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라하지 않으면 따라 잡히는 SNS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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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 하면 뒤처지는 우리 시대의 키워드인 SNS의 각종 기능 업데이트 소식을 눈여겨보면서 지자체에서 적용할 것은 없는지 꼼꼼히 살펴보자. 

출처 SNS 사용설명서

 

미국 페이스북 사용자 2년간 1,500만 명 감소

미국 IT매체 씨넷에 의하면 페이스북의 미국 사용자 수가 2년 전과 비교해 1,500만 명이나 감소했다고 발표했다. 2017년에는 12세 이상 미국인의 67%가량이 페이스북을 사용한 것으로 조사됐으나, 2018년에는 이 수치가 62%로 떨어졌다. 2019년에는 61%로 다시 떨어져 올해 사용자 수는 1억 7,200만 명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특히 젊은 층에서 페이스북 사용자 감소 추세가 두드러졌다. 2017년에는 12~34세 미국인의 79%가 페이스북을 사용했지만, 이 수치는 2018년 67%, 2019년 62%로 줄어들었다. 2017년 8,200만 명을 기록했던 12~34세의 페이스북 사용자는 현재 6,100만 명으로 떨어졌다. 

반면 젊은 층 사이에서 인스타그램 사용은 2017년 64%에서 2019년에는 66%로 증가했다. 스냅챗 사용비율도 2년 동안 62%를 유지했다. 

그러나 12~34세 미국인의 트위터 사용비율은 2017년 36%에서 올해 29%로 떨어졌다. 55세 이상 미국인이 페이스북 사용 비율은 2017년, 2018년 49%에서 2019년 53%로 오히려 증가했다. 페이스북 사용자 수가 전반적으로 감소했지만, 여전히 페이스북은 미국인에게 가장 인기 있는 소셜플랫폼이다.

 

인터넷 이용자 60% 유튜브 검색 채널로 활용

KT그룹 디지털 미디어렙 나스미디어는 국내 PC·모바일 인터넷 이용자의 주요 서비스 이용 행태 및 광고 수용 행태를 분석한 2019 인터넷 이용자 조사(NPR)를 발표했다. 이 조사에 따르면 조사 대상자 중 60%가 유튜브에서 정보를 검색한다고 응답했다. 

특히 10대 인터넷 이용자의 10명 중 약 7명이 유튜브를 검색 채널로 이용하고 있다고 응답해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유튜브를 검색 채널로 활용하는 행태는 지속해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인터넷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검색 채널은 네이버(92.4%)가 꼽혔다. 

 

인터넷 이용자의 온라인 동영상 이용률은 95.3%를 기록했다. 2017년 87.7%, 2018년 91.9%에서 지속적인 증가세다. 모바일 위주로 혹은 모바일에서만 온라인 동영상을 시청한다고 응답한 비율은 64.8%로 전체의 절반 이상이 모바일 중심으로 동영상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지영 나스미디어 사업전략실장은 “2019년은 유튜브의 주도로 모바일 중심의 동영상 콘텐츠 이용이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유튜브는 검색 채널로서 디지털 미디어 서비스 영역 전반에 영향력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이므로, 연관이 있는 주요 사업자들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스마트폰 앱 광고 10명 중 7명 관심 있다

광고플랫폼 전문기업 DMC미디어가 모바일 메인 시대 최적의 마케팅 전략을 위한 2018 DMC리포트 종합 보고서에 의하면 모바일 메인 시대 주요 마케팅 키워드로 ‘인앱 광고’, ‘동영상’, ‘SNS 다이어트’ 등을 꼽았다. 이 조사에 의하면 소비자들은 관심 있는 상품 정보가 나와서(45.6%), 광고 내용이 흥미로워서(35.3%), 광고 상품을 더 자세히 알기 위해서(30.4%) 모바일 인앱 광고를 클릭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할인 및 프로모션 참여(15.7%), 클릭을 통한 리워드 획득

(10.0%) 등 구체적인 목적을 띈 경우도 적지 않은 편이다. 의도치 않게 실수로 잘못 클릭한 경우는 28.9%에 그쳤다. 10명 중 7명은 스마트폰 앱 내 광고를 관심 혹은 의도를 가지고 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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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상반기에 자체 암호화폐 출시한다 

페이스북이 왓츠앱을 비롯해 자회사로 둔 여러 소셜미디어 서비스에 쓸 수 있는 자체 암호화폐를 만들어 선보일 예정이다. 이밖에 시그널(Signal), 텔레그램(Telegram)도 앞으로 12개월 안에 자체 토큰을 출시할 것이다. 전 세계 25억 명의 이용자를 거느린 최대 소셜미디어 회사 페이스북이 암호화폐를 출시하면 암호화폐 업계 최대 기업이 된다. 페이스북은 그동안 블록체인 관련 인력을 꾸준히 충원해 블록체인 사업부를 키워왔다. 스마트계약 플랫폼 체인스페이스(Charinspace) 연구원을 스카우트했고, 여전히 블록체인과 관련해 20여 개 구인 공고를 내놓은 상태다. 페이스북은 자체 엔지니어 50여 명을 블록체인 프로젝트에 투입해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궁극적으로는 페이스북 메신저와 왓츠앱, 인스타그램의 메시지 전달 서비스를 통합하는 계획을 세우고 있는 페이스북이 암호화폐를 통합의 연결 고리로 이용할 수도 있다고 한다. 

 

유튜브, 인기 상승 중인 크리에이터 기능 도입

유튜브 직원이 직접 선정하는 인기 상승 중인 크리에이터 기능이 한국에 도입됐다. 유튜브 인기 영상 탭에 접속하면 뜨는 인기영상 리스트 가운데 세 번째와 네 번째 영상 사이에 인기 상승 중인 크리에이터가 뜬다. 인기 상승 중인 크리에이터는 일주일에 한 채널씩 뽑는다. 

선정되면 채널 이름과 함께 인기 상승 중인 크리에이터 배지가 붙는다. 홍보 효과가 큰 만큼 유튜브 크리에이터들 사이에서 선정에 촉각을 곤두세울 전망이다. 구글코리아에 따르면 선정은 조회 수, 시청 시간 및 구독자를 비롯한 다양한 요소를 기반으로 널리 알릴 필요가 있는 크리에이터를 유튜브 직원(팀)이 직접 뽑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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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의회 황대호 의원, 후원금 5천만원 돌파

경기도의회 황대호(더불어민주당·수원3) 의원이 자신의 후원계좌 공개 8일 만에 한도액 5천만 원을 돌파했다고 1일 밝혔다. 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장인 황 의원은 페이스북 글과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1454명의 시민과 함께 후원회 조기 마감을 신고한다"며 "1만원의 후원을 요청드린 뒤 8일 만에 후원금 한도액을 넘어(5602만 7원) 다시 돌려드려야 할 상황"이라고 알렸다. 정치자금법 개정에 따라 지난 7월부터 지방의회 의원 후원회 설립이 허용된 가운데, 경기도의회에서 후원 한도액을 초과 달성한 건 황 의원이 처음이다. 황 의원은 "저도 의심했지만 저의 정치에 대한 가능성을 믿고 투자해 주신 분들께 고개 숙여 감사드린다"며 "저에 대한 정치후원 투자는 '성실한 의정과 시민만 바라보는 자세'로 돌려드리겠다"고 다짐했다. 후원금은 정책연구, 의정활동 등 정치활동을 위해 소요되는 경비에 활용할 수 있다. 현재까지 후원회를 개설한 경기도의원은 30여 명인 것으로 전해졌다.[지방정부티비유=티비유 기자]

이탈리아, 농촌 및 도심 내 버려진 건물 재활용 프로젝트

2024년, 이탈리아는 농촌 지역과 도심 내 버려진 건물을 재활용하는 새로운 정책을 도입했다. 이 정책은 사용되지 않고 오래 방치된 건물들을 개조하여 주택, 공공 시설, 혹은 창업 공간으로 전환하는 프로젝트로, 도시 재생과 농촌 활성화를 동시에 이루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 정책은 이탈리아 전역의 지방과 도심의 쇠퇴를 방지하고,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탈리아는 유럽 내에서도 지방 인구 감소와 도심 쇠퇴 문제를 오랫동안 겪어온 국가 중 하나이다. 특히, 남부 이탈리아와 같은 지방은 인구 감소와 경제 침체로 인해 많은 건물이 방치되거나 버려진 상태로 남아 있으며, 이는 지방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탈리아는 2020년대 들어 지방 인구 감소가 본격화되었는데 특히 남부 지역은 2023년 기준, 1년에 5만 명 이상이 대도시로 이동하면서 60개 이상의 마을이 인구 감소로 소멸 위기에 처해 있다고 한다. 예를 들어, 몰리세(Molise) 지역은 지난 20년 동안 인구의 약 40%가 줄어들었고, 그 결과 수많은 주택과 상업 시설이 버려졌다. 이탈리아 대도시에서는 상업적 중심지였던 구역들이 상업 시설 이탈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