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와 좋아요 숫자를 높이려면?

20180910_112150.png

 

매달 300억 개의 콘텐츠가 공유된다. 하루에 업로드된 사진만 해도 3억 개. 그 많은 콘텐츠 중 사람들의 눈에 띄고 읽고 싶어 할 콘텐츠는 과연 얼마나 될까? 사람들에게 인기 있고 공유하고 싶은 콘텐츠는 어떤 것일까?

 

어디서도 볼 수 없었던 색다른 이미지

텍스트보다는 이미지다. 한 개 이상의 이미지라도 추가된 콘텐츠가 텍스트만 있는 콘텐츠보다 더 많이 공유된다. 굳이 아름다운 이미지가 아니어도 된다. 보통 일반인들은 귀여운 동물이나 사랑스러운 아기 등의 이미지를 좋아한다. 눈에 확실히 띄는 신선한 이미지를 사용하라.사람의 마음을 혹하게 하는 카피가 아니면

길게 써라너도 나도 짧은 콘텐츠를 많이 사용하다보니 공유 면에서 불리할 수 있다. 사람의 마음을 확 사로잡는 감동적인 카피라이팅이 아니라면 충분히 길게 작성하는 것도 차별화 방법이다. 긴 문장일수록 이미지와 데이터를 활용한 인포그래픽을 사용하고 소제목을 넣으면 좋다.

 

사람의 마음을 감동시킬 따뜻한 콘텐츠

긍정적인 콘텐츠가 부정적인 콘텐츠보다 더 인기 있다. 신비로움이나 삶의 영감을 주는 인용, 풀어보고 싶은 재미난퀴즈 그리고 감동적인 이야기는 공유가 잘된다. 바쁜 사회생활로 아무래도 진지한 모드에 있는 사람들은 편하게 쉬면서 볼 수 있는 잔잔한 웃음을 주는 콘텐츠에 목말라한다.

 

우리 삶에 꼭 필요한 리스트를 올려라

사람들은 여행을 가거나 이사를 갈 때 정확한 리스트를 갖고 행동에 옮기는 경우가 많다. 그래야 실수를 줄이고 효과적으로 일을 처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리스트에 목말라하고 리스트라고 하면 쉽게 공유를 한다. 특히 리스트 콘텐츠를 만들 때 눈에 띄고 흥미를 유발하는 헤드라인을 잡는 것이 중요하다. 리스트는 10가지보다 5~7가지가 읽기 편하다.

 

사물의 원인과 현상을 설명하라

WHY에 대한 답을 제공하는 콘텐츠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거나 특정한 상황, 현상에 대한 원인을 설명하는 형태다.페이스북은 건강, 뉴스, 과학 카테고리가 가장 많이 공유된다고 한다.

 

퀴즈 등 엔터테인먼트적 요소를 넣어라

즐거운 오락거리 퀴즈는 공유가 잘된다. 자신의 정체성을 탐구하고 친구들과 공유할 수 있는 역동적이며 개인적인 퀴즈는 항상 인기가 있다. 쉽고 단순해서 결과를 즉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고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을 때 퀴즈 콘텐츠도 많이 공유된다. 특히 SNS유저는 참여형 콘텐츠를 통해 SNS에서 즐거움을 찾고, 기업은 긍정적인 이미지를 전달 할 수 있기 때문에, 참여형 콘텐츠를 꾸준이 운영하다 보면, 많은 댓글과 공유를 확인할 수 있다

 

한눈에 띄는 인포그래픽

인포그래픽은 다른 유형의 콘텐츠보다 4배 더 선호되고 2배 더 공유된다. 특히 망고보드와 같이 탬플릿을 제공하는곳과 함께라면 인포그래픽을 쉽게 제작할 수 있다.

 

카드뉴스 콘텐츠

호감도 높은 이미지 안에 명확하고 센스 넘치는 카피가 들어가 있으면, 순간적으로 집중하게 된다. 한 장 한 장 넘겨보는 맛도 흥미진진한 웹툰을 보는 것 같다.

카드뉴스는 일단 헤드라인을 잘 써야 한다. 감성을 자극하고 시선을 사로잡을 수 있는 헤드라인 센스가 필요하다. 예컨대 <우유로 세안하는 방법>보다는 <우윳빛 피부미인 되는 꿀팁 공개>가 훨씬 더 매력적이다. 호감적이고 긍정적인 스토리가 ‘좋아요’를 유도한다. 딱딱한 주제를 풀더라도, 일상과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진솔한 이야기로 접근해야한다.

배너

발행인의 글


이탈리아, 농촌 및 도심 내 버려진 건물 재활용 프로젝트

2024년, 이탈리아는 농촌 지역과 도심 내 버려진 건물을 재활용하는 새로운 정책을 도입했다. 이 정책은 사용되지 않고 오래 방치된 건물들을 개조하여 주택, 공공 시설, 혹은 창업 공간으로 전환하는 프로젝트로, 도시 재생과 농촌 활성화를 동시에 이루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 정책은 이탈리아 전역의 지방과 도심의 쇠퇴를 방지하고,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탈리아는 유럽 내에서도 지방 인구 감소와 도심 쇠퇴 문제를 오랫동안 겪어온 국가 중 하나이다. 특히, 남부 이탈리아와 같은 지방은 인구 감소와 경제 침체로 인해 많은 건물이 방치되거나 버려진 상태로 남아 있으며, 이는 지방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탈리아는 2020년대 들어 지방 인구 감소가 본격화되었는데 특히 남부 지역은 2023년 기준, 1년에 5만 명 이상이 대도시로 이동하면서 60개 이상의 마을이 인구 감소로 소멸 위기에 처해 있다고 한다. 예를 들어, 몰리세(Molise) 지역은 지난 20년 동안 인구의 약 40%가 줄어들었고, 그 결과 수많은 주택과 상업 시설이 버려졌다. 이탈리아 대도시에서는 상업적 중심지였던 구역들이 상업 시설 이탈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