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행정

해외 행정, "영국 에든버러시 청년 장애인 훈련·인턴·취업 연계 프로그램 등"

 

영국 에든버러시, 청년 장애인 훈련·인턴·취업 연계 프로그램
영국 에든버러시는 EPS(Edinburgh Project SEARCH)라는 이름의 장애인 고용지원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기업과 파트너십을 맺고 청년 장애인에게 숙식하며 업무를 익힐 인턴십 기회를 제공하고, 실제 취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
‘Project SEARCH’는 미국 신시내티 어린이병원에서 1996년 처음 시작한 장애인 고용지원 프로그램으로 전 세계 500여 도시에서 활용 중이다.
 
EPS는 NHS(영국 국민건강서비스), 에든버러 대학, 민간 기업(Into Work)과 파트너십을 맺고 스코틀랜드 청년 장애인의 고용 촉진을 위해 노력해왔으며 지난 5년간 116명이 인턴 교육을 받고 이 중 93%가 정규직으로 취업했다.
장애인 고용지원 대상은 16~29세의 청년 장애인 중 풀타임 근무가 가능한 사람으로 이동과 교육 수강을 혼자서 할 수 있는 사람이다. 장애인의 취업에 필요한 다양하고 실질적인 지원을 제공하는 ‘Transition-to-Work’ 프로그램은 취업교육, 고용시장 탐색, 장기간의 일자리 코칭, 멘토(선생님, 트레이너, 고용주)의 끊임없는 피드백을 제공하고 인턴십을 활용한 직무 경험, 커뮤니티 네트워크 형성 지원, 취업연계 등을 지원한다.


프로그램 참가자는 호스트 기업·병원에서 최대 12명의 지원자에게 숙식을 제공하며 몇 주간에 걸친 초기 오리엔테이션과 기본업무 숙지 훈련을 시행한다. 이후 업무기술 습득을 위한 직업훈련을 이수한다. 직업훈련이 끝난 다음 3곳의 기업이나 기관에서 인턴십을 진행하며, 이 기간에도 매일 2시간씩트레이닝룸에서 멘토의 피드백과 트레이닝을 받는다.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마친 지원자는 EPS에서 호스트 기업·기관에 적극 연계·적합한 고용절차를 거쳐 정규직으로 고용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지난 5년간 EPS 프로그램을 이수한 지원자의 93%가 정규직 취업에 성공했고, 올해도 22명의 청년 장애인이 성공적으로 훈련을 마쳐 취업을 준비 중이다.

 


중국 상하이시, 인공지능 혁신응용 선도지구 설립 

중국 상하이시는 푸동신구에 중국 최초의 인공지능 혁신응용 선도지구를 설립하고 이곳에 제조·의료·교통·금융 분야의 인공지능 혁신 시험장을 건설하고 있다.
세계 제일의 인공지능산업 도시를 꿈꾸는 상하이시는 인공지능을 전략 발전방향으로 삼아 1차적으로 내년까지 인공지능산업 규모를 1,000억 위안(16조 5,000억 원) 규모로 발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시정부는 인공지능 표준체계 구축, 지적재산권 거래 등의 방안을 적극 모색하고 고급인재의 유치, 데이터 자원의 개방과 응용의 심화, 인공지능 산업의 시너지 혁신 등의 중점 분야에 관한 22개 조치를 제안했다.
인공지능 혁신응용 선도지구의 출범은 인공지능과 실물경제의 심층 융합을 촉진하고, 인공지능의 혁신적인 발전을 가속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정부는 2021년까지 푸동신구에 인공지능 핵심산업 클러스터를 구축하고 인공지능 혁신기술과 제품응용 시범구역, 인공지능 업계 표준규범과 제도규범의 혁신지원지구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

 

배너
배너

발행인의 글


곡성군, '2025 전국생활체육대축전' 성황리에 개최

전남 곡성군(군수 조상래)에서는 '2025 전국생활체육대축전'에 궁도와 에어로빅힙합 2개 종목을 지난 24일부터 26일까지 반구정과 문화체육관에서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전했다. 목포시를 주 개최지로 20개 시군에서 분산 개최된 이번 전국생활체육대축전에서 곡성에서 진행된 궁도 경기에는 300여 명, 에어로빅힙합 경기에는 500여 명이 각각 참가했다. 전국의 생활체육인들이 참가한 이번 대회에서 메달을 놓고 벌이는 각축전은 종목 특유의 흥과 볼거리로 관람객의 시선을 사로잡고 대회 내내 뜨거운 인기와 호응을 이끌었다. 곡성군은 이번 체전을 위해 분야별로 실무추진단을 꾸리고 곡성군체육회, 체육 종목 관련 단체들과 협업해 선수단과 관람객을 맞이하는 데 최선을 다했다. 특히,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유관기관과 협조 체계를 강화함은 물론 민관학 합동점검을 실시하고, 교통대책, 경기장 주변 정리 등 전국에서 오는 선수단이 불편함이 없이 최상의 컨디션으로 경기에 임할 수 있도록 빈틈없이 꼼꼼하게 챙겼다. 곡성군 관계자는 "이번 전국생활체육대축전 개최를 통해 대회준비 및 대회 기간 동안 전국의 선수단이 우리 지역에 머물면서 지역경제에 큰 보탬이 됐다"라면서 "전국에 곡성을 알리는

OECD 고용률 및 노동력 참여율, 사상 최고 수준 기록

글로벌 노동시장 동향 안정 속에서 주요 국가별 차이 뚜렷 OECD가 2024년 1월 발표한 ‘Labour Market Situation’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3분기 OECD 회원국의 평균 고용률은 70.3%, 노동력 참여율(LFP)은 74%로 나타났다. 이는 각각 2005년과 2008년에 통계 집계가 시작된 이래 최고치를 기록한 것이다. 특히 프랑스, 독일, 일본, 터키를 포함한 38개 회원국 중 13개국이 해당 지표에서 최고 기록을 경신하거나 그에 근접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별 고용률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3분기 OECD 회원국 중 약 3분의 2가 평균 고용률인 70.3%를 초과했으며, 스위스, 네덜란드, 아이슬란드가 80% 이상의 고용률로 상위를 차지했다. 반면, 터키는 55.2%로 가장 낮은 고용률을 기록했으며, G7 국가 중에서는 이탈리아와 프랑스가 평균 이하의 고용률을 보이며 주목받았다. 분기별 고용률 변화를 살펴보면, 15개국의 고용률은 전분기와 유사한 수준을 유지했으나, 12개국에서 고용률이 감소했고, 11개국에서는 증가했다. 이 중 룩셈부르크와 칠레는 고용률 감소폭이 가장 컸으며, 코스타리카는 가장 큰 상승폭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