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인의 글

값진 위기를 허비하지 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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힘들고 어려웠던 2020년은 가고 2021년 신축년, 하얀 소의 해를 맞이했습니다.
1950~1953 한국전쟁을 겪고 전후의 어려움을 경험한 세대의
환난에 비할 수는 없겠지만 그에 못지않은 고통스러운 한 해를 우리는 보냈습니다.

 

Pandemic(전 세계적인 유행병)은 생명을 잃을 수도 있다는 두려움에
경제적인 고통까지 더해주는 전쟁과 같은 현상입니다.

 

지금 우리 국민들께서 새해에 가장 바라는 것은 무엇일까요?
한마디로 표현하면 “일상의 회복”이겠지요.

 

지구촌의 모든 인류는 평범한 일상이 우리에게 얼마나 소중한지
코로나19를 겪으면서 절감했을 것입니다.

 

외출, 만남, 운동, 공연, 외식, 해외여행 등 일상이 불가능한
세상을 살고 있으니 코로나 블루라는 말이 나올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소소한 일상이 참 그립습니다.”
2021년에는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겠지요?

 

흔히들 우리 민족은 위기에 강한 DNA를 갖고 있다고 말합니다.
지금도 현재진행형이고, 앞으로 우리가 극복해야 할 위기의
폭과 깊이를 알지 못합니다.

 

새해를 시작하는 데 참 어렵습니다.
그러나 희망과 용기를 잃지 맙시다.
분명 코로나19 이후 대한민국과 지구촌은 우리가 상상하는 것
이상의 큰 변화가 있을 것입니다.

 

우리 따지지 말고 민관이 합심하여 적극적이고 선제적으로 대응해
조속히 새로운 일상을 맞이할 수 있도록 힘을 모아야 할 때입니다.

 


발행인의 글


구정 소식 전하는 중고거래 사이트 인기

인기 중고거래 사이트 당근마켓은 최근 인천광역시 부평구에 구청 소식을 전할 수 있는 전용 아이디, ‘동네 소식’을 제공해 구민들이 언제 어디서나 생활에 도움이 되는 복지정보 등 맞춤형 소식을 받아볼 수 있게 하고 있다. 민간 사이트를 통해 이처럼 구정 소식을 전하는 방식은 전국 243개 지자체 가운데 부평구가 최초다. 부평구 신곡1동 이은주 주무관은 “일반구민이었을 때는 잘 몰랐지만 공무원이 되고 나서 다양한 공문을 접하다보니 구민들이 알면 좋은 정보가 많다”는 것을 발견했다며 각종 공문으로 전달되는 복지, 행정 정보를 구민들이 쉽게 이해하도록 하는 방법이 없을까? 하다가, 당근마켓 아이디어를 냈는데 이를 구청 홍보팀 박진영 주무관이 실행으로 옮겼다. 박진영 주무관은 당근마켓 측과 협의를 통해, 구정 소식을 공문처럼 딱딱하게 올리지 않고 구민들에게 친근하게 보이도록 하며 각종 이모티콘을 활용하기로 했다. 특히 증명사진처럼 관행이 되어온 소속단체장 사진 올리기 등 보이기식 정책기사를 싣지 않겠다는 약속을 했다. 지금까지 당근마켓의 동네소식을 통해 올린 소식은 애완견 교육, 어린이텃밭체험, 하게대학생 아르바이트, 도서관 온라인 회원증 발급 등 생활밀착형 정보가

일본의 주택 공급 확대 및 빈집 활용 정책

최근 잇따른 이슈와 논란으로 주택 가격 상승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지난해 《이코노미스트》지의 특집으로 소개된 ‘끔찍한 부동산 정책의 실수(The Horrible Housing Blunder)’에 따르면, 농촌보다 풍부한 도시의 일자리와 편의성 등으로 인해 사람들이 도시에 모이는 것은 당연하다고 말하며, 밀려드는 사람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주택 공급으로 도시의 주거비가 오르는 것은 피할 수 없는 현상이라고 지적했다. 현재 대한민국 인구의 절반 가까이가 수도권에 밀집해 있는 만큼 주택에 대한 수요는 풍부하다고 할 수 있지만, 그에 걸맞은 주택 공급 대책이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현재는 확실한 답을 찾기 쉽지 않다. 물론 수도권에 집중된 인구를 어떻게 분산할 것인가에 대한 방법을 찾는 것이 진정한 해답이라 할 수 있으나, 현재 수도권에 몰려 있는 사람들의 주택 수요에 대해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해외 사례를 통해 생각해볼 기회를 가지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일본의 경우 미국에 비해 인구가 2배 이상 적음에도 주택 공급을 파격적으로 늘린 것이 집값 안정화에 크게 기여했다고 평가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 연간 125만 호의 신규 주택을 공급한 반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