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사 박문수가 걸었다는 ‘어사길’ 복원 마무리, 무주의 신 명소 떠올라

어사길 입구~백련사 입구 총 4.6㎞ 구간 조성
사계절 탐방 코스 최적지, 한국관광공사 비대면 안심관광지 25선 선정

관광객 1,000만 명 시대를 바라보는 무주군이 어사길 복원 사업을 마쳤다. 자연의 미를 최대한 살린 힐링 코스 어사길이 사계절 관광지로 새롭게 떠오르고 있다.

 

무주 구천동 하면 ‘캠핑명소’로 잘 알려져 있다. 1980~90년대만 해도 텐트 하나 들고 친구와 연인이 즐겨찾던 구천동은 지대가 높아 여름에는 시원해 계곡에 발만 담그고 있어도 무더위가 싹 가셔 대한민국 대표 피서지로 손꼽혔다. 그랬던 구천동 계곡 어사길 복원 사업이 마무리 되어 탐방객들에게 온전히 개방됐다.

구천동 ‘어사길’은 어사 박문수가 무주 지역의 가난하고 핍박받는 사람들을 대신해 탐관오리를 벌주고 주민들의 환송을 받으며 갔다고 해서 불린 길이다.

 

어사길은 올 6월에 마무리한 안심대~백련사 입구 1.2㎞ 구간에 기존에 완료한 어사길 입구~안심대 3.4㎞를 합친 총 4.6㎞ 구간으로, 인공적인 요소는 최소화하고 어사길의 옛 정취를 고스란히 살리는 데 중점을 두고 복원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복원된 어사길은 구천동 33경 중에서도 16경의 하나인 ‘인월담’부터 32경 ‘백련사’에 이르는 계곡길로, 무성한 숲으로 둘러 싸여 멋진 경관을 감상하며 걸을 수 있다고 알려졌다.

 

 

무주군 관광진흥과에 따르면 어사길 전 구간을 왕복하는 데 성인 남성 걸음 기준으로 약 3시간가량 소요되지만, 길이 완만하고 나무 데크길과 데크계단 등을 설치해 탐방객 누구나 부담 없이 걸을 수 있도록 조성했다고 밝혔다. 무엇보다 탐방객들이 ‘안전’하게 보행할 수 있는 데 중점을 두고 복원했다고 전했다.

복원사업에는 모두 10억 원이 투입됐다.

구천동 어사길은 2016년 복원이 시작돼 1구간인 숲나들길과 2구간 청렴길, 3구간 치유길, 4구간 하늘길이 완성돼 영호남을 잇는 명품 중의 명품 덕유산국립공원의 청정하면서도 수려한 자연 환경과 어우러져 사계절 휴식과 힐링할 수 있다.

 

한국관광공사가 지난해 비대면 관광지 100선에 이어 올해 안심관광지 25선에 선정하여 어사길이 코로나19 시대에도 안심하고 걸을 수 있는 무주군의 새로운 관광지로 떠오르는 중이다. 실제로 코로나19 상황이 심각했던 작년 9월말 약 13만이 다녀간 데 이어 올해 9월말 기준 15만 명 가량이 어사길을 다녀간 것으로 파악됐다.

 

 

무주군은 올해 어사길 전 구간을 개방하며 주민과 탐방객을 대상으로 걷기 행사를 진행해 어사길 중간에 마련된 인증샷존에서 인증샷을 남기면 경품 주는 이벤트도 벌여 참여자들에게 색다른 경험을 선물했다.

 

이현우 무주군 관광정책팀장은 “위드 코로나 내지 포스트 코로나 시대로 접어들면 비대면 관광지로서 휴식 공간이나 안전 시설을 추가로 강화할 계획”이라며 “비대면 관광지로서 지속해서 홍보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안전한 관광지임을 강조했다.

 

어사 박문수의 전설이 담긴 구천동 어사길은 황인홍 무주군수의 역점 사업으로서 자연의 미를 그대로 살린 친환경의 걷기 길로 주민과 탐방객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단풍으로 절정을 이루는 깊어가는 가을, 어사 박문수가 걸었던 그 길을 따라 함께 걸어보자.

 

배너

발행인의 글


무주군 치매안심마을 4곳 지정

무주군이 설천면 남청마을, 무풍면 하덕마을, 적상면 여원마을, 부남면 대티마을이 2024년 치매안심마을로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치매안심마을은 치매에 관한 인식을 개선하고 치매 환자와 그 가족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치매 친화적 안심 공동체 실현이란 취지로 지정·운영 중이다. 먼저 15일에는 설천면 남청마을과 무풍면 하덕마을에서, 16일에는 적상면 여원마을과 부남면 대티마을에서 현판 제막식이 진행된다. 15일에 열린 현판 제막식에서 황인홍 무주군수는 "우리나라 치매 인구가 100만 명에 이르는 상황에서 치매는 공동의 문제가 됐다"라며 "치매안심마을은 온 마을이 울타리가 되고 주민 모두가 보호자가 되어 서로를 인정하고 보듬으며 치매를 이겨나가자는 취지에서 운영하는 만큼 마을에 지원되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교육, 검진들을 통해 몸과 마음 건강을 잘 살펴보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무주군은 2019년 최초로 치매안심마을을 지정한 이래 해마다 4개 마을을 새로 지정하고 있다. 올해로 2·3년차가 8곳, 운영 종료된 9곳 등 총 21곳이 있다. 치매안심마을로 지정되면 3년차까지 해당 마을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인지선별검사와 주관적 기억력 감퇴 평가,

미국 경제학자, 향후 금값 30% 상승 예상

미국의 저명한 경제학자 데이빗 로젠버그는 미국 연방준비위원회(Federal Reserve Board)의 금리인하를 신호로 올해 금값이 온스당 3,000달러 (한화 약 4백만원)까지 상승하여 현재보다 거의 30% 오를 것이라고 4.4.일 로젠버그 보고서를 통해 전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금값의 상승을 ‘특히 인상적’이라고 표현했는데, 그 이유는 금이 모든 주요 통화를 능가했을 뿐만 아니라 종종 황색 금속의 가치를 하락시키는 전형적인 마르코 장애물을 모두 통과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인베스트 닷컴(Investing.com)에 의하면 금 가격은 연초 약 13% 상승해 4월 현재 온스당 2,353달러(한화 3백14만원)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적고 있다. 또, 비즈니스 인사이더(Business Insider)에 의하면 금 가격을 새로운 기록으로 끌어 올린 주요 요인은 최근 몇 년간 꾸준했던 공급과 관련된 것이 아니라 중앙 은행이 준비 자산을 귀금속으로 방향을 바꾸면서 수요와 관련이 있었다고 보았다. 중국 위안화가 세계 제2의 기축 통화로서의 지위를 상실하고 일본, 러시아, 터키, 폴란드 등 많은 국가들이 미국 달러에 대한 과도한 의존을 우려하면서 안보를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