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지방자치의 미래교육

 

코로나19 이후 교육의 변화는 천지개벽 수준이다. 코로나19 전염병으로 인류 역사상 가장 크고 빠른 원격학습 실험을 시작했다. 학생들의 관심과 기술, 교육 수준에 관계 없이 학생과 교사, 학부모 모두를 디지털 시대로 끌어올렸다. AI는 교사가 되고 인간은 멘토 및 코치가 된다. 교육의 미래에서 AI는 교사의 역할을 대신한다. AI가 반복적인 업무 부분을 돌보기 시작할 때 인적자원은 학습 콘텐츠 개발 및 개인적 감성적인 멘토링에 집중할 수 있다.


코로나19 전염병이 세계에 쏟아지는 모든 것의 지속적인 원격학습, 디지털화로 인해 교육에 막대한 영향을 미쳤다. 학교가 문을 닫고 대학이 원격학습을 전면적으로 실시함에 따라 교사와 교수, 학생 및 학생은 완전히 새로운 환경을 맞게 됐다. 필자도 연세대학교 학부생 세미나를 줌을 이용해 3시간씩 가르쳤다. 숫자가 많은 학생은 화면에서 꼬물대면서 내용을 경청했다. 수십 년에 걸쳐 일어날 일이 단 한순간에 글로벌적으로 한꺼번에 일어났다.


한순간 다가온 온라인교육과 원격교육, 디지털화
온라인교육 학습의 디지털화 이외에 기술 발전의 예로는 머신러닝과 원격교육 분야에서 텔레프레즌스가 있다. 또한 프로그램의 내용과 학습 개선에 사용될 수 있는 방법으로 교육에서 데이터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인간의 미래 역할은 창의성, 독창성 또는 유연성이 필요한 작업에 중점을 둔 것으로 생각됐다. 디지털 기술은 교사의 업무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 요소가 됐다. 기술은 전문 교사 부족으로 다양한 정부, 지방정부의 지원이 필요하게 됐다. 교사는 ICT 업스킬링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게 됐다. 원격학습 실험의 즉각적인 결과는 기술과 데이터 기반 학습의 발전을 촉진할 새로운 경험, 새로운 교육 내용 및 유용한 데이터의 방대한 모음이다. 이미 에듀테크(edutech)는 큰 부상 산업이 됐다.


하이퍼-개인화 AI 교육
코로나19 이후 교육의 미래, 특히 디지털 솔루션 측면에서 보다 심오한 변화가 진행되고 있다. 다빈치연구소의 미래학자인 토머스 프레이에 따르면, 전염병과 그에 따른 에듀테크 붐은 기술이 전체 교육 및 학습체계를 붕괴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 유행병은 혼란의 시기이다. 혼돈의 한가운데에 큰 기회가 온다. 결론은 교육을 과도하게 개별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하이퍼-개인화 교육은 학생이 능숙하게 학습해야 하는 것을 알 때까지 학생을 모니터링하고 학습하는 휴먼-AI 인터페이스로 변환된다. AI 교사봇은 학생이 학습해야 할 내용을 결정하며, AI는 학생이 이미 아는 내용을 알고 있기 때문에 이미 배운 것을 검토할 필요가 없다. 시간이 절약된다.


AI교육은 학생 개별지도가 가능하며 학습 속도를 3~4배까지 높일 수 있다. 토머스 프레이는 한 달 만에 전체 대학 학위 과정의 학습 내용과 그 가치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었다고 설명한다. AI 선생의 잠재적 영향의 실제 규모는 다른 기술과 병행해 개발될 가능성이 있을 때 더욱 분명해진다. 예를 들어 차세대 사용자 인터페이스에는 스마트 안경이나 개인용 프로젝터와 같은 기술이 포함될 수 있다. AI 교사는 모바일 장치에 정보를 표시하는 대신 학생의 비전 앞에 표시할 수 있다.

 

증강현실 안경으로 학습
Lumilo 프로젝트는 증강현실 안경을 사용해 교사가 학생의 행동과 인식을 이해하도록 도와준다. 검색기술의 도약은 학습을 변화시킨다. 어려운 질문이 있는 경우 예전에는 도서관에 가서 10시간 동안 조사한 후 답을 찾았다. 현재는 검색엔진을 사용해 10분 안에 답을 찾는다. 
차세대는 모자나 안경에 질문해 즉각 답을 찾을 수 있다. 안경을 끼거나 모자를 쓰면 정보를 암기하는 것이 더 이상 필요 없어지며, 질문을 하고 답을 찾는 능력은 매우 중요하게 된다. 인터넷의 미래는 3차원이 되며, 모니터와 휴대전화 없이 3차원 홀로그램으로 공부할 수 있다. 오늘날 우리에게 알려진 것보다 훨씬 더 복잡한 방식으로 검색할 수 있는 가상세계가 다가오는데 특정 도시에 관한 모든 정보가 3차원 디지털 트윈에 저장돼 꺼내볼 수 있게 된다. 이런 모든 기술이 실현되면 학교는 무용지물이 된다. 교실이 아닌 다양한 곳에서 교육이 24시간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진행되고, 교사는 AI로 학생들 바로 곁에 24시간 존재한다. 지식 전수는 AI가 하고, 현존하는 교사는 코치나 멘토, 가이드, 조력자, 협업자 역할을 하게 된다. 우리가 지속적으로 더 많은 정보를 만들면서 세상은 새로운 콘텐츠로 벅차오르고 있으며 더 빠르고 더 빨리 일어나고 있다.

 

미래세대 교육방법 변화 4가지
1. 상호 연결된 세계에서 시민교육
앞으로 수십 년 동안 성공한 사람들은 이러한 글로벌 상호관계를 이해하고 경계를 넘어서서 차이점을 활용하고 전 세계적으로 공동작업 방식으로 작업할 수 있어야 한다.

 

2. 교육자의 역할 재정의
교육자의 역할은 사회공헌자로서 젊은이들의 발전을 촉진시키는 사람이다.

 

3. 미래에 필요한 생활기술교육
집단의 힘을 활용해 내 프로젝트나 내 제품을 제조하고 판매해야 한다.

 

4.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모든 기술은 오픈소스화
Z세대, 알파 세대가 희망하는 것은 바로 기술 발전, 기술 오픈소스화이다. 동료, 교사 및 교실에서 멀리 떨어진 원격학습 경험은 비대면 사회 상호작용을 가르쳤고, 경쟁력을 배우게 됐다.

배너

발행인의 글


무주군 치매안심마을 4곳 지정

무주군이 설천면 남청마을, 무풍면 하덕마을, 적상면 여원마을, 부남면 대티마을이 2024년 치매안심마을로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치매안심마을은 치매에 관한 인식을 개선하고 치매 환자와 그 가족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치매 친화적 안심 공동체 실현이란 취지로 지정·운영 중이다. 먼저 15일에는 설천면 남청마을과 무풍면 하덕마을에서, 16일에는 적상면 여원마을과 부남면 대티마을에서 현판 제막식이 진행된다. 15일에 열린 현판 제막식에서 황인홍 무주군수는 "우리나라 치매 인구가 100만 명에 이르는 상황에서 치매는 공동의 문제가 됐다"라며 "치매안심마을은 온 마을이 울타리가 되고 주민 모두가 보호자가 되어 서로를 인정하고 보듬으며 치매를 이겨나가자는 취지에서 운영하는 만큼 마을에 지원되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교육, 검진들을 통해 몸과 마음 건강을 잘 살펴보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무주군은 2019년 최초로 치매안심마을을 지정한 이래 해마다 4개 마을을 새로 지정하고 있다. 올해로 2·3년차가 8곳, 운영 종료된 9곳 등 총 21곳이 있다. 치매안심마을로 지정되면 3년차까지 해당 마을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인지선별검사와 주관적 기억력 감퇴 평가,

영국, 15세 청소년부터 ‘영구히 금연’ 제도화

영국 하원이 현재 15세 이상 청소년부터 담배를 피울수 없도록 하는 초강력 금연법을 의결했다고 4.16일 영국의 가디언지를 비롯한 영,미의 주요언론이 일제히 보도했다. 영국 언론에 따르면 영국 하원은 보수당 내부의 거센 반대에도 불구하고 젊은 층의 흡연을 막기 위한 획기적인 흡연금지 법안을 통과시켰다 지난해 리시 수낙(Rishi Sunak) 총리가 발표한 금연법안의 핵심 내용은 2009년 1월 1일 이후에 태어난 사람(나이15세)에게 담배 제품을 판매하는 것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 법안이 통과되면 세계에서 가장 엄격한 금연 조치가 영국에 시행되는 것인데 정부 당국은 이것이 영국의 “첫 번째 금연 세대”를 만들어 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담배 및 베이프 법안(Tobacco and Vapes Bill)”이 올해 6월 최종 의결되면 15세 이하의 청소년에게 합법적으로 담배를 판매할 수 없다. 일단 시행되면 영국 사람들이 담배를 살 수 있는 법적 판매 연령을 매년 1년씩 높여 결국 전체 영국인의 흡연이 금지된다. 이 법안에는 값싼 일회용 베이프 판매를 금지하고 청소년들이 니코틴에 중독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청소년 베이핑 단속 조치도 포함되어 있다. 현재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