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군은 인구를 늘리기 위해 갖가지 묘안을 짜내고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인구증가 종합대책 수립
홍성군에서 추진하고 있는 출산장려 및 인구증가 사업을 조사·취합하여 내부 증가(출산, 보육지원, 결혼주선.인식개선교육, 일·가정 양립), 외부유입(전입유도, 귀농·귀촌 유도, 주소 옮기기, 기관·기업· 산업단지 유치), 인구유지(전출방지, 자살예방 사망률감소, 일자리 창출) 방안으로 하는 홍성군인구증가 종합대책을 수립하였다. 특히 군은 출산을 장려하고 전입인구 및 기업체 유치 등 지속적인 인구증가 시책을 추진하고자 인구 증가 종합대책단을 설립했다.
인구증가 등을 위한 지원 조례 개정
홍성군은 조례 개정을 통해 인구 증가 등을 위한 지원 조례를 일부 개정해 출산장려금 지원을 늘려나간다. 그동안 홍성군은 첫째에게는 출산장려금 지원이 없었고, 둘째 50만 원, 섯째 100만 원,넷째 300만 원, 다섯째이상 500만 원 이었으나 2018년 1월 출생아 부터는 첫째에게 50만 원, 둘째 100만 원, 셋째 300만 원, 넷째 이상 500만 원으로 확대 지원한다.
미혼남녀 인연만들기 ‘작은만남 하트시그널’
홍성군은 결혼적령기의 미혼남녀 만남을 주선하는 ‘작은 만남 하트시그널’ 행사도 개최했다. 홍성군 직원 및 지역 내 기관·단체·기업 등에 근무 중인 미혼남녀 중 참여 희망자를 대상으로 추진했다. 기존의 지자체에서 행하던 큰 규모의 만남이 아닌 소그룹(남녀 각 5명)으로 만남의 기회를 제공해 서로를 더 알아가는 시간을 제공하고 양적인 만남이 아닌 질적인 만남을 주선했다. 관내 및 인근 지역의 작은 카페 등을 임대해 운영했다.
아이와 함께하는 파더스쿨 운영
홍성군은 저출산 극복 인식개선 프로그램으로 아이와 함께하는 파더스쿨도 추진한다. 아빠 육아참여에 대한긍정적 인식 개선 및 아빠 육아 자신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다. 이 사업을 통해 출산 장려를 위한 인구 교육을 실시해 가족의 가치 전달과 다양한 가족의 이해, 아빠 육아의 중요성을 알려 아이와 함께 즐겁고 행복한 가정을 형성하고 아빠 참여 프로그램으로 가족간의 사랑과 소중함을 느끼고 남성 육아 참여의 계기를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
자체 시책 알리기
홍성군은 지방세 고지서를 활용해 군의 전입, 귀농, 출산,육아 지원 사업을 알려 인구증가 및 인구 유입 효과를 유도한다. 홍성군내 인구증가 사업을 지방세 고지서에 안내하고 신규, 변동사업 등 수시로 확인해 새로운소식으로 전달했다. 세무과와 협의해 고지서 발급 시마다 사업을 안내하기도 했다.
당당한 직장 만들기 추진
일·가정 양립을 위한 가족 친화적 직장 분위기를 조성해 직원들의 권리를 당당하게 행사하고 남성의 육아 참여 기회를 확대해 출산 친화적인 당당한 직장 만들기에 앞장서고 있다. 이에 홍성군은 ▲휴가 무조건 가기 ▲유연근무제 적극 이용하기 ▲정시 출퇴근에 눈치 보지 않기(퇴근 시인사하지 않기) ▲육아휴직을 남녀 반반씩 사용하기를 추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