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킨지의 코로나19 위기 전망과 한국 지방정부의 대응전략

 

맥킨지의 코로나19 경제위기 전망 
지금 세계적으로 코로나19의 지역 감염, 팬데믹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미국 맥킨지의 코로나19 위기대응 보고서 (2020. 3. 25.)는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우선 맥킨지는 코로나19의 세계적 확산으로 세계 경제가 급속히 침체될 것이라는 전망을내놓았다.

1) 업종별로 주식의 시가 총액은 감소하고 하락 폭은 업종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일 것이며, 같은 업종 내에서도 기업 간에 큰차이 발생할 것이다. 2) 기존 사업 영역 축소와 이에 따른 수익의 급격한 감소, 높은 고정 비용 등은 단기적으로 유동성 확보의 불확실성을 초래하며, 장기적으로는 산업의 성장에 불확실성을 야기할 것이다. 3) 항공우주산업, 항공 및 여행산업, 보험회사, 지하자원 개발(석유 및 천연가스), 자동차, 의류/패션/사치품 산업 등에 큰 타격이 예상된다. 특히 가장 큰 타격을 받는 항공우주산업 및 항공 여객산업의 경우 2021년까지도 정상화가 불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극심한 경제 후퇴로 인해 세계 경제는 GDP 대비 -8∼-13%의경제 손실을 입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세계 경제는 2022년 3분기에 회복 전망 
맥킨지는 코로나19 위기의 회복 유형에 대해서도 2가지 시나리오를 제시하고 있다. 세계적으로 코로나19 확산에 대한 신속하고 효과적인 제어가 이뤄지고, 세계 각국이 효과적인 경제 정책적 대응을 할 경우 V자형 경제 회복이 전망된다(제1안). 그리고 지역감염이 발생하나 코로나19 확산에 대한 효과적인 제어가 이뤄지고, 세계 각국이 다소 효과적인 경제정책적 대응을 할 경우 U자형 경제 회복이 전망된다(제2안).


맥킨지는 제2안의 경제 회복 시나리오처럼 세계적으로 코로나19 확산에 대한 효과적인 제어가 이뤄지고, 각국이 효과적인 경제정책 추진 시 세계 경제가 2022년 3분기에 회복할 수 있다고 전망하고있다. 이와 같은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맥킨지는 세계 각국이 2가지 정책 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우선 생명 보호를 위해 1) 코로나19 확산의 신속한억제, 2) 치료 및 감염 진단 역량의 확대, 3) 치료제
및 백신 개발 등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한다. 그리고 생계 보호를 위해 1)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정부 통제에 영향을 받는 기업 및 근로자에 대한 지원, 2) 코로나19의 유행이 지나면 안전하게 직장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준비, 3) -8%에서 -13%에 이르는경제적 충격에 대한 복구를 준비해야 된다는 것이다.

 

한국 경제의 급전직하로 지방세 감소와 지방정부의 재정위기 우려 
한국의 경우 코로나19 위기 극복에 엄청난 도전이 예상된다. 최근 성장동력인 수출, 설비투자, 산업생산, 소비 등 거시경제 지표가 좋지 않아 경제 회복에 걸림돌로 작용할 전망이다. 수출 증감률 추이는2018년부터 증가율이 연속으로 하락해, 작년에는 10년 만에 가장 큰 수출 감소 폭을 기록하고 있다. 아울러 설비 투자, 산업 생산, 소비도 전반적으로 하향곡선을 그리고 있다. 특히 1997년 IMF 금융위기 때는 대외 여건이 양호했으나, 코로나19 위기는 대외여건마저 어려워 경제 회복이 더딜 것으로 전망된다.
 
이처럼 한국의 거시경제 지표에 빨간불이 켜지면서, 외국의 신용평가사 등은 2020년 한국 경제성장률을 0%대로 예측하고, IMF는 -1.2%를 전망하고 있다.
그 결과 지방정부에서도 경제성장률 저하에 따른 세수 충격이 불가피하다고 한다. 한국지방세연구원의 세수 전망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인해 한국 경제가 0% 성장할 경우 2020년 지방세수는 약 -3조 원 이상 감소할 것이라 전망된다. 이제 지방정부들은 재정위기 국면의 진입이 불가피하다.
 
지방정부의 재정위기 극복을 위해 세출 구조 조정과 강력한 재정 분권 추진 시급
지방정부들이 재정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우선 IMF 금융위기 때처럼 세출 구조 조정을 추진해야 할 것이다. 효율적인 세출구조 조정을 위해서는 1)행사·축제성 사업의 조정, 2) 유사·중복 사업의 조정, 3) 국고보조사업의 비중 축소, 4) 민간보조사업에 대한 조정, 5) 매몰 비용이 큰 사업의 조정을 위해 세출 구조 조정계획의 수립이 필요하다. 이러한 세출 구조 조정계획을 토대로 2020년 지출예산을 삭감하는 한편, 2021년 예산편성 시에도 감축 예산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세출 구조 조정에 따른 2020년도 업무계획 및 중·장기 계획의 조정이 필요하다.
예컨대 불요불급한 재정사업을 연기하거나 폐지하고, 재정사업에 대한 일몰제도를 적극적으로 운용해 실효성이 작은 사업은 일정 기간이 지난 후에 지속적으로 폐지하는 노력이 요구된다.
 
지방정부의 코로나19 재정위기는 맥킨지의 전망을 고려할 때 경제회복이 2022년 내지 2023년이라는 것을 감안할 때, 구조적으로 지속될 전망이다. 지방정부 자체적으로 재정위기를 극복하기가 힘들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따라 국세를 지방세로 전환하는 재정 분권의 추진이 시급하다. 현재 1단계 재정 분권 추진방안의 경우 중앙정부는 현재 11%인 지방소비세율을 21%(8.4조 원) 확대하고 지방세 확충과 연계해 2020년에 3.5조 원 규모의 기능이양(국고보조금 -3.5조 원)을 추진하고 있다. 이제 지방정부의 코로나19 재정위기 극복을 위해 2단계 재정 분권 추진방안을 마련해 추진하는 노력이 시급하다. 즉 2단계 재정 분권 추진 방안 마련 시 지방소득세를 포함해 추가적인 지방세수 확충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국세 대 지방세 구조 개편 및 추가적인 지방세수 확충 방안 등을 통해 2023년까지
국세 대 지방세의 비중을 중앙정부의 약속대로 8대 3에서 7대 3으로 조정해야 할 것이다.

 

결론적으로 코로나19 지방정부의 재정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지방정부 자체적으로 세출구조 조정을 강도 높게 시행하는 노력이 선행돼야 한다. 그리고 중앙정부의 강력한 제2차 재정 분권 추진을 통해 지방세를 대폭 확충할 때, 지방정부의 재정위기는 극복될 것이다.

배너
배너

발행인의 글


연결과 상생, 3도 3군 관광활성화 - 3도 3군, 협력으로 길을 열다 [월간 지방정부 특별 기획 좌담회]

참석자 이영애 지방정부 발행인 (진행자) 박범인 금산군수 황인홍 무주군수 정영철 영동군수 이영애 월간 지방정부 발행인_오늘 이 자리를 마련하면서 마음이 설렜습니다. 이런 논의의 장이 자주 열려야 하지만 현실적으로 쉽지 않죠. 대한민국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벤치마킹할 가치가 있는 사례가 되기를 바라며 좌담회를 시작하겠습니다. 가나다 순으로 금산군수님부터 본인과 지역 소개 부탁드립니다. 박범인 금산군수_안녕하십니까. 세계 인삼의 수도, 금산군수 박범인입니다.금산은 비단산과 금강이 감싸는 아름다운 자연 속에서 고려인삼의 본고장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아름다운 생명의 고향 금산에서의 하루, 당신의 미래가 건강해집니다’라는 슬로건 아래 치유 관광도시로 성장하고 있으며, 인삼을 활용한 웰니스 관광과 다양한 산업을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황인홍 무주군수_반갑습니다. 무주군수 황인홍입니다. 무주는 국립공원 덕유산과 적상산을 품고 있으며, 덕유산리조트, 반디랜드, 국립태권도원 등 자연과 스포츠 관광이 조화를 이루는 곳입니다. 사계절 내내 관광객이 찾는 체류형 관광지로 자리 잡고 있으며, 반딧불 축제, 산골영화제 등 무주만의 특색을 살린 행사들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OECD 고용률 및 노동력 참여율, 사상 최고 수준 기록

글로벌 노동시장 동향 안정 속에서 주요 국가별 차이 뚜렷 OECD가 2024년 1월 발표한 ‘Labour Market Situation’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3분기 OECD 회원국의 평균 고용률은 70.3%, 노동력 참여율(LFP)은 74%로 나타났다. 이는 각각 2005년과 2008년에 통계 집계가 시작된 이래 최고치를 기록한 것이다. 특히 프랑스, 독일, 일본, 터키를 포함한 38개 회원국 중 13개국이 해당 지표에서 최고 기록을 경신하거나 그에 근접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별 고용률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3분기 OECD 회원국 중 약 3분의 2가 평균 고용률인 70.3%를 초과했으며, 스위스, 네덜란드, 아이슬란드가 80% 이상의 고용률로 상위를 차지했다. 반면, 터키는 55.2%로 가장 낮은 고용률을 기록했으며, G7 국가 중에서는 이탈리아와 프랑스가 평균 이하의 고용률을 보이며 주목받았다. 분기별 고용률 변화를 살펴보면, 15개국의 고용률은 전분기와 유사한 수준을 유지했으나, 12개국에서 고용률이 감소했고, 11개국에서는 증가했다. 이 중 룩셈부르크와 칠레는 고용률 감소폭이 가장 컸으며, 코스타리카는 가장 큰 상승폭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