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티 나는 사람이 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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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컨설팅은 마술이다. 타이 하나 바꿨을 뿐인데 눈빛이 살고 생기 있어 보이게 한다.
슈트 어깨사이즈를 맞췄을 뿐인데 자세가 단정하고 당당해졌다는 평을 듣는다. 성공을 꿈꾸는 비즈니스맨에게 이미지컨설팅은 그래서 매력적이다.

 

도움말 강진주 편집위원,  퍼스널이미지연구소장

 

이미지 컨설팅이란 주어진 상황과 해야 할 역할, 이뤄야 할 목적에 맞게 한 사람의 이미지를 매만지는 일이다. 이제까지 우리는 이미지 컨설팅의 방법들을 살펴봤다. 타이, 구두, 셔츠, 슈트 등 여러 아이템의 활용 방법들을 알아보고 또한, 컬러로 보는 내적 이미지와 체형으로 표현할 수 있는 이미지도 살펴봤다. 이 칼럼을 통해 이미지 컨설팅의 중요성을 아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


이미지 컨설팅은 마술이기도 하지만, 마술이 아니기도 하다. 한 사람의 본질까지 바꿔놓지는 못하기 때문이다. 이미지는 외적인 것이다. 하지만, 겉으로 보이는 모습은 궁극적으로 내면의 본질이 무엇이냐에 따라 결정된다.

작위적인 이미지 컨설팅은 오래 유지되지 않는다. 이미지 컨설팅이 방향을 제대로 잡았다면,거부감 없이, 아니 그 변화를 즐기면서 실행할 수 있다. 목표하는 바가 명확하고 이루려는 의지가 분명할 때, 본인의 성향을 충분히 인지하고 반영할 때 제대로 된 이미지 컨설팅이 이루어진다.

 

이미지 컨설팅의 궁극적인 목표는 무엇인가? 이미지 컨설팅의 철학은 무엇인가? 컨설턴트들이, 또 이미지 컨설팅에 관심을 두고 있는 비즈니스맨들이 마음에 항상 품어야 할 질문이다. 이미지는 약하다. 공들여 쌓은 이미지도 쉽게 망가질 수 있다. 귀공자 풍 외모에 고상한 말씨를 지닌 사람도 언행에 따라 천티가 흐르게 되는경우를 종종 본다. 좋은 이미지를 바탕으로 정치에 입문했다가 연이은 실언으로 추락하는 사람들이 아직도 우리 사회에 많다. 사람이 어떤 이미지를 내느냐는 그 사람이 어떤 인생을 살고 있느냐, 어떤 철학을 가지고있느냐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다.

 

이미지를 우리말로 풀어 보자면 바로 ‘티’ 일 것이다. 귀티, 부티, 빈티, 천티. 이 네 가지 안에 사람이 가질 수 있는 이미지의 큰 방향이 모두 있다. 사람이 어떤 티가 나느냐는 선천적인 것으로 여길 수도 있지만, 얼마나부유한가에 따라 결정되는 것으로 여기기 쉽다. 물론 그런 측면을 무시할 수 없다. 하지만, 최근 유명 인사들의 이미지 변화를 보면서 한 사람이 지닌 이미지의 본질이 무수히 변한다는 것을 새삼 느낀다.

 

당신은 어떤 티를 원하는 가?
귀티, 부티, 빈티, 천티 중 자신의 이미지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 가? 빈티, 천티를 추구하는 이는 없을 것이다. ‘빈티’는 없어 보이는 걸 의미한다. 없어 보이는 대상이 물질적인 것이 될 수도 있고, 정신적인 것이 될 수도 있다. 하지만, 빈티를 가진 사람은 인간으로서 가장 순수하고 소탈해 보이는 이미지도 같이 가지고 있다. 그러나 경박하고, 천박해 보인다는 의미의 ‘천티’, 고급소재, 비싼 아이템을 두르고 돈만 있으면 누구나 낼 수있는 ‘부티’는 피해야 한다.

 

이미지 컨설팅의 궁극적인 지향은 ‘귀티’ 나는 사람이 되는 것이라 생각한다. 귀티를 내는 데 종사하는 직업의사회적 가치, 지위의 고하, 재산의 규모는 상관이 없다. 귀티는 어떻게 만들어질까? 귀티는 품위가 있다는 뜻이다. 어떤 행동을 하느냐, 어떻게 말하느냐에 따라 좌우된다. 귀티가 나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대단히 절제되어 있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술에 취해 같은 말을 반복하고, 또 반복하는 사람에게는 천티가 흐른다. 말을 많이 해도 해야 할 말만 하는 것이라면 그렇지 않다. 보이는 이미지든, 행동에 의해 형성된 이미지든 지켜야 할 선을 넘어가면 천티로 흐르게 된다. 그 수준을 절제하면 귀티를 내게 된다. 물론 그 경계는 아슬아슬하다.

 

이미지 컨설팅을 통해 지금 나에게 필요한 이미지, 나의 장점을 살리고 내 성공을 도울 이미지를 만들어가자. 귀티 나는 사람이 되자는 것에 중점을 두자.

스스로와 세상에 당당한 존재, 귀티가 아니라 그 자체로 귀한 사람이 될 때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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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인의 글


이탈리아, 농촌 및 도심 내 버려진 건물 재활용 프로젝트

2024년, 이탈리아는 농촌 지역과 도심 내 버려진 건물을 재활용하는 새로운 정책을 도입했다. 이 정책은 사용되지 않고 오래 방치된 건물들을 개조하여 주택, 공공 시설, 혹은 창업 공간으로 전환하는 프로젝트로, 도시 재생과 농촌 활성화를 동시에 이루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 정책은 이탈리아 전역의 지방과 도심의 쇠퇴를 방지하고,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탈리아는 유럽 내에서도 지방 인구 감소와 도심 쇠퇴 문제를 오랫동안 겪어온 국가 중 하나이다. 특히, 남부 이탈리아와 같은 지방은 인구 감소와 경제 침체로 인해 많은 건물이 방치되거나 버려진 상태로 남아 있으며, 이는 지방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탈리아는 2020년대 들어 지방 인구 감소가 본격화되었는데 특히 남부 지역은 2023년 기준, 1년에 5만 명 이상이 대도시로 이동하면서 60개 이상의 마을이 인구 감소로 소멸 위기에 처해 있다고 한다. 예를 들어, 몰리세(Molise) 지역은 지난 20년 동안 인구의 약 40%가 줄어들었고, 그 결과 수많은 주택과 상업 시설이 버려졌다. 이탈리아 대도시에서는 상업적 중심지였던 구역들이 상업 시설 이탈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