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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팝이 미치는 경제적 가치와 긍정적 파급효과

20년 전 누군가가 5,000㎞ 떨어진 나라에서 그 나라의 언어로 된 노래, TV 프로그램, 영화가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소중히 여기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면 아마 코웃음을 쳤을 것이다. 


그렇지만 현재 K-팝, 한국의 대중문화, 특히 한류 음악의 부상은 음악 세계에서 찾아 보기 드문 현상이 가능하다는 것을 우리에게 보여주었다. 


전 세계적으로 음반 산업을 대표하는 단체에 따르면, 2020년에 급성장하는 음악 시장은 ‘한국’이라고 밝혔다. 한류의 영향은 대한민국 경제에 엄청난 파급 효과를 일으킨다. 예를 들어, 7인조 K-팝 그룹 BTS(방탄소년단)는 예술을 통해 한국 경제가 49억 달러 이상의 가치를 창출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한류는 한국에서 가장 큰 문화 수출이자 글로벌 문화의 중요한 동인이 됐다. 넷플릭스상의 수많은 K-드라마를 통해 한국의 스킨케어 요법의 인기가 높아지고 한국 아이돌뿐만 아니라 래퍼와 개그맨 등 연예인들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게 됐다. 

 

K-팝 인기에 관해 전 세계적으로 2021년에 수행된 설문 조사에 따르면 대다수가 K-팝이 팬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사실 이전에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인기 있고 널리 알려져 있다고 했다. 이러한 인기 덕분에 인도, 호주, 스페인은 물론 전 세계적으로 독특하고 시선을 사로잡는 K-팝 댄스 루틴을 배우려는 열망으로 이어졌다.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팬데믹이 어느 정도 통제되고 있기 때문에 콘서트, 시상식, 영화제, 경기와 같은 행사를 오프라인에서 다시 개최하고 있다. KCON이 서울, 도쿄, 시카고, LA에서 열리는 오프라인 버전 콘서트로 돌아오자 팬들은 열광했다. 또한 마닐라, 자카르타, 시드니 등지에서 앙상블 콘서트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특히 동남아 최대의 K-팝 음악 축제인 한류팝페스트(HallyuPopFest)의 개최 소식은 많은 한류 팬의 가슴을 뛰게 만들었다. 

 


2018년 싱가포르에서 시작된 한류팝페스트는 유명 한국 아티스트가 여럿 초청돼 팬들이 아이돌을 만날 수 있는 K-팝 콘서트이다. 영국 최초의 K-팝 페스티벌이기도 하며 올해 7월 첫 런던 투어를 발표했다. 그후 8월에는 엄청난 라인업으로 시드니 투어를 예고했다. 

 

한류팝페스트의 호주 투어는 뉴사우스웨일스(NSW) 정부와 협력하여 이루어지며 스튜어트 아이레스 관광부 장관은 언론 성명에서 “한국 음악과 문화는 지난 10년 동안 세계적인 현상이 됐으며, 세계 최고의 K-팝 아티스트들을 보고 그들과 만날 수 있는 기회는 웨스턴 시드니에 끌릴 수 천 명의 팬과 지역 경제에 상당한 활력을 줄 것이다”라고 기대감을 비쳤다. 


한 발표에 따르면 10대 청소년들이 BTS의 노래를 따라 부르는 것에 대한 부모들의 긍정도를 조사한 결과, 다른 미국 가수들의 노래를 따라 부르는 것보다 훨씬 더 높게 나왔다고 한다. 


그 이유는 한국 노래, 특히 BTS의 노래 가사에는 욕설이나 비방 등이 거의 포함돼 있지 않고 오히려 긍정적인, 밝은 메시지를 전달하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우리나라의 밝은 문화와 생각을 다른 나라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끼칠 수 있고 퍼뜨릴 수 있다는 점이 자랑스럽고 보람되게 여겨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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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인의 글


광주공공배달앱 출시 1년 만에 134억 매출 쾌거 달성

광주공공배달앱 위메프오가 출시 1년만에 누적거래액 134억 원을 돌파하며 지역 대표 배달앱으로 자리 잡았다. 광주광역시에 따르면 2021년 7월 출시한 위메프오가 1년 동안 7,500여 곳이 가맹점에 등록했고 52만 2,700여 건이 누적 거래되었다고 7일 전했다. 특히 가맹점수가 작년 1월 대비 6,300곳이 새로들어와 84% 늘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누적 매출액은 134억 원. 최고 12.5%에 해당하는민간 배달앱 중개수수료와 비교해 저렴한 2%의 중개 수수료가 매출을 견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광주시와 (재)광주경제고용진흥원은 소상공인들의 배달 대행 수수료 비용 부담에 대한 의견을 반영해 가맹점주 배달 수수료 지원, 가맹점 현장매니저 운영 등 혜택을 강화하며 가맹점주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또 즉시 할인, 페이백, 무료 배달, 프랜차이즈 제휴 할인, NFT 이벤트처럼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며 청년 및 청소년 대상 영상공모전 개최, 1주년 기념 이벤트, 소문내기 이벤트, 릴레이 6행시 짓기 등 공공배달앱을 활성화하기 위해 홍보 및 소통을 강화해왔다. 광주광역시는 지역 소상공인과 상생하는 시민들의 착한 소비문화 확산을 위해 광주공공배달앱 위메프오 전통시장

[특집 NFT뉴욕 현장 인터뷰] Dr. Quinn Button NFT.NYC 성장 부서 부사장

최원재_ 안녕하세요~ 한국에 위치한 월간 《지방정부》 최원재 연구원입니다. 이렇게 만나뵙게 되어 감사드립니다. 자기소개 부탁드려도 될까요? Quinn Button_ 안녕하세요, 저는 퀸 버튼 박사입니다. 저는 NFT.NYC 성장 부서의 부사장을 맡고 있습니다. 네 번째 NFT.NYC에 참여하게 돼서 정말 기쁘네요. 올해는 ‘NFT의 다양성’을 주제로 열렸고 사람들이 어떻게 NFT를 사용하고 또 어떤 방향을 가지고 있는지 축하하고 공유하는 장입니다. 여기에 모인 사람들이 무슨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고 NFT를 어떻게 사용하려고 하는지 빨리 듣고 싶습니다. 여기 모인 많은 사람이 NFT의 유용성에 관심이 클 것 같습니다. 작년엔 5,500명이 참여했는데 올해는 1만 5,000명이나 참여했습니다. 이는 분명 NFT에 대한 관심이 증가한 것을 증명하지 않을까요? 무엇을 좋아하든 오늘 여기 NFT.NYC에서 찾을 수 있을 겁니다. 저도 빨리 나가서 사람들과 소통하고 싶네요! 최원재_ 소비자행동과(consumer behavior)에서 박사를 따셨다고 들었는데 NFT에 관심을 가지게 된 이유가 무엇인가요? Quinn Button_ 저 같은 경우 2019년에 박사학위 취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