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특별기획_ 돈 넣어라 돈 된다 지방행정공제회] 지방공무원의 생활 안정과 복리증진 도모하는 대한지방행정공제회

 

대한지방행정공제회(이하 ‘공제회’)는 회원 복리 증진을 위해 각종 급여제도와 대여제도를 운영한다. 또한 회원들의 즐거운 휴식을 위한 직영사업체도 운영하며, POBA누리 사이트에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회원 복리증진을 위한 주요 사업 
공제회의 대표상품인 ‘퇴직급여’는 풍요롭고 안정적인 노후 생활을 위해 퇴직에 맞춰 재정설계가 가능한 지방공무원 맞춤형 최장기 저축상품이다.


매월 회비를 납입하여 퇴직 시 지급받는 연복리식 상품으로, 시중 금융권 상품보다 우수한 조건으로 회원들 사이에서 인기가 많다. 현재 연 3.55%의 복리이자(변동금리)를 지급하는데, 저율과세 혜택(0%~3.39%)까지 받아 이를 감안하면 시중 은행의 5~6% 상품에 맞먹는다.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에도 제외되며 매월 급여에서 원천 징수돼 저축 관리에 용이하다. 매달 1만 원부터 100만 원까지 납입할 수 있으며, 현재 1인 평균 36만 원을 납입하고 있다.


이 밖에도 회원들의 여유자금 운용을 위한 정기예금성 상품인 「한아름목돈예탁급여」, 공직생활 중 적립한 자산(퇴직급여)를 퇴직 후 연금식으로 나누어 받을 수 있는 「분할지급퇴직급여」, 회원의 생활안정과 긴급자금 지원을 위한 대여 상품 등 회원들의 니즈를 반영한 각종 상품을 운영하고 있다.


한아름목돈예탁급여는 재직 또는 퇴직 후 여유자금을 자유롭게 예치할 수 있는 안정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갖춘 목돈 운용 상품이다. 일반회원 및 일반회원으로서 퇴직한 회원이 가입할 수 있고, 가입금액은 100만~5억 원(100만 원 단위로 예치)으로 부가율은 연 2.95%이다. 


분할지급퇴직급여는 저금리·고령화시대에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보낼 수 있도록 재직 중 불입한 퇴직급여금을 퇴직 후 매월 또는 매년 분할하여 수령할 수 있는 상품이다. 가입 대상은 퇴직급여에 가입한 회원으로서 퇴직 시 가입 가능하다. 최소 1,000만 원부터 회원의 퇴직급여금 이내의 범위(100만 원 단위로 가입)로 부가율은 연 3.00%다. 퇴직급여금과 동일한 세율을 적용하며 중도해지수수료는 없고, 금융소득종합과세도 제외된다. 


상부상조의 마음으로 제공하는 복지급여금 
공제회는 상부상조의 마음으로 회원들의 가정과 함께하는 복리후생 혜택을 위해 혼인·출산·재해 등 다양한 복지급여금을 지급하고 있다. 


혼인급여금은 가입 후 1년이 지난 일반 회원이 혼인 시 10만 원 지급하고 출산급여금은 자녀당 10만 원, 가족사망급여금은 20만 원 지급한다. 그 외 요양급여금 10만 원, 재해급여금은 회비납부액에 따라 70만~300만 원, 사망급여금도 30만~150만 원 지급된다. 

 

 

생활안정 자금 대여 제도 운영 
행정공제회는 회원들의 생활안정과 긴급자금 지원을 위해 간편하게 신청하고 부담 없이 중도 상환할 수 있는(중도상환수수료 없음) 생활안정 자금대여 제도도 운영하고 있다. 


자기담보대여는 회비담보(연 3.85%)로 회원의 탈퇴가정급여금 범위 내에서 신청 가능(100만 원 이상, 10만 원 단위)하다. 원리금균등상환(매월 원금+이자 상환) 또는 만기 일시 상환(매월 이자 상환 후 만기 시 원금 상환)할 수 있다. 중도상환수수료가 없으며 정년 범위 내 최장 15년 상환할 수 있다. 


한아름목돈담보(연 3.45%)는 한아름목돈예탁 잔여 원금의 90% 내에서 신청 가능(증서 1건당 1건 대여, 100만 원 단위)하다. 만기일까지 일시상환(매월 이자 상환 후 예탁 만기일에 원금 상환)이 가능하다. 중도상환수수료는 없다. 
보증보험증권담보대여는 회비+보증보험증권담보로 연 3.85%, 변동금리다. 탈퇴가정급여금과 최대 5,000만 원 내에서 신청 가능하다. 적용보험요율에 따른 보증보험발급 수수료가 발생하며, 중도상환수수료는 없고 원리금균등상환(매월 원금+이자 상환)할 수 있다. 

 

직영사업체 운영 & 리조트 체인 기업 제휴
공제회는 회원들이 더욱 안락하고 쾌적한 환경 속에서 가족과 함께 즐거운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직영사업체도 운영하고 있다. 
호텔인터시티(www.hotelinterciti.com)는 대전시 유성구에 위치해 있으며, 최신식 객실과 천연온천수를 사용하는 별도의 온천시설을 갖추었다. 다양한 행사를 위해 연회장과 케이터링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중원골프클럽(www.joongwongolf.co.kr)은 충북 충주시에 위치해 있으며, 27홀 정규 홀을 갖춘 대중 골프장이다. 다양한 난이도를 경험할 수 있는 3가지 코스를 보유하여 골프 입문자부터 수준급 골퍼들까지 모두 즐길 수 있는 골프장이다.

또한 공제회는 회원 및 회원 가족들을 위해 대한민국 최고의 리조트 체인기업과 제휴해 할인된 가격에 객실을 제공하고 있다. 
한화리조트와 금호리조트도 법인회원가에 많게는 2만 5,000원만 추가로 내면 이용할 수 있다. 

 

 

POBA누리 사이트에서 다양한 혜택 제공
공제회는 회원들의 편의 및 혜택 증진을 위한 복지포털 사이트인 POBA누리(www.pobanuri.or.kr)를 운영한다. 쇼핑, 여행, 자기개발, 문화생활, 건강관리, 가정친화 등 다양한 복지 서비스와 제휴사 특가 할인, 회원 전용 이벤트를 제공하고 있다. 
먼저 회원들을 위해 준비한 특가 상품으로 쇼핑을 할 수 있다. 매월 전문 MD가 엄선한 상품들로 구성된 기획전 등 회원들의 합리적인 쇼핑을 위해 다양한 할인 상품을 제공한다. 
자기개발과 관련해서는 대교, YBM, 파고다 등 우수한 교육 전문 기업에서 제공하는 외국어 및 교양 강좌부터 비즈니스, 자녀 교육까지 아우르는 다양한 콘텐츠를 할인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다. 
회원을 위한 영화/공연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으며, POBA누리에서 특별한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다. 
한화, 금호 등 회원콘도 예약과 전국 네트워크를 보유한 제휴숙박시설 할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출장이 잦은 회원을 위해 실시간 기차예약(KTX)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회원 및 회원가족의 건강 증진과 의료 혜택 확대를 위해 전국 주요 대학병원 및 지정 의료기관과 협약을 체결하여 종합건강검진 및 비급여진료 등에 대해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생일, 출산, 결혼과 같은 기념일을 위하여 꽃, 케이크, 떡 등의 상품을 할인가에 살 수 있다. 

이벤트/기획전으로 POBA누리에서 제공 중인 이벤트와 기획전에 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배너

발행인의 글


부산 수영구, '청보리, 바다가 되다' 전시 개최

<이 기사는 2024년 11월 22일 17시 39분 전에는 제작 목적 외의 용도, 특히 인터넷(포털사이트, 홈페이지 등)에 노출해서는 안됩니다. 엠바고 파기시 전적으로 귀사에 책임이 있습니다.> 부산광역시 수영구(구청장 강성태)는 오는 11월 24일부터 내년 5월 11일까지 광안리 해변에 청보리밭을 전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에서 광안리 민락해변공원 광장에 약 1,800㎡ 규모의 청보리밭을 조성하며, 도심에서는 보기 힘든 청보리밭을 광안대교와 함께 두 눈에 담을 수 있다. 관광객들은 겨울 동안 초록빛에서 봄에는 황금빛으로 자라서 익어가는 보리를 보며, 광안리 바다의 아름다움과 자연의 소중함을 만끽할 수 있다. 작년 중장년층의 큰 호응을 얻은 이색적인 초가집 포토존(2동)은 물론 광안리를 많이 찾는 젊은 세대와 아이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수 있는 수영구 캐릭터 '모리' 유등을 신규 설치해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전시 공간을 제공하고자 한다. 강성태 구청장은 "청보리 전시장에 오셔서 겨울에는 푸르름을 만끽하시고, 봄에는 황금빛의 풍요로움을 함께 느끼고 가시면 좋겠다. 또한, 이번 전시는 초가집과 수영구 캐릭터 '모리' 유등이 함께 설치

이탈리아, 농촌 및 도심 내 버려진 건물 재활용 프로젝트

2024년, 이탈리아는 농촌 지역과 도심 내 버려진 건물을 재활용하는 새로운 정책을 도입했다. 이 정책은 사용되지 않고 오래 방치된 건물들을 개조하여 주택, 공공 시설, 혹은 창업 공간으로 전환하는 프로젝트로, 도시 재생과 농촌 활성화를 동시에 이루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 정책은 이탈리아 전역의 지방과 도심의 쇠퇴를 방지하고,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탈리아는 유럽 내에서도 지방 인구 감소와 도심 쇠퇴 문제를 오랫동안 겪어온 국가 중 하나이다. 특히, 남부 이탈리아와 같은 지방은 인구 감소와 경제 침체로 인해 많은 건물이 방치되거나 버려진 상태로 남아 있으며, 이는 지방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탈리아는 2020년대 들어 지방 인구 감소가 본격화되었는데 특히 남부 지역은 2023년 기준, 1년에 5만 명 이상이 대도시로 이동하면서 60개 이상의 마을이 인구 감소로 소멸 위기에 처해 있다고 한다. 예를 들어, 몰리세(Molise) 지역은 지난 20년 동안 인구의 약 40%가 줄어들었고, 그 결과 수많은 주택과 상업 시설이 버려졌다. 이탈리아 대도시에서는 상업적 중심지였던 구역들이 상업 시설 이탈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