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 1일 의회 개원 1주년을 맞이하여 243개 전국 지방의회들이 어떤 활동들을 펼쳤는지 알아보자.
기획|편집부
증평군의회 기념식 대신 급식봉사 활동
옥천군의회 농촌일손 돕기 활동
옥천군의회(의장 민경술)는 동이면 금암리를 찾아 농촌에서 일손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를 돕는 의미있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일손 돕기는 지난해 새롭게 출범한 제7대 옥천군의회가 개원 1주년을 맞이하여, 과거의 형식적인 기념행사를 과감하게 생략하고, 최근 극심한 가뭄과 농촌 일손 부족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를 찾아 농촌현장의 어려움을 직
접 체감하고 군의회 차원의 실질적인 농가 지원방안을 모색하자는데 의원들의 공감대가 형성되어 추진됐다. 현장 중심적이라고 평가되고 있는 옥천군의회는 제7대 의회의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양주시의회 의원활동 위한 역량강화 의정연수
경기도 양주시의회(의장 황영희)는 개원 1주년을 맞이 하였지만, 과감하게 기념식을 생략하고 ‘시민과 함께하는 의회, 신뢰받는 양주시의회’라는 슬로건 아래 의원역량강화를 위한 의정연수를 실시했다. 연수를 마친 후, 양주시의회는 허례허식보다는 시민들의 곁으로 다가서기 위해 무료급식소를 방문하기도했다. 양주시의회는 이번 의회도 의원들의 역량을 강화해 시민들을 위해 더욱 매진하는 양주시의원의 모습을 정립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오산시의회 시군의회 최초 한글 휘장 제막
제주도의회 개원 1주년 기념 의정자료 전시회
제주도의회는 10대 의회 개원 1주년을 맞이해, 의사당 로비에서 사진·의정자료 전시회를 개최했다. ‘도민과 함께해 온 의정 발자취’란 주제로 열렸던 이번 전시회에서는 의정활동을 담은 사진 자료를 비롯해 각종 협약서, 상패, 기념품, 의사봉 등 다양한 의정자료를 살펴볼 수 있었다. 특히 민선 의회가 출범한 1991년 당시 작성된 의원 등록대장을 비롯해 의사봉, 의장 명패, 기자 방청증, 속기장비, 수기 속기록 등 행정자료와 대한민국 의정대상 상패, 자매결연 협약서, 기념품을 선보여, 민선 의회의 역사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자리였다.
창원시의회 통합 2기 출범, 창원시티투어
창원시의회 의원들은 통합 2기 출범 1주년을 맞이해 창원시티투어에 나섰다.
창원시의원과 의회 직원들은 다함께 창원, 마산, 진해권의 지역현안사업지와 관광명소, 문화재 등의 현장을 직접 둘러보았으며, 민생 현장에서 지역주민과 직접 만나 소통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번 창원시티투어를 통해 의원들과 직원들은 창원의 뿌리와 역사, 문화적 동질성을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