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이 ‘된다’, ‘안 된다’ 참 말이 많지만 대한민국 사회에서 부동산만큼 확실한 재테크 수단은 아직 없다. 특히 중장년층이 관심 많은 부동산.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고, 부동산 정보를 구할 수 있는 온라인 사이트 4곳을 소개한다.
기획 편집부
중장년층의 대표적인 재테크 수단으로 부동산은 여전히 ‘부동의 1위’다. 정부가 2015년 발표한 가계금융·복지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50대 가장의 경우 총자산의 74.1%가 부동산이었고, 60대 가장은 82.4%였다. 부동산은 주식투자와 같이 위험요소(risk)가 크지도 않고, 거의 제로(0)에 수렴하는 저축 금리는 수익률이 비교 불가할 정도로 높다.
그런데 혹자는 저출산 시대에 일본과 같은 부동산 버블 붕괴가 우리나라를 휩쓸 것이라고 예단한다. 잘못 샀다가는 수익은커녕 원금을 깎아먹는 일도 발생한다. 그래서 주식처럼 적절한 시점에, 적절한 입지에 위치한 부동산을 선택하는 일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어떻게 해야 할까? 마냥 동네 ‘복덕방 아저씨’에게 맡겨 놓기만 하면 될까? 내 돈은 내가 지켜야 하는 시대, 똑 부러지는 부동산 투자를 위해서 참고하면 좋을 만한 부동산 정보 사이트를 소개한다.
온나라부동산정보 3.0 www.onnara.go.kr
국토교통부에서 운영하고 있는 부동산정보 통합포털인 온나라부동산정보3.0에서는 부동산실거래가나 각종 관련 통계현황 및 통계월보 등을 제공한다. 또한 월별, 일별로 부동산 분양 정보를 제공하는 한편 부동산 관련 이슈나 각종 정책 동향을 국토교통부의 담당 실과가 직접 사이트에 업데이트해 정부가 생산하는 부동산 관련 정보를 빠르게 접할 수 있다. 또한 토지주택연구원의 부동산시장분석센터가 발간하는 월별 부동산보고서 PDF를 사이트 내에서 구독할 수 있다. 여기에는 거시경제 및 건설산업, 인구이동, 주택매매시장, 전월세시장, 아파트분양시장, 토지시장, 부동산전망지수, 정책동향 등이 월별 통계로 실려 있어 대한민국 부동산 시장의 현황을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
네이버 부동산 www.land.naver.com
네이버 부동산은 포털사이트 네이버 내의 부동산 관련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게 모아놓은 정보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이를 통해 민간에서 생산하는 관련 뉴스를 모니터링하고 다양한 기관에서 생산하는 부동산 시장보고서를 한눈에 모아볼 수 있다. 특히 네이버 지도와의 연동으로 사용자들은 이곳에서 지역별 부동산 매물을 손쉽게 검색할 수 있다. 지도는 지적도를 기본으로 제공하며, 부동산 매물을 클릭할 경우 주택은 주거생활권이, 상가는 상권이 함께 표시돼 사용자들이 보다 쉽게 부동산의 입지를 판단할 수 있게 서비스되고 있다. 이 사이트는 주로 시장 동향을 파악하고 실제 매물을 검색, 비교하는데에 그 기능이 최적화되어 있다.
부동산 114 r114.com
민간을 대표하는 부동산 전문 정보제공 사이트라면 부동산 114를 빼놓을 수 없다. 미래에셋이 운용하는 부동산 114는 매물정보나 시장동향 등은 앞서 언급한 사이트와 마찬가지로 회원 유형에 따라 다양한 무료 혹은 유료의 시장동향보고서를 제공한다. 또한 자체적인 부동산 관련 콘텐츠와 전문가 인터뷰를 게재해 정보의 다양성과 깊이를 배가시키고 있다.
디시인사이드 부동산갤러리 www.dcinside.com
생산자 위주의 일방적인 정보가 지겹다면 커뮤니티 사이트의 부동산 게시판에서 부동산 공급자 및 수요자, 그리고 중개인들과 직접 소통할 수도 있다. 그중 대표적인 곳이 바로 디시인사이드의 부동산갤러리다. 하루에도 수천 개의 부동산 관련 글이 올라오는 이곳에서 네티즌이 쏟아내는 부동산 정보는 어마어마하다. 잘만 활용한다면 희귀정보를 얻을 수도 있는 곳. 그러나 네티즌 특유의 소통문화가 있어 먼저 적응이 필요하고, 정보의 질이나 사실유무를 판단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으니 앞서 언급한 사이트들보다는 신중히 접근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