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읽기

해외 관광객 끌어들이는 SNS 홍보를 해보자

44.png

 

 

 

해외 관광객은 우리나라를 어떻게 알고 찾아올까? 한국관광공사가 해외 주요 검색엔진과 소셜미디어를 분석한 ‘한국관광 키워드 트렌드 보고서’를 발간했다.
우리 지자체를 해외에 효과적으로 홍보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우리나라를 찾는 외국인들은 어디에서 어떤 정보를 얻을까?
우리는 네이버, 다음을 주로 사용하지만 해외에서는 주로 구글, 바이두, 야후 등의 검색엔진을 사용한다. 한국관광 키워드 분석 결과 가장 인기가 많은 검색어는 영어와 독일어는 ‘김치’, 중국어는 ‘신촌’과 ‘DMZ’, 일본어는 ‘K-POP’, 프랑스와 스페인어는 ‘태권도’, 러시아어는 한류소개사이트인 ‘올케이팝’으로 나타났다.

이 외에도 서울, 한국드라마, 청계천, 남산타워, 부산, 비빔밥 등의 검색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다. 특히 영어권에서 2015년 대비 ‘평창’ 검색량이 3배 이상 증가했고, 영화 ‘부산행’이 해외에서 인지도가 높아지며 ‘부산’ 검색량이 급증하기도 했다.

 

인스타그램 제일 많이 활용
요즘 SNS 대세는 인스타그램이다. 소셜미디어를 사용하는 유저를 대상으로 한국관광 관련 영어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소셜미디어 노출 건수에서 인스타그램이 압도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뒤를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 블로그가 이었다. 한 장의 사진만 올리는 것으로 유명했던 인스타그램에 이제는 여러 장의 사진을 한꺼번에 올리거나 홍보도 할 수 있고, 라이브 방송도 할 수 있어 인기다. 관광지나 먹거리를 홍보할 때는 외국에서도 검색할 수 있도록 사람들이 많이 찾는 영어 키워드를 태그해 보자. 페이스북과 유튜브 비율도 꽤 높았다. 페이스북은 축제·한류·문화 콘텐츠가, 유튜브는 정보 콘텐츠가 많았다.

 

 

어떤 콘텐츠를 좋아할까?
관광지, 교통, 문화, 쇼핑, 음식, 정보, 축제, 한류 등 9개의 카테고리로 주제별 분석 결과 ‘지역’ 카테고리가 관련 키워드가 가장 많았다(지역 〉 관광지 〉음식 〉 축제 〉 한류 〉 문화 〉 교통 〉 정보 〉 쇼핑 순). 지역 관련 키워드 중 가장 많은 콘텐츠는 ‘서울’이었다. 이 외에 ‘부산’, ‘제주’, ‘인천’, ‘강남’, ‘평창’도 많았다. 키워드로 분석했을 때는 ‘서울’, ‘한국음식’, ‘부산’, ‘김치’, ‘DDP’, ‘제주’ 등으로 분석됐다.

 

 

 

‘좋아요’, ‘댓글’, ‘공유’ 등을 기준으로 인기를 끈 소셜미디어도 분석했다. 예를 들어 한 달간 업로드된 ‘명동’ 콘텐츠는 총 5307개였고, 그중 97.6%가 인스타그램 사용자였다. 명동에 소프트콘 아이스크림 제조영상, 명동 음식점 홍보, 아이돌 가수 관련 콘텐츠가 영향력이 컸다. 대표적인 교통편인 ‘KTX’ 키워드를 분석해보니 휴일에 콘텐츠 업로드 수가 급증했고, KTX를 타고 여행을 가면서 찍은 셀프카메라의 반응이 좋았다.

이 외에도 한국관광공사가 발간한 ‘한국관광 소셜미디어 트렌드 보고서’는 각 주제별, 키워드별 콘텐츠 업로드 동향과 인터랙션 분석, 소셜미디어 영향력 상위 페이지를 분석했다. 해외 관광객들이 자주 사용하는 소셜미디어는 무엇인지, 주로 검색하고 좋아하는 키워드나 해시태그는 무엇인지 참고해 우리 지역을 효과적으로 알리기 위한 전략을 세워보자.

배너
배너

발행인의 글


원주시에 국내 최초 ‘엔비디아 인증 교육센터’ 세운다

원주시는 5월 20일 대만 엔비디아(NVIDIA)에서 엔비디아 미국·대만, 대만 국립과학기술대학교, 에이수스ASUS, 아이스테이징iStaging, 루이비통LOUISVUITTON 등 글로벌 기술 선도기관과 함께 공동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자리에서 시는 인공지능(AI) 디지털산업 글로벌 기반 조성 및 대한민국 최초의 ‘엔비디아 인증 교육센터’ 설립 계획을 공식 발표했다. 이번 협력은 원주시가 추진하고 있는 AI·반도체·디지털트윈·디지털 헬스케어 중심 미래산업 육성 전략의 일환이며, 국제적 기술협력 체계를 기반으로 한 ‘산·학·연·관 융합 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엔비디아와의 협력을 통해 조성되는 교육센터는 옴니버스 기반 실습 과정 운영 및 공식 라이선스 발급이 가능한 국내 최초의 전문교육기관이며, 향후 AI·반도체·디지털트윈 산업현장에 즉시 투입 가능한 고급 기술 인재 양성 및 글로벌 취업연계 플랫폼으로 기능하게 된다. 이번 교육센터는 엔비디아 옴니버스 정식 인증을 기반으로 설립되며, 향후 디지털헬스케어, 로보틱스, 반도체, 제조 등 다양한 산업군에 특화된 실습형 교육과정을 운영하게 된다. 또한 글로벌 기술 파트너들과의 협력을 통해 R&

OECD 고용률 및 노동력 참여율, 사상 최고 수준 기록

글로벌 노동시장 동향 안정 속에서 주요 국가별 차이 뚜렷 OECD가 2024년 1월 발표한 ‘Labour Market Situation’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3분기 OECD 회원국의 평균 고용률은 70.3%, 노동력 참여율(LFP)은 74%로 나타났다. 이는 각각 2005년과 2008년에 통계 집계가 시작된 이래 최고치를 기록한 것이다. 특히 프랑스, 독일, 일본, 터키를 포함한 38개 회원국 중 13개국이 해당 지표에서 최고 기록을 경신하거나 그에 근접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별 고용률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3분기 OECD 회원국 중 약 3분의 2가 평균 고용률인 70.3%를 초과했으며, 스위스, 네덜란드, 아이슬란드가 80% 이상의 고용률로 상위를 차지했다. 반면, 터키는 55.2%로 가장 낮은 고용률을 기록했으며, G7 국가 중에서는 이탈리아와 프랑스가 평균 이하의 고용률을 보이며 주목받았다. 분기별 고용률 변화를 살펴보면, 15개국의 고용률은 전분기와 유사한 수준을 유지했으나, 12개국에서 고용률이 감소했고, 11개국에서는 증가했다. 이 중 룩셈부르크와 칠레는 고용률 감소폭이 가장 컸으며, 코스타리카는 가장 큰 상승폭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