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럼 / 업그레이드

제2·3의 직업은 필수, 유용한 사이트 소개

제2·3의 직업은 필수, 유용한 사이트 소개

 

은퇴했다고 해서 인생마저 은퇴하는 것은 아니다. 한 직업에서 다른 직업으로의 이동이라고 여기면제2 혹은 제3의 직업도 얼마든지 가질 수 있다. 은퇴 후 자신의 장점을 살린 새로운 일자리를 알아볼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한다.

 

 

1. 국민연금공단 노후준비서비스 
노후준비서비스에서는 체계적인 노후준비와 건강한 노후생활을 위해 재무, 건강, 여가, 대인관계 등에 걸쳐 종합적인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와 함께 노후준비 방법과 노후준비 현황 등 온라인 상담 및지역별 상담 지사를 통한 방문 상담도 할 수 있다.


또 삶의 가치 측정, 투자성향, 재무건전성, 건강 및 취업적성등 종합적인 자가진단을 통해 현재 노후준비 수준과 유형을 파악해 개개인에게 알맞은 노후준비하도록 돕고 있다. 이 밖에도 재무 설계, 노후준비 정보 등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100세 시대를 가치 있고 건강하게 보낼 수 있도록 안내한다.

 

2. 고용노동부 장년워크넷 
고용노동부가 운영하는 워크넷 중 장년층을 위한 전용 워크넷이 따로 있다. 이는 크게 전직지원서비스, 생애경력설계서비스, 사회공헌활동 지원으로 나뉜다. 먼저 전직지원서비스는 만 40세 이상 중장년을 위한 근로단계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서비스 이용 비용은 무료다.

 

제공되는 서비스는 1대1 맞춤 재취업·전직 컨설팅부터 구인·구직 알선서비스, 구직지원 서비스, 전직지원 교육 프로그램으로 맞춤형 종합 솔루션이다. 만 40세 이상 재직자 및 구직자를 대상으로 생애경력 설계와인생 후반부를 준비할 수 있도록 돕는 생애경력설계서비스도 있다. 교육비는 전직지원서비스와 마찬가지로 무료다.


퇴직한 전문 인력이 사회적기업이나 비영리단체에서 지식과 경력을 활용해 공익적인 사회서비스 제공 확산에 도움을 주는 사회공헌활동 사업도 지원한다. 참여 자격은 만 50세 이상 퇴직 전문인력으로 사회적기업, 예비사회적기업, 비영리법인·단체, 행정기관, 공공기관, 사회적협동조합에 참여 가능하다. 참여자에게는 참여수당과 식비, 교통비와 같이 소정의 실비를 지급하고 있다.

 

3. 노사발전재단 중장년 일자리희망센터 
중장년 일자리희망센터는 서울, 부산, 광주 등 전국 광역 단위 12개 센터와 업종별 센터 1개를 운영하고 있다. 기업 맞춤형 인재 추천과 중장년을 위한 생애경력설계 서비스부터 퇴직 예정 중장년을 위한 전직스쿨 프로그램, 구직자 재취업 지원을 위한 재도약 프로그램 등 종합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 중이다.


주요 서비스로는 단계별·유형별 고용지원 서비스와 신중년 인생 3모작 패키지, 업종 특화 전직지원 서비스, 찾아가는 기업서비스로 나뉜다. 먼저 단계별·유형별 고용지원 서비스로는 재직자 및 구직자
를 위해서는 생애경력설계서비스를, 퇴직을 앞둔 예정자는 전직스쿨 프로그램을 통해 취업·창업 등 향후 진로를 계획하고 미리 준비하도록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퇴직 이후 이전 경력에 따라 재취업, 창업이나 귀농·귀촌 등 이미 은퇴한 퇴직자를 대상으로 재도약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50세가 넘은 장년층을 대상으로 단계별·유형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신중년 인생 3모작 패키지, 금융권 퇴직자 혹은 퇴직예정자를 위한 특화서비스를 통해 재취업과 창업에 도전해볼 수 있는 전직지원서비스도 마련되어 있다. 이 밖에 기업의 인력난을 덜어내기 위해 우수한 중장년 인재 추천을 하거나 기업 방문을 통한 구인·현정 면접도 지원하고 있다.

배너
배너

발행인의 글


서산 고품질 쌀 ‘향진주’ 네덜란드에 4차 수출

충남 서산시는 관내 쌀 생산단체인 농업회사법인 ㈜새들만이 네덜란드로 고품질 쌀 16톤을 수출함에 따라 2일 선적식이 열렸다고 밝혔다. 고북면의 ㈜새들만 본사에서 열린 선적식에는 윤석용 ㈜새들만 대표. 서산시 관계자 등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 ㈜새들만의 수출은 지난해 11월 고품질 쌀 18톤을 네덜란드로 수출한 데 이어 네 번째로, 수출액은 한화 4천만 원 규모이며 수출 품종은 ‘향진주’로 선정됐다. 한편, 시는 관내 농특산물의 수출을 위해 해외마케팅 교육과 자재비 등을 지원하는 수출선도조직 육성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다. 김갑식 서산시 농업기술센터소장은 “세계 시장에서 한국 쌀의 우수성을 알리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지역 농가를 적극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시책을 발굴하고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새들만은 2023년 12월과 지난해 6월 각각 17톤의 쌀을, 지난해 11월에는 18톤의 쌀을 네덜란드에 수출해 왔다. [지방정부티비유=티비유 기자]

OECD 고용률 및 노동력 참여율, 사상 최고 수준 기록

글로벌 노동시장 동향 안정 속에서 주요 국가별 차이 뚜렷 OECD가 2024년 1월 발표한 ‘Labour Market Situation’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3분기 OECD 회원국의 평균 고용률은 70.3%, 노동력 참여율(LFP)은 74%로 나타났다. 이는 각각 2005년과 2008년에 통계 집계가 시작된 이래 최고치를 기록한 것이다. 특히 프랑스, 독일, 일본, 터키를 포함한 38개 회원국 중 13개국이 해당 지표에서 최고 기록을 경신하거나 그에 근접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별 고용률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3분기 OECD 회원국 중 약 3분의 2가 평균 고용률인 70.3%를 초과했으며, 스위스, 네덜란드, 아이슬란드가 80% 이상의 고용률로 상위를 차지했다. 반면, 터키는 55.2%로 가장 낮은 고용률을 기록했으며, G7 국가 중에서는 이탈리아와 프랑스가 평균 이하의 고용률을 보이며 주목받았다. 분기별 고용률 변화를 살펴보면, 15개국의 고용률은 전분기와 유사한 수준을 유지했으나, 12개국에서 고용률이 감소했고, 11개국에서는 증가했다. 이 중 룩셈부르크와 칠레는 고용률 감소폭이 가장 컸으며, 코스타리카는 가장 큰 상승폭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