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기고

미국의 우주개발 체제

  • 등록 2017.10.27 10:15:26

 

19.png

김문재 메릴랜드 주립대학교,
조지워싱턴 대학교 우주정책연구소. NASA.

 

 

 

​‘우주개발’이라는 다소 생소한 단어를 들으면 보통미국이나 러시아 아니면 일본을 떠올리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 21세기인 현재는 생각보다 많은 나라들이 우주개발에 참여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약 80개의 우주 관련 정부기관이 활동하고 있고, 투르크메니스탄과 방글라데시 등의 개발도상국에도 우주와 관련된 기관들이 있다. 이번 칼럼을 통해 우주정책과 우주개발에 가장 활발한 국가 중 하나인 미국은 어떠한 체제를 거쳐 우주개발에 앞장서게 되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세계 2차대전의 종전부터 시작된 냉전(Cold War)은 미국과 소련의 힘겨루기였다. 1940년부터 미국은 국가 안보 및 정보력을 강화하기 위해 소련을 정찰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었다. 그러나 비행기와 열기구 등 여러 방면으로 소련을 정찰하였음에도 실패율이 높았고 소련에 적발되기도 쉬웠다. 따라서 미국은 국가 안보 차원에서 더 나은 방식을 찾고자 대륙간 탄도미사일(ICBM) 기술로 우주에 정찰위성을 쏘아올리는 방법을 연구하게 되었다. 이와 동시에 과학의 발전을 목적으로 한 인공위성에 대해서도 연구하였다. 이러한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는 도중 1955년 백악관 산하 조직인 국가안전보장회의 (National Security Council, NSC)는 인공위성의 과학적 의미를 인정하고 정식적인 개발을 승인하였다. 군사나 안보를 강조하면 소련을 도발할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하여 과학에 중점을 둔 것이다.

 

1957년 10월, 소련은 스푸트니크 1호 인공위성발사에 성공하면서 인류 역사상 첫 우주 강대국이 되었고 미국은 대혼란에 빠지게 된다. 소련이 성공한 지 세 달 후 미국도 개발 중이던 인공위성을 육군의 ‘Jupiter-C’라는ICBM을 개조한 로켓으로 쏘아올렸다. 그 후 미국의 아이젠하워 대통령은 국민안정과 동시에 소련을 도발하지 않기 위해 우주개발의 명목을 과학에 맞추었고, 1958년 7월에 항공우주법(National Aeronautics and Space Act)을 통해 기존에 국가 비행기술 개발을 주도하던 NACA(National Advisory Committee for Aeronautics)라는 민간기관과 육군에서 진행하고 있던 우주발사체 개발 및 연구를 합병하여 NASA(National Aeronautics and Space Administration)라는 민간기관을 창립하게 된다. 이때부터 미국의 우주개발기관은
민간기관인 NASA와 군사기관인 국방부로 나뉘게 된다.


민간기관인 NASA는 지난 60년간 우주왕복선, 우주탐험, 우주과학, 지구관측위성 및 우주기지 같은 프로젝트를 맡아왔고 군사기관인 국방부는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유도탄방어 (Missile Defense)위성, 정찰및 첩보 위성 그리고 군사용 통신위성 같은 프로젝트를 맡아왔다. 또한 두 기관 사이에서 많은 협력도 이루어졌다. 예를 들어 NASA의 주도로 개발된 우주왕복선은 1986년 콜롬비아호 사고 전까지 거의 모든 국방부의 위성을 쏘아올렸다.


그러나 최근 두 기관 체제로 운영되던 미국 우주개발에 새로운 패러다임이 일어나고 있다. 현재 많은 나라의우주산업은 정부가 주도하고 국영기업이나 소수의 방산업체만이 참여하는 산업이다. 하지만 미국은 90년대 후반부터 우주개발에서 민관협력의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예를 들어 2010년 발표된 오바마 정부의국가우주정책에는 ‘탄탄한 국내 민영우주산업(to promote a robust domestic commercial space industry)’
을 위해 국가기관들의 협력을 촉구하는 정책이 들어있다. 이러한 정책들로 인해 정부의 기술이전과 민영시장의 자본력을 융합시켜 미국의 우주 산업은 점점 커져가고 있다. 엘론 머스크의 SpaceX는 기술력 발전을 통해 발사체 가격을 획기적으로 낮추었고, 이는 연합발사동맹(United Launch Alliance; ULA)라는 회사의 발사체 시장 독점을 무너뜨렸다. 또한 제프 베조스의 블루 오리진(Blue Origin)이 시장에 진입하며 세 회사의 경쟁
구도는 발사체 가격을 더욱 더 낮추는 것은 물론, 이로 인해 더 많은 우주 관련 산업이 생길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다.


민영기업의 우주산업 진출을 미국정부와의 경쟁으로 보는 시선도 많다. 하지만 NASA와 국방부는 오히려 민영기업의 참여를 반기고 있다. 민영기업이 참여하는 만큼의 자본과 자원을 이미 개발된 기술에 사용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발사체 기술은 50년대부터 미국 정부가 개발한 기술이지만 정부라는 기관의 특성상 획기적인 비용절감은 현실화되지 않고 있었다. 반면, 민영기업은 이러한 제한을 받지 않아 경제적인이득을 실현시킬 수 있다. 제한된 자본으로 국가의 최대 이익을 위해 운영되어야 하는 정부기관에서는 3000억 원이었던 발사체 비용이 1000억 원으로 하락되면 그 차이만큼 국민을 위해 많은 것들을 할 수 있게 된다. 발사체뿐만 아니라 기존에 정부가 주도하던 지구관측위성, 우주기지개발 및 건축, 우주운송과 같은 다양한 일들이 민관협력을 통해 민영화되고 있다.


미국을 제외한 모든 국가의 우주 관련 예산 합이 연간 약 36조 원(310억 달러)인 반면, 미국 정부의 우주 관련 예산은 연간 약 45조 원(400억 달러)인 것을 감안하면 NASA와 국방부에 관한 우주정책의 중요성을 가늠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우주 산업 시장은 연간 350조 원(3300억 달러)의 크기이므로 경제 규모와 가치도 매우 큰 시장이다. 이 때문에 백악관은 지난 6월 국가우주위원회(National Space Council)를 재조직하였고, 전
문가들은 위원회를 통해 우주와 관련된 민간, 군사, 산업이 더 일괄적이고 효율적인 방향으로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2000년대까지는 국가의 권위와 안보를 위한 우주개발이 최우선적이었다면, 이제 미국은 세 기관체제를 효율적으로 융합하여 국가 권위와 안보를 넘어 경제, 기술, 과학, 교육 및 다방면으로 이득을 취득하는 우주개발로 나아가고 있다. 때로는 개별적이지만 하나의 공동체제로 발전해 나아가 국민에게 더 나은 삶과 인류의 경계를 넓히는 것. 이는 미국뿐만이 아닌 앞으로 우주 강대국으로 도약할 나라들의 모델이 되어야 할 것이다.
kim.moon.jae@gmail.com

 

 

 

배너
배너

발행인의 글


인천, 신혼부부·신생아 가정 위한 주거정책 ‘아이(i) 플러스 집드림’ 순항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지난 5월 14일, 앰버서더서울풀만호텔에서 열린 ‘2025 국가대표 브랜드 대상’ 시상식에서 인천형 출생정책인 ‘아이(i) 플러스드림’ 정책시리즈로 출산정책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이번 수상은 저출생 문제 속에서 인천시의 선제적 대응 노력이 사회적으로 인정받은 결과로 평가된다. 인천시는 2024년부터 전국 최초로 ‘아이(i) 플러스드림’ 정책 시리즈를 시행해왔다. 주거, 돌봄, 청년 만남 등 전 생애 주기에 걸친 다각적인 지원책을 추진한 결과, 인천시의 2024년 출생아 수 증가율은 전년 대비 11.6% 상승해 전국 1위를 기록했으며, 합계출산율도 2023년 0.69명에서 2024년 0.76명으로 증가해 전국 평균을 상회했다. 또한, 최근 행정안전부가 발표한 ‘2025년(2024년 실적) 지자체 합동평가’에서도 인천시의 임신·출산 환경 조성 사례가 국민평가단에 의해 우수사례로 선정되는 등 시민 체감도가 높은 정책으로 인정받고 있다. 특히 정책시리즈 중 ‘아이(i) 플러스 집드림’ 사업이 지난 3월 ‘천원주택’ 예비입주자 모집을 시작으로 순조롭게 추진되고 있다. 신혼부부 등에게 저렴한 임대주택을 공급하고, 신생아 가정에는 주택담보대출

OECD 고용률 및 노동력 참여율, 사상 최고 수준 기록

글로벌 노동시장 동향 안정 속에서 주요 국가별 차이 뚜렷 OECD가 2024년 1월 발표한 ‘Labour Market Situation’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3분기 OECD 회원국의 평균 고용률은 70.3%, 노동력 참여율(LFP)은 74%로 나타났다. 이는 각각 2005년과 2008년에 통계 집계가 시작된 이래 최고치를 기록한 것이다. 특히 프랑스, 독일, 일본, 터키를 포함한 38개 회원국 중 13개국이 해당 지표에서 최고 기록을 경신하거나 그에 근접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별 고용률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3분기 OECD 회원국 중 약 3분의 2가 평균 고용률인 70.3%를 초과했으며, 스위스, 네덜란드, 아이슬란드가 80% 이상의 고용률로 상위를 차지했다. 반면, 터키는 55.2%로 가장 낮은 고용률을 기록했으며, G7 국가 중에서는 이탈리아와 프랑스가 평균 이하의 고용률을 보이며 주목받았다. 분기별 고용률 변화를 살펴보면, 15개국의 고용률은 전분기와 유사한 수준을 유지했으나, 12개국에서 고용률이 감소했고, 11개국에서는 증가했다. 이 중 룩셈부르크와 칠레는 고용률 감소폭이 가장 컸으며, 코스타리카는 가장 큰 상승폭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