향하는 흐름을 재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저연령층이 칵테일과 양주를 선호하는 것은 이색적인 맛과 색다른 경험을 중시하는 젊은 세대의 특성이 반영된 것이다”고 풀이했다.

 

[지방정부티비유=티비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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