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행정

벨기에 브뤼셀 집에서 150m 이내에 전기차 충전소

벨기에 수도 브뤼셀 시정부는 지역의 전기와 가스보급망 운영업체인 시벨가(Sibelga)에 내년까지 1,200개의 전기차 충전기를 추가로 설치하도록 위탁했다.

 

브뤼셀 정부는 기후 목표 실현과 공공건강 증진을 위해 2035년까지 내연기관차를 퇴출시키기로 이미 2년 전에 결정했다. 대기오염으로 브뤼셀에서 매년 조기에 사망하는 사람이 110명이나 된다는 통계가 있다.

 

시정부가 2035년까지 브뤼셀 시내에 충전소 1만 2,000개, 총 2만 2,000개의 충전기를 확충한다는 계획을 세운 것도 대기오염을 줄이기 위함이다.

 

2021년 400개에 불과한 브뤼셀의 충전기는 내년 1월까지 2,500개로 늘어난다. 이렇게 되면 시민 누구나 사는 곳에서 150m 이내로 충전기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2024년 말까지 총 충전기 수는 4,000개를 돌파한다.

 

알레인 마론 브뤼셀 에너지 및 기후변화담당 장관은 내년에 1,200개의 충전기를 설치하고 충전소는 모두 재생에너지로 가동한다고 밝혔다. 충전기 설치를 위한 공공 계약은 시벨가가 브뤼셀 환경부서, 브뤼셀 교통부서, 자치단체와 협력해 체결한다.

 

 

내년까지 설치하는 충전시설 중 60개의 충전기는 차량 공유망에 배정됐다. 차량공유업체 캄비오 브뤼셀 대표 프리데릭 반말레헴은 60개의 전용 전기 충전기가 설치되면 120대의 공유 전기차를 배치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공유 전기차 한 대를 평균 35가구가 사용할 수 있게 돼 주민의 전기차 사용이 크게 편리해질 것이라 말했다.

 

또 브뤼셀 정부는 모든 주차장의 충전소 설치를 의무화하기로 했다. 2025년부터 주차 대수 10대 이상의 민간 혹은 공공 주차장은 법정 기준의 충전소를 설치해야만 한다. 사무실 빌딩 주차장은 2025년까지 면적의 10%, 2030년까지 면적의 20%에 충전소를 설치해야 한다. 이 밖에 아파트 같은 주거 빌딩에 사는 전기차를 소유한 주민은 주차장 소유자에게 소유자 비용으로 충전소를 설치해줄 것을 요구할 수 있다. 이른바 세입자의 ‘충전 권리’를 인정했다.

 

한편 브뤼셀 시정부는 지난 5월 말 전기차 충전소에서 충전을 끝낸 전기차의 무단 주차를 막기 위해 ‘교대 요금’ 제도를 도입했다. 주차공간이 많지 않은 시내에서 전기차 운전자들의 충전소 무단 주차를 막기 위해 충전기를 차량에 꽂아두고 장시간 방치하는 차량에도 교대요금을 부과할 예정이다. 교대요금은 오전 9시부터 저녁 10시까지만 부과한다. 충전이 끝난 후 30분이 지나면 부과되며, 교대 요금은 최고 하루 25유로(3만 6,000원)까지 부과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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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20 17개국 국민 68% 부유세 도입 찬성...한국은 찬성률 71%, 반대는 10%에 그쳐

인류가 당면한 현안 문제 해결을 위해 만들어진 국제기구 ‘로마클럽’이 주도하는 지속가능 성장 프로젝트 '어스포올'(Earth4All)과 여론조사기관 입소스는 6월 24일 G20 18개국 설문조사에서 17개국(중국 제외)에서 부유세 찬성 의견이 3분의 2를 넘었다고 밝혔다. 이 설문조사에서는 G20 국가 중 18개국에서 각각 성인 1천 명을 대상으로 부유세와 기후변화 등을 포함한 경제 및 정치적 변화에 대한 의견을 물은 결과 17개국 국민의 68%가 경제와 생활방식의 주요 변화를 위한 재원 마련을 위해 부유층에 부유세를 부과하는 것에 찬성했다. 반대는 11%에 그쳤고, 70%는 부유층에 대한 높은 세율을, 69%는 대기업에 대한 세율 인상을 지지했다. 단 중국에서는 일부 질문이 제외됐다. 한국의 부유세 지지율은 71%로 17개국 평균보다 3%포인트 높았고, 인도네시아(86%), 튀르키예(78%), 영국(77%), 인도(73%)에 이어 5번째로 높았다. 반대의견은 10%였고, 찬성도 반대도 않는다는 의견이 17%, 모르겠다는 응답은 2%였다. 부유세 찬성률이 낮은 나라는 사우디아라비아(54%), 아르헨티나(54%), 덴마크(55%) 등이었으나 이들 국가도 찬성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