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매일 쓰는 카카오톡 200% 활용하기

​매일같이 사용하지만 당신이 몰랐을 수도 있는 카카오톡의 유용한 기능을 몇 가지 소개한다.


 

 

15.png

 

 

 

저장한 전화번호 카톡에서 보고 싶지 않을 때 ‘#’
카카오톡은 내 스마트폰에 저장된 연락처가 자동으로 동기화돼 카카오톡 친구로 등록 된다. 하지만 업무상,잠깐 필요해서 저장했던 전화번호까지 카카오톡 친구로 나와 불편했던 기억이 있는 사람이라면 이제부터
‘#’을 활용하자. 전화번호를 저장하면서 이름 제일 앞에 ‘#’을 붙이면 내 카카오톡에서는 친구로 등록되지 않는다.

 

채팅창 캡처
카카오톡 하단의 ‘+’ 버튼을 누르면 나타나는 메뉴 중 ‘캡처’ 버튼을 활용하면 채팅창을 조금씩 올리고 내리면서 캡처해야 했던 수고를 덜 수 있다. 내가 캡처하고자 하는 대화의 첫 부분과 마지막 부분을 선택하면 아무리 긴 영역도 한 번에 캡처할 수 있고, 모자이크 버튼을 누르면 사용자 이름과 프로필 사진이 자동으로 가려진다. 캡처한 대화 내용은 내 사진첩에 저장하거나 다른 사용자에게 전달할 수 있다. PC버전 카카오톡에서도 캡처는 가능하지만 모자이크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

 

이미지, 키워드 검색
채팅장 옆의 ‘#’ 버튼을 누르면 검색을 쉽게 할 수 있다. 또는 대화창에서 이미지나 말풍선을 길게 누르면 검색버튼이 활성화 된다. 검색뿐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거나 공지로 만들 수도 있다. ‘사다리타기’를 검색하면 점심 내기나 커피 내기 등을 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된다.

 

16.png

 

 

대화 백업, 내보내기
내가 지금까지 대화한 내용을 따로 저장하고 싶을 때는 대화를 ‘백업’하거나 ‘내보내기’를 활용하면 된다. 채팅방 설정에서 대화 내용을 이메일로 보내거나 텍스트 형식으로 저장할 수 있다.

백업한 대화는 카카오톡에 재가입하거나 휴대폰을 바꿨을 경우 다시 복원할 수 있지만 처음에 설정한 비밀번호를 잊어버리면 복원할 수 없으니 주의하자.

 

채팅설정에서 사진화질 설정하기
요즘 카카오톡으로 사진을 전송하는 일이 잦은 공무원들이 설정해두면 좋은 기능이다. ‘카카오톡설정 → 채팅 → 사진화질’을 선택하면 대화 중 보내는 사진의 화질을 정할 수 있다.

 

비밀채팅, 오픈채팅
오픈채팅은 전화번호나 카카오톡ID 등으로 친구추가를 하지 않고도 링크로 상대방과 채팅할 수 있는 기능이다. 채팅 리스트에서 ‘채팅 추가하기’ 버튼을 누르면 오픈채팅방을 만들 수 있다. 1:1 채팅 또는 그룹 채팅도 가능하며 만들어진 오픈채팅방의 링크주소를 다른 SNS로 공유하거나 QR코드로 만들어 공유하면 된다. 내가관심 있는 주제의 오픈채팅방을 검색해 참여할 수도 있다.

 

요즘은 카카오톡 PC버전을 많이 사용하는데, 그러다보니 미처 로그아웃을 하지 않거나 자동 로그인 기능 때문에 내 대화 내용을 다른 사람들이 볼 가능성이 많아졌다. 내 대화 내용을 다른 사람에게 알리고 싶지 않다면 비밀채팅 기능을 활용해보자.


이 기능을 활용하면 내 스마트폰을 직접 가져가서 보지 않는 이상 대화내용을 엿볼 수 없다. 기존 채팅방은 오른쪽 위 메뉴에서 ‘비밀채팅’ 버튼을 누르면 되고, 새로운 채팅방을 만들 때는 비밀채팅을 선택하면 된다.

배너
배너

발행인의 글


서울 은평구, AI 등 주제 어린이 글짓기·그리기 공모전

은평구(구청장 김미경)는 어린이주간이 있는 5월을 맞아 관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제40회 은평구 어린이 글짓기·그리기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40회를 맞이한 이번 공모전은 은평구와 은평구 아동위원협의회가 공동 주최·주관하며, 아동이 상상력과 표현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대표적인 행사로 자리잡고 있다. 공모 주제는 △AI와 우리의 미래 △나의 이웃(내가 좋아하는 이웃의 모습) △내가 구청장이 된다면? △디지털 중독으로 총 4가지다. 이는 지난 2월 은평구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주제 공모를 통해 최종 선정됐다. 올해는 인공지능과 디지털 환경에 대한 사회적 이슈부터 일상 속 공동체의 가치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주제를 담아낸 것이 특징이다. 작품 접수는 오는 16일부터 내달 9일까지다. 참가 대상은 은평구에 거주하거나 재학 중인 초등학생이며, 글짓기 부문과 그리기 부문에 중복 참여가 가능하다. 공모전 작품은 글짓기 부문에서 자유 형식의 A4 1매, 그리기 부문에서 8절 도화지 1매로 제한을 둔다. 참가 방법은 신청서와 개인정보 제공 및 수집·이용 동의서, 작품 원본을 우편으로 보내거나 은평구청 가족정책과 아동친화팀을 방문해서 제출하면 된다. 심사

OECD 고용률 및 노동력 참여율, 사상 최고 수준 기록

글로벌 노동시장 동향 안정 속에서 주요 국가별 차이 뚜렷 OECD가 2024년 1월 발표한 ‘Labour Market Situation’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3분기 OECD 회원국의 평균 고용률은 70.3%, 노동력 참여율(LFP)은 74%로 나타났다. 이는 각각 2005년과 2008년에 통계 집계가 시작된 이래 최고치를 기록한 것이다. 특히 프랑스, 독일, 일본, 터키를 포함한 38개 회원국 중 13개국이 해당 지표에서 최고 기록을 경신하거나 그에 근접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별 고용률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3분기 OECD 회원국 중 약 3분의 2가 평균 고용률인 70.3%를 초과했으며, 스위스, 네덜란드, 아이슬란드가 80% 이상의 고용률로 상위를 차지했다. 반면, 터키는 55.2%로 가장 낮은 고용률을 기록했으며, G7 국가 중에서는 이탈리아와 프랑스가 평균 이하의 고용률을 보이며 주목받았다. 분기별 고용률 변화를 살펴보면, 15개국의 고용률은 전분기와 유사한 수준을 유지했으나, 12개국에서 고용률이 감소했고, 11개국에서는 증가했다. 이 중 룩셈부르크와 칠레는 고용률 감소폭이 가장 컸으며, 코스타리카는 가장 큰 상승폭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