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는 공동의 이익과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사회적경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사회적경제 분야 일자리 창출을 위한 생태계 강화를 적극 지원하고 있다.
제2회 지방자치단체 사회적경제 정책평가 우수상 수상
창원시는 ‘2020년 제2회 지방자치단체 사회적경제 정책평가’ 시상식에서 우수상에 해당되는 사회적경제활성화 전국네트워크 상임공동대표상을 수상했다.
전국 17개 시·도 광역 및 226개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사회적경제 정책기반 정비, 지원 수준, 정책 성과, 거버넌스 등이 평가됐다.
창원시는 2018년 11월 ‘창원시 사회적경제 육성 및 지원’ 등 조례 제정을 시작으로 지난해 1월 사회적경제담당을 신설, 3월 사회적경제지원센터를 설립하며 사회적경제의 기반을 마련했다. ▲사회적경제혁신타운 조성 ▲사회적경제마켓 ▲사회적경제 청년기업가 육성 아카데미 ▲찾아가는 사회적경제기업 홍보 ▲사회적경제기업 발굴 등 사회적기업 육성을 위한 지속적인 정책을 펼치고 있다.
특히 시의 대표적인 민간위탁업체인 생활폐기물 대행업체의 사회적기업 진입을 추진하며 시정 전반에 사회적경제 기업의 참여 확대를 통해 공공서비스 분야에서의 사회적 가치 실현 선도에 적극 나서고 있다.
사회적경제 기업 창업 아카데미 개강
창원시는 시민 20명을 대상으로 ‘2020년 창원형 사회적경제 기업 창업 아카데미’를 개강했다. 창원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주관으로 11월까지 진행되는 창업 아카데미는 사회적경제 기업에 대한 시민들의 이해 증진과 창업 의지를 제고하고 창원형 사회적경제 기업으로의 전환과 설립 지원, 사회적경제 기업 발굴·육성으로 시의 사회적경제 생태계 확대를 위해 마련됐다.
아카데미 프로그램은 ▲사회적경제 기본교육 ▲창업 심화교육 ▲사업경영 컨설팅 ▲후속 지원사업 등 4개 강좌로 구성됐다.
후속 지원사업으로는 ▲사회적 기업가 토크콘서트 ▲사회적 기업가의 사회적 가치 창출 포럼 ▲2020년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사전선발 등으로, 아카데미 과정을 수료 후 자체 사전선발 심사에서 우수창업팀으로 선정되면 ‘2021년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사전선발팀’으로 인정받는 혜택이 주어진다.

사회적경제 활성화 5개년 계획 발표
창원시 사회적경제 활성화 5개년 계획에는 ▲창원시 사회적경제의 정책환경과 현황 ▲창원 사회적경제 비
전 및 전략 ▲정부의 사회적경제 관련 정책 ▲창원시 사회적경제 분석 ▲창원시 사회적경제 육성 및 활성화 계획 ▲연차별 사업 추진 및 예산계획을 담았다.
지난 3월 중간보고회를 개최하고 나온 다양한 의견들이 최종보고서에 반영돼 좀 더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내용으로 창원시 사회적경제 활성화 5개년 계획을 수립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박상석 일자리창출과장은 사회적경제 평가가 우수한 이유에 대해 “그간 창원시가 사람 중심 사회적 가치실현을 위해 펼쳐온 정책을 인정받은 것”이라며 “앞으로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통해 지역사회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담당하는 한 축으로 성장해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또 박 과장은 “아카데미 수강생들이 창원시의 사회적경제 분야를 주도해나가는 데 선도적 역할을 기대한다”며 “사회적경제 기업가 발굴과 육성, 사람 중심의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더불어 “사회적경제 활성화 5개년 계획이 세워진 만큼 창원시의 실정에 맞고 실행 가능한 정책사업을 계획해 양극화가 해소되고 더 많은 일자리가 창출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 문의 사항은 일자리창출과 055-225-33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