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영월 간 고속도로건설사업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2031년 개통 목표, 2021년 기본설계 착수

상대적으로 낙후됐던 제천과 단양, 영월 지역의 교통 불편이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제천~영월 간 고속도로 건설사업이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것. 이는 제천시 금성면과 강원도 영월군 영월읍을 연결하는 총 연장 29㎞ 의 왕복 4차로 고속도로 건설사업으로, 총 1조 979억 원이 투입된다. 

 

시는 제천~영월 간 고속도로 건설사업이 사업 대비 편익비율이 낮아 사업 추진이 난관에 부딪힐 것으로 예상했으나, 극적으로 통과했다고 밝혔다. 

 

KDI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제천~영월 간 고속도로 건설사업은 국가 간선도로망 동서6축을 완성하고, 평택~제천 고속도로와 연계해 교통량이 많은 영동고속도로의 교통량을 분산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또 충청권과 강원 태백권 낙후지역을 연계하는 동서 간 교통망을 구축해 지역 발전 촉진과 국토 균형발전을 달성할 것으로 효과를 내다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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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인의 글


이탈리아, 농촌 및 도심 내 버려진 건물 재활용 프로젝트

2024년, 이탈리아는 농촌 지역과 도심 내 버려진 건물을 재활용하는 새로운 정책을 도입했다. 이 정책은 사용되지 않고 오래 방치된 건물들을 개조하여 주택, 공공 시설, 혹은 창업 공간으로 전환하는 프로젝트로, 도시 재생과 농촌 활성화를 동시에 이루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 정책은 이탈리아 전역의 지방과 도심의 쇠퇴를 방지하고,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탈리아는 유럽 내에서도 지방 인구 감소와 도심 쇠퇴 문제를 오랫동안 겪어온 국가 중 하나이다. 특히, 남부 이탈리아와 같은 지방은 인구 감소와 경제 침체로 인해 많은 건물이 방치되거나 버려진 상태로 남아 있으며, 이는 지방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탈리아는 2020년대 들어 지방 인구 감소가 본격화되었는데 특히 남부 지역은 2023년 기준, 1년에 5만 명 이상이 대도시로 이동하면서 60개 이상의 마을이 인구 감소로 소멸 위기에 처해 있다고 한다. 예를 들어, 몰리세(Molise) 지역은 지난 20년 동안 인구의 약 40%가 줄어들었고, 그 결과 수많은 주택과 상업 시설이 버려졌다. 이탈리아 대도시에서는 상업적 중심지였던 구역들이 상업 시설 이탈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