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활·금융 데이터를 기반으로 맞춤형 금융 서비스 제안 및 경제적 보상
- 개인정보 제공 및 회원가입 없이 비밀번호 등록만으로 간편하게 사용
NH농협은행(은행장 손병환)은 18일 개인형 데이터 플랫폼인 「마이디(my:D)」 이용 고객 4만 명 달성 기념 행사를 농협은행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진행한다고 밝혔다.
지난 11월 16일 출시된 「마이디(my:D)」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2020년도 마이데이터 실증 서비스 지원 사업」의 사업자로 선정된 ‘농협은행 컨소시엄’이 개발한 서비스로, 우수성을 인정받아 2020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마이데이터 실증서비스 지원사업 대표 사례로 선정됐다.
※농협은행 컨소시엄: 주관사인 NH농협은행과 NH디지털혁신캠퍼스 입주기업이자 마이데이터 전문기업인 SNPLab, NH농협생명보험, NH농협손해보험, NH투자증권, NH농협캐피탈, NH저축은행이 참여한 과기부 주관 마이데이터 실증 사업 공동 대응 협의체.
「마이디(my:D)」는 고객의 생활·금융 데이터를 기반으로 맞춤형 금융 서비스 제안 및 경제적 보상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고객은 본인이 앱에 등록한 생활데이터와 금융데이터를 기반으로 기업이 제공하는 맞춤형 상품 광고를 열람하여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고, 이를 활용해 모바일 쿠폰을 구매할 수 있다. 기업은 등록된 데이터 통계를 바탕으로 다양한 서비스 개발에 응용할 수 있다.
또한 개인정보 제공 및 회원가입 절차 없이 비밀번호 등록만으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고, 고객의 데이터를 기업 서버가 아닌 고객 스마트폰 단말에만 저장해 개인정보를 기업에 제공하지 않아도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다는 점을 차별화했다.
NH농협은행 관계자는 “고객이 자신의 정보를 직접 관리·통제하는 생태계를 조성하고, 데이터 이용 즉시 경제적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고객 체감형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기획했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의 마이데이터 서비스 개발을 통해 데이터 경제 시대를 선도하는 디지털 휴먼뱅크로 도약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