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도서관(관장 이은철)은 8월 6일(목) 오전 11시 국회도서관 제1회의실에서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회장 천만호 부산 동래구의회 의장)와 국회, 시군자치구의회 간 의정자료 공유 및 의정활동지원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국회도서관은 국회의 입법전문기관으로서 축적해 온 국회전자도서관, 의회·법률정보DB 등 국회도서관의 풍부한 지식정보자원을 각 시군자치구의회에 제공하여 지방의회 의원들의 의정활동을 지원한다. 또한 각 시의회에서 생산하여 보유하고 있는 회의록, 의안, 조례 등 지방의정 관련 정보를 국가 차원에서 수집하여 국회 및 지방의회에서의 활용도를 제고한
다.
국회도서관은 2014년 7월, 17개 시도의회와 업무협약을 마무리하였으며, 지난 6월 4일에는 국회·지방의회 의정자료공유 통합시스템을 개통했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향후 전체 기초의회로 상호 협력네트워크를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이은철 관장은 “국회와 17개 광역의회 간의 지식정보공유를 위한 ‘국회·지방의회 의정자료 공유 통합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 중인데, 향후 75개 시의회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이 시스템이 국회와 지방의회 간, 지방의회 상호 간 정보공유와 정보격차 해소에 기여하여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의정활동을 가능하게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