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제의 주무대라고 할 수 있는 2·28 자유광장은 ‘트로피컬 치맥클럽’을 콘셉트로 꾸며진다. 잔디광장 전면부에 쏠린 무대 위치를 가운데로 옮겨 잔디광장과 피크닉 광장 양쪽에서 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무대를 배치한다. 대구시 설명에 따르면 이를 통해 축제장 인근 소음이 줄어들고 스탠드 객석 800석을 추가로 확보할 수 있다.
최근 행사에서 매진 사례를 빚을 정도로 인기인 ‘프리미엄 치맥 라운지’의 좌석은 기존 960석에서 올해 1500석으로 늘린다. ‘트로피컬’ 형태로 공간을 꾸며 비가 오더라도 축제를 즐길 수 있다.
2·28 주차장에는 시원하게 발을 담글 수 있는 아이스 수상 식음존인 ‘하와이안 아이스펍’으로 부활한다. 열기와 비를 막을 수 있는 텐트 형태의 공간이 마련된다. 실링팬과 공조 순환구를 설치해 쾌적한 공간에서 치맥을 즐길 수 있다.
코오롱 야외음악당은 ‘치맥 선셋 가든’으로 꾸며진다. 빛 조명으로 어느 곳에서든 기념촬영을 할 수 있는 장소로 조성될 계획이다.
치맥페스티벌 콘텐츠 중 관람객 만족도 1위에 선정된 관광정보센터 주변 공간은 ‘치맥 핫썸머 디스코 포차’로 변신한다. 디스코 포차를 콘셉트로 7080 라이브 카페로 꾸며 고고장 댄스 플로어도 설치된다. 또 두류공원 일대를 오가는 거리에는 ‘스트리트 치맥펍’을 차려 스탠딩 식음 공간이 개설된다.
대구시는 축제장 입구에도 변화를 주기로 했다. 그동안 축제장 출입을 통제하기 위해 교통통제 펜스 및 시설물이 놓였지만, 올해는 축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도록 ‘축제 웰컴 안내소’를 세우고 유휴공간에 식음 테이블 좌석도 놓는다.
대구시는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축제로 만들기 위해 힙합부터 트로트, 록 등 다양한 장르의 뮤지션을 축제에 초청할 계획이다.
대구치맥축제는 지난해 85개 업체가 참여(224개 부스)했고, 방문객은 100만명을 넘어섰다. 올해는 지난해와 비슷한 86개 업체(254개 부스)가 참여한다. 이 축제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전국 1200여개 축제를 대상으로 선정하는 ‘문화관광축제’에 5년 연속 선정됐다.
한편 코레일 대구본부와 사단법인 한국치맥협회는 '2024년 대구 치맥페스티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17일부터 KTX 할인과 연계한 특별 상품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 상품은 여행가는 달의 KTX 할인 혜택을 적용해 해당 상품을 구매해 대구 치맥페스티벌에 참여하는 고객들은 주중 50%, 주말 30%의 대폭 할인 혜택을 제공받는다.
또 해당 상품을 구매하면 대구 치맥페스티벌 1만원 이용권 역시 일부 할인된 가격에 제공, 지역 축제를 보다 쉽게 즐길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상품은 레츠 코레일 홈페이지와 코레일 톡에서 판매된다.
[지방정부티비유=티비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