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자기다움 설립자이며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연구교수인 이주열 교수가 신간 '탁월하게 나답게 사는 삶'을 출간한다. 이 책은 자기답게, 나답게 빚어가는 삶은 그 자체로 작품이라는 것으로 남을 이기기보다 남다르기를 힘쓰고 승자 독식 대신 함께 행복하기를 꿈꾸는 이들을 위한 가치, 관점, 강점, 탐구서이자 실제적인 커리어 가이드라고 할 수 있다.
탁월하고 영향력 있는 삶의 원리 제시
이주열 교수는 자기답게 살기 힘든 현실, 그런데도 자기 강점을 찾아 미래르 도모하라는 압박, 각자도생과 무한경쟁, 그 속에서 나다운 모습과 방식으로 나만의 성공을 일구기 위해서는 그 답이 바로 내 안에 있다고 말한다. 그는 '아이덴티티(자기발견), 인사이트(세상과 시대, 사회 통찰), 인풋(공부와 훈련), 이미지(목표와 전략 구체화), 인플루언스(적용과 실천)'라는 다섯가지 키워드로 탁월하고 영향력 있는 삶의 원리를 제시하며, 오롯이 자신만의 꿈으로 빛날 변화의 여정에 독자들을 초대한다.
이주열 교수는 컴퓨터 공학을 전공하고 은행 IT부서 프로그래머로 일하던 중 자신의 길이 아님을 깨닫고 과감하게 퇴사했다. 후회 없는 인생을 살고 싶어 어릴 적 품었던 인문학의 길을 걷는다.
올해의 컨설턴트 상 3번 수상
인생후반전, 다음 세대 세우는 여정 걸어
숫자만 알던 공학도가 국제학대학원에서 중국의 정치, 경제, 역사, 문화를 공부하면서 사람의 욕망과 기술이 어떻게 세상을 변화시키는지 눈을 떴다. 졸업 후에는 경영 컨설팅 회사에서 전문성을 쌓으며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팅의 기초를 닦았고, 수많은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주는 '올해의 컨설턴트' 상을 3번이나 수상했다.
경영컨설턴트로 잘 나가던 40대 초반 아픈 아내를 위해 모든 것을 접고 필린핀으로 떠나 그곳의 청년들과 교제를 하다 새롭고 무모한 도전을 시작한다. 바로 '자기다움과 탁월함, 선한 영향력'을 키워드로 '청년자기다움학교'를 세운 것이다. 인생후반전을 맞아 어떤 의미와 가치를 추구해야 할지 늘 고민하며 현재 다음 세대를 세우는 여정을 우직하게 걷고 있다.
청년자기다움학교는 자기만의 정의와 콘텐츠, 솔루션을 가진 차세대 리더를 위한 교육 훈련단체다. 설립자 이주열 교수는 1990년 후반 미국 유학시절, 탁월하고 자기답게 살아가는 이들에게 공통점 즉 사명을 지향하는 삶, 좋아하고 잘하는 것에 관한 명확한 이해, 매력적이고 사랑 넘치는 태도(선한영향력)이 있음을 깨닫고, 이를 기초로 2014년 학교를 시작했다.
1년 2회 각각 12주동안 '자기다움 5I'와 '액션러닝'(나만의 강의, 멘토링, 팀프로젝트) 훈련을 진행하고 있으며, 수료자와 일반인을 위한 다양한 심화 과정도 열고 있다. 2023년 현재 수료자가 300여명에 이르며 온라인 대학 MKYU에 올라간 핵심 강의 [나다움]은 5만여명 넘게 수강했다. 현재 학교는 이주열 교수가 코치로 세우고 권한을 위임한 20여명의 제자가 운영하고 있다. 물론 '청년들에게 아낌없이 주고 싶다'라는 설립자의 정신은 변함없이 학교의 모든 것에 어려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