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광고 제작해 지자체 소식 널리 홍보하자

qw.jpg

 

모든 연령대에서 인기가 높은 유튜브가 최근 손쉽게 광고영상을 만드는 방법을 공개했다. 값싼 비용으로 좋은 영상을 만들 수 있는 노하우를 배워보자.

 

영상을 만들기 전 동영상 마케팅 전략 및 동영상 광고의 목표를 잠시 생각해봐야 한다. 비즈니스의 인지도를높이려는 것인가? 새로운 제품군을 출시할 예정인가? 목표가 결정되었다면 3단계에 맞춰 영상을 제작해보자.

 

스토리, 출연진, 장소 준비

첫인상은 매우 중요하다. 첫 단계인 콘셉트 구상부터 살펴보자. 

콘셉트는 제작하려는 동영상 광고의 유형을 결정하는 것이다. 동영상을 보는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했으면 하는가? 사람들이 나를 신뢰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 작업을 간소화하기 위해 두가지 중 하나를 제안한다.

 

첫 번째는 비즈니스 개요를 설명하는 것이다. 자기 비즈니스의 정보, 만들거나 판매하는 서비스 또는 제품을 소개하고 차별화된 이점 및 사람들이 비즈니스를 찾을 수있는 방법을 설명한다.

 

제품 또는 서비스를 소개할 경우 제공하는 특정 제품 또는 서비스의 세부정보를 설명하자. 이를 이용해서 얻는혜택과 차별점은 무엇인지 소개한다. 다른 회사의 작업물을 보고 아이디어를 얻거나 나만의 독창적인 작품을만들 수도 있다.

 

홍보 동영상 관련 아이디어를 얻은 후 정확한 스토리 전개 방식을 생각해보자. 전달할 메시지 및 시점, 동영상출연진, 연출하고 싶은 장면, 필요한 소품 등의 아이디어를 작성하거나 그려 보는 것이 가장 좋다. 

카메라 앞으로 바로 뛰어 들어 말하고 싶지만 실제로는말할 내용을 세심히 계획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홍보동영상의 스크립트를 작성할 때 스스로 또는 다른 사람에게 소리 내 읽어 보면 자연스럽게 들리는지, 핵심 메시지가 분명한지, 동영상이 선택한 형식에 맞는 적절한길이인지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동영상 광고 형식의 경우 처음 5초 안에 업체 이름을 언급한다.또한 스토리를 누가 전달할 예정인가? 프로모션 동영상 위한 계획과 스크립트를 확정하고 나면 출연진을 생각해봐야 한다.

 

한 가지 조언을 하면 비즈니스를 소개하고 소유주인 경우 직접 주인공 역할을 맡는 것이 좋다. 신규 잠재고객은 소유주가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인지 알고 싶어 하며,소유주야말로 회사의 전문성을 알리는 데 가장 적임자이기 때문이다.

 

제품이나 서비스라면 이를 직접 선보여 스토리의 중심이 되게 할 수 있다. 이 경우 동영상 재생 중 음성 해설을 제공하는 기법인 보이스오버(연기자나 해설자가 화면에 보이지 않는 상태에서 대사나 해설 등의 목소리가들리는 것)를 활용할 수 있다. 보이스오버를 맡은 사람이 하게 말하는지, 스크립트를 서두르지 않고 또박또박읽는지 확인한다. 특히 도입 부분에 사람이 등장하기를원하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잘 알고 동영상 출연을 편안하게 여기는 사람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제품 관리자나직원일 필요는 없다. 중요한 것은 이 사람이 제품 또는서비스 관련 주요 메시지를 편안하게 전달할 수 있느냐이다.

 

프로모션 동영상 촬영에 가장 좋은 장소는 진짜 실재하는 곳이므로 최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장소는 사업장 내 또는 그 주변이다. 촬영 장소는 어느 정도 깊이감이 있는 게 좋다. 피사체를 밋밋한 빈 벽 앞에 두고 촬영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동영상 광고 촬영

콘셉트 구상이 완료되고 스크립트 작성을 마쳤으며 출연진도 준비가 되었다. 그렇다면 이제 동영상 광고를 만들 준비가 완료되었다.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동영상 광고를 담아내는 데 사용할 장비다.동영상 광고에 적합한 장비를 구입하는 데 큰 비용을 들이지 않아도 된다. 실제로 가장 훌륭한 카메라는 이미가지고 있다. 바로 익숙하고 편하며 항상 소지하고 다니는 스마트폰이다.

 

실내에서 위치를 선정할 때 주목해야 할 또 다른 요소는조명이다. 자연 채광이 좋은 공간이나 구역을 선택하자.간접 햇빛이 드는 곳이 좋다. 피사체, 특히 피사체의 얼굴이 고르게 조명을 받아야 한다. 사람 뒤에 창이 오게하지 않아야 한다.조명보다 더 중요한 것은 오디오다. 프로모션 동영상의음질이 좋지 않으면 동영상을 이해하기 어려우며 무엇보다 기억에 남는 동영상이 될 수 없다. 좋은 소리를 녹음하려면 마이크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카메라를 켤 때 구성에 도움이 되는 3분할 법칙을 생각보자. 이 법칙은 장면을 3등분으로 나눠 균형을 조정하는 데 효과적인 디자인 기본 법칙이다. 이렇게 하면잠재고객이 동영상 광고가 더 자연스럽고 눈길을 끈다고 느끼게 할 수 있다. 근접 촬영이나 여러 각도로 촬영하는 것이 좋다. 동영상을 많이 촬영할수록 다음 단계에서 편집해야 할 자료가 늘어난다.

 

동영상 광고 수정

휴대전화나 동영상 카메라를 사용한 경우 유튜브 동영상 편집기와 같은 편집 도구를 사용하여 프로젝트를 마무리할 수 있다. 동영상 편집 소프트웨어로 다음 단계를따르기만 하면 된다.보이스오버를 사용하는 경우 편집 프로그램에 오디오를 업로드해 결합한다. 업체 이름, 주요 메시지, 잠재고객에게 원하는 다음 행동 등을 포함하여 제목을 추가한다. 동영상의 중요한 역할은 웹사이트 방문, 사업장으로전화 문의 등 사용자에게 원하는 행동을 명확하게 전달하는 것이다. 클릭 유도 문안 오버레이는 이런 메시지를명확하게 전달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배너
배너

발행인의 글


서울 은평구, AI 등 주제 어린이 글짓기·그리기 공모전

은평구(구청장 김미경)는 어린이주간이 있는 5월을 맞아 관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제40회 은평구 어린이 글짓기·그리기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40회를 맞이한 이번 공모전은 은평구와 은평구 아동위원협의회가 공동 주최·주관하며, 아동이 상상력과 표현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대표적인 행사로 자리잡고 있다. 공모 주제는 △AI와 우리의 미래 △나의 이웃(내가 좋아하는 이웃의 모습) △내가 구청장이 된다면? △디지털 중독으로 총 4가지다. 이는 지난 2월 은평구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주제 공모를 통해 최종 선정됐다. 올해는 인공지능과 디지털 환경에 대한 사회적 이슈부터 일상 속 공동체의 가치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주제를 담아낸 것이 특징이다. 작품 접수는 오는 16일부터 내달 9일까지다. 참가 대상은 은평구에 거주하거나 재학 중인 초등학생이며, 글짓기 부문과 그리기 부문에 중복 참여가 가능하다. 공모전 작품은 글짓기 부문에서 자유 형식의 A4 1매, 그리기 부문에서 8절 도화지 1매로 제한을 둔다. 참가 방법은 신청서와 개인정보 제공 및 수집·이용 동의서, 작품 원본을 우편으로 보내거나 은평구청 가족정책과 아동친화팀을 방문해서 제출하면 된다. 심사

OECD 고용률 및 노동력 참여율, 사상 최고 수준 기록

글로벌 노동시장 동향 안정 속에서 주요 국가별 차이 뚜렷 OECD가 2024년 1월 발표한 ‘Labour Market Situation’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3분기 OECD 회원국의 평균 고용률은 70.3%, 노동력 참여율(LFP)은 74%로 나타났다. 이는 각각 2005년과 2008년에 통계 집계가 시작된 이래 최고치를 기록한 것이다. 특히 프랑스, 독일, 일본, 터키를 포함한 38개 회원국 중 13개국이 해당 지표에서 최고 기록을 경신하거나 그에 근접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별 고용률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3분기 OECD 회원국 중 약 3분의 2가 평균 고용률인 70.3%를 초과했으며, 스위스, 네덜란드, 아이슬란드가 80% 이상의 고용률로 상위를 차지했다. 반면, 터키는 55.2%로 가장 낮은 고용률을 기록했으며, G7 국가 중에서는 이탈리아와 프랑스가 평균 이하의 고용률을 보이며 주목받았다. 분기별 고용률 변화를 살펴보면, 15개국의 고용률은 전분기와 유사한 수준을 유지했으나, 12개국에서 고용률이 감소했고, 11개국에서는 증가했다. 이 중 룩셈부르크와 칠레는 고용률 감소폭이 가장 컸으며, 코스타리카는 가장 큰 상승폭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