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신호

갑질하는 손님은 그만 ‘블랙컨슈머’ vs ‘워라밸’

기업이 발 벗고 나서, 대응 메뉴얼 비치
소비자 인식 개선 최우선

우리 사회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는 소비자의 ‘갑질’ 행위에 대해 비판적인 시선이 모이고 있다. 계급상 우위에 있는 자가 약자에게 부정당한 행위를 부리는 등 만성의 문제 등을 우리는 ‘갑질’이라고 부른다.

 

갑질 문화를 극복하기 위해 등장하여 소비 트랜드를 이끈 키워드 중에 ‘워커밸 (Worker-Customer- Balance)은 새롭게 등장한 신조어로 직원과 소비자 간의 균형을 이야기한다.

 

- 직원을 위해 기업이 직접 나서

 

▲광주 용봉동 스타벅스 매장 카운터에 전시되어있는 공고문이다.

 

의도적이고 상습적으로 직원을 하대하는 갑질 소비자들이 아직도 존재한다. 불만을 제기해 불공정한 보상금을 요구하는 악성 소비자들을 전문적으로 ’블랙컨슈머(Black Consumer)라고 한다.

소비자들의 부적절한 행동이 지속되며 직원 존중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행복한 스타벅스 만들기 캠페인’을 전개하였다.

산업안전보건법 ‘감정 노동자 보호법’의 시행에 따라 직원과 소비자 간에 서로 존중하는 문화를 만들기 위한 캠페인은 그간 직원의 감정 노동에 대해 정부와 기업이 인정했다는 의미다.

 

- 과한 서비스 오히려 부담스러워

 

고객 서비스의 대표적인 항공사 기내서비스 이용 시 국내 항공사의 승무원은 해외 항공사에 비해 과하게 친절하다는 지적이 대두되어지고 있다.

한국의 ‘고객은 왕이다.’라는 말이 뿌리 깊게 자리한 탓인지, 지나친 고객의 갑질 때문인지 국내 항공사의 승무원들은 ‘안전’을 위한 존재가 아닌 여행의 편안함을 위한 존재라는 지적이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직원과 소비자 간의 존중하는 문화가 자리 잡으려면 아직 갈 길이 멀다. 정부와 기업에서 올바른 문화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움직임을 보이지만 가장 최우선으로 되어야 하는 것은 소비자의 인식 개선이다.

품격의 높고 낮음은 사람의 행동에 이루어진다. 자신의 또, 대한민국이 더욱 선진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갑질 문화를 극복하려는 우리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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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인의 글


인천, 신혼부부·신생아 가정 위한 주거정책 ‘아이(i) 플러스 집드림’ 순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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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ECD 고용률 및 노동력 참여율, 사상 최고 수준 기록

글로벌 노동시장 동향 안정 속에서 주요 국가별 차이 뚜렷 OECD가 2024년 1월 발표한 ‘Labour Market Situation’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3분기 OECD 회원국의 평균 고용률은 70.3%, 노동력 참여율(LFP)은 74%로 나타났다. 이는 각각 2005년과 2008년에 통계 집계가 시작된 이래 최고치를 기록한 것이다. 특히 프랑스, 독일, 일본, 터키를 포함한 38개 회원국 중 13개국이 해당 지표에서 최고 기록을 경신하거나 그에 근접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별 고용률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3분기 OECD 회원국 중 약 3분의 2가 평균 고용률인 70.3%를 초과했으며, 스위스, 네덜란드, 아이슬란드가 80% 이상의 고용률로 상위를 차지했다. 반면, 터키는 55.2%로 가장 낮은 고용률을 기록했으며, G7 국가 중에서는 이탈리아와 프랑스가 평균 이하의 고용률을 보이며 주목받았다. 분기별 고용률 변화를 살펴보면, 15개국의 고용률은 전분기와 유사한 수준을 유지했으나, 12개국에서 고용률이 감소했고, 11개국에서는 증가했다. 이 중 룩셈부르크와 칠레는 고용률 감소폭이 가장 컸으며, 코스타리카는 가장 큰 상승폭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