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럼 / 업그레이드

지자체가 꼭 알아야 할 2021년 예산안

2021년 예산안은 확고한 코로나19 방역의 토대 위에 빠르고 강한 경제 반등이 필요하다. 이에 경기회복을 견인하는 예산으로 나아갈 것이다. 소비, 생산, 투자 등 내수가 회복 조짐을 보이던 상황에서 국내 확진자 급증에 따른 경기회복 모멘텀 약화 가능성에 대응할 것이다. 선도형 국가발전전략인 한국판 뉴딜을 뒷받침할 것이다. 뉴딜 투자의 물꼬를 트는 예산이 될 것이다. 정부 국정 과제의 이행을 가속화하고, 새로운 시대로의 전환을 뒷받침할 것이다. 국정성과를 체감하는 예산이 될 것이다.

 

16조 6,000억 원 투자하는 국가균형발전 

1. 지역발전 투자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혁신도시, 생활SOC 등 3대 핵심 과제에 대해 본격적인 투자를 추진한다.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는 7,000억 원이 투자되는데 23개 프로젝트 공정을 집중관리하고 19개의 SOC 설
계와 착공을 하고 4개 R&D 실증 사업화를 지원한다. 

 

혁신도시는 신규의 경우 450억 원 투입되며, 이전 공공기관 보유자원을 지역특화산업과 접목시키는 투자사업 10대 과제를 지역협약방식으로 추진한다. 실례로 충북 진천 K-스마트 교육 시범도시는 진천지역 초·중·고에 비대면 교육·AI 영재학급 등 지원, 혁신도시에 5G+ 실감학습터를 구축한다.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은 비대면 ICT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고 5G+ 실감 콘텐츠를 개발한다. 지자체와 교육청은 3D펜 등 교구를 대여하고 AI 영재학급을 지정 운영하며 5G+ 공간을 대여한다. 

 

생활SOC는 당초 계획인 10조 5,000억 원보다 투자를 더 확대해 11조 1,000억 원을 투자한다. 혁신도시에 복합생활시설 10개소를 랜드마크로 조성해 지원한다.

 

2. 지역경제 활력 제고

 

지역자생적 발전 생태계 구축을 위한 지역인재·특화산업, 문화·관광인프라를 입체적으로 지원한다. 
지역인재는 지역 내 인재 양성으로 기업 채용이 선순환되는 지자체-산학연 협력 인력양성 플랫폼을 집중적으로 지원한다. 1,700억 원이 투자된다. 

 

지역특화산업은 1,900억 원 투자되며 규제자유특구, 강소연구개발특구, 녹색융합 클러스터 등 3대 특화산업 인프라에 집중 투자한다. 


규제자유특구는 23개 특구에 R&D과제·실증장비·사업화 패키지 지원으로 1,445억 원이 투입된다. 
먼저 강소연구개발특구로 12개 특구에 기술 사업화·창업을 위해 300억 원의 R&D가 투자된다. 녹색융합클러스터에는 5대 클러스터(청정대기, 수열, 생물소재, 전기차 폐배터리, 자원순환) 초기 착수예산 206억 원이 반영된다. 


문화 관광인프라로 지역거점별 문화·관광도시 지정을 17개로 확대한다. 도시브랜드 관광콘텐츠 개발 등 맞춤형 지원으로 567억 원이 투입된다.

 

3. 지역 소멸 대응 프로젝트 

 

젊은 층의 ‘농어촌 유입→정착→지역활성화’ 등 정착단계별 핵심 프로젝트에 적극 지원한다. 
인력 유입을 위해 지역 디지털 일자리 사업으로7,000명, 월 100만 원 정착금을 지급하는 청년농을 육성하는 등 지역 혁신을 주도할 인재를 양성한다. 


정착을 위해서는 청년자립마을 12개소를 추가로 구축한다. ‘농촌 6개월 미리 살아보기’ 등 귀농귀촌 패키지로 80개 시·군에 지원한다. 청년자립마을은 낙후 지역에 청년들이 자발적으로 공동 터전을 조성, 지역자원을 활용한 경제 활동 창출(빈집을 개량한 게스트하우스 운영 등)과 정착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역활성화를 위해서는 농촌 공간 정비 프로젝트를 신규 5개소 실시하고, 어촌뉴딜을 250개소로 확대한다. 8,000억 원을 들여 도시재생도 추진한다. 

 

4. 지방재정 보강


지방재정교부금 감소를 보완토록 2조 6,000억 원의 지방채를 인수한다. 균특회계 포괄보조사업도 2조,억 원으로 확대 실시한다. 

 

배너

발행인의 글


무주군 치매안심마을 4곳 지정

무주군이 설천면 남청마을, 무풍면 하덕마을, 적상면 여원마을, 부남면 대티마을이 2024년 치매안심마을로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치매안심마을은 치매에 관한 인식을 개선하고 치매 환자와 그 가족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치매 친화적 안심 공동체 실현이란 취지로 지정·운영 중이다. 먼저 15일에는 설천면 남청마을과 무풍면 하덕마을에서, 16일에는 적상면 여원마을과 부남면 대티마을에서 현판 제막식이 진행된다. 15일에 열린 현판 제막식에서 황인홍 무주군수는 "우리나라 치매 인구가 100만 명에 이르는 상황에서 치매는 공동의 문제가 됐다"라며 "치매안심마을은 온 마을이 울타리가 되고 주민 모두가 보호자가 되어 서로를 인정하고 보듬으며 치매를 이겨나가자는 취지에서 운영하는 만큼 마을에 지원되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교육, 검진들을 통해 몸과 마음 건강을 잘 살펴보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무주군은 2019년 최초로 치매안심마을을 지정한 이래 해마다 4개 마을을 새로 지정하고 있다. 올해로 2·3년차가 8곳, 운영 종료된 9곳 등 총 21곳이 있다. 치매안심마을로 지정되면 3년차까지 해당 마을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인지선별검사와 주관적 기억력 감퇴 평가,

미국 경제학자, 향후 금값 30% 상승 예상

미국의 저명한 경제학자 데이빗 로젠버그는 미국 연방준비위원회(Federal Reserve Board)의 금리인하를 신호로 올해 금값이 온스당 3,000달러 (한화 약 4백만원)까지 상승하여 현재보다 거의 30% 오를 것이라고 4.4.일 로젠버그 보고서를 통해 전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금값의 상승을 ‘특히 인상적’이라고 표현했는데, 그 이유는 금이 모든 주요 통화를 능가했을 뿐만 아니라 종종 황색 금속의 가치를 하락시키는 전형적인 마르코 장애물을 모두 통과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인베스트 닷컴(Investing.com)에 의하면 금 가격은 연초 약 13% 상승해 4월 현재 온스당 2,353달러(한화 3백14만원)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적고 있다. 또, 비즈니스 인사이더(Business Insider)에 의하면 금 가격을 새로운 기록으로 끌어 올린 주요 요인은 최근 몇 년간 꾸준했던 공급과 관련된 것이 아니라 중앙 은행이 준비 자산을 귀금속으로 방향을 바꾸면서 수요와 관련이 있었다고 보았다. 중국 위안화가 세계 제2의 기축 통화로서의 지위를 상실하고 일본, 러시아, 터키, 폴란드 등 많은 국가들이 미국 달러에 대한 과도한 의존을 우려하면서 안보를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