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특집] 주민자치 활성화로 풀뿌리 민주주의 실현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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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주권 구현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는 최근 대통령의 재가를 얻어 자치분권종합계획을 확정했다. 6대 전략 33개 과제를 선정했는데 6개 추진전략은

1. 주민주권 구현

2. 중앙권한의 획기적인 지방이양

3. 재정분권의 강력한 추진

4. 중앙-지방 및 자치단체 간의 협력 강화

5. 자치단체의 자율성과 책임성 확대

6 지방행정체제 개편과 지방선거제도 개선이다.

 

주민주권 구현은 6대 전략 중 가장 우선할 정도로 우리 삶을 바꾸는 자치분권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주민주권 구현 전략은 7대 과제를 중점 추진하는 데 7가지는

1. 주민참여권 보장

2. 숙의 기반의 주민참여방식 도입

3. 주민자치회 대표성 제고 및 활성화

4. 조례 제-개정의 주민직접 발안제도 도입

5. 주민 소환 및 주민감사청구 요건의 합리적 완화

6. 주민투표 청구대상 확대

7. 주민참여예산제도 확대 등이다.

 

자치분권위원회의 주민주권 구현 과제가 잘 실현되어 유명무실한 우리의 주민자치가 실질적으로 실현되기를 기대한다.

우리나라의 지방자치는 단체자치에 불과하고 진정한 주민자치가 실행되지 못하고 있다. 주민자치가 제대로 되어야 주민이 주인되는 지방 이 되고 지방민주주의가 구현된다. 주민자치는 지역주민이 지역의 일에 참여하고 지역의 문제를 발견하고 논의하고 결정하고 스스로 결정한 데에 대한 책임도 지는 것이다. 주민자치가 되어야 풀뿌리 민주주의가 정착된다. 지방정부가 주민의 통제에 의해 움직인다는 지방민주주의가 실현되고 마을민주주의가 자리잡는다.분권종합계획이 확정되기 전 문재인 대통령이 발의한 헌법 제9장 제121조에는 “지방정부의 자치권은 주민으로부터 나온다. 주민은 지방정부를 조직하고 운영하는 데 참여할 권리를 가진다”고 명시하여 주민에의한 자기 통치를 실현하는 주민주권을 보장하고 있다. 그리고 제121조 4항에서 “국가와 지방정부 간 지방정부 상호 간 사무의 배분은 주민에게 가까운 지방정부가 우선한다”는 보충성의 원리를 제시하고 있다. 주민주권론과 보충성의 원리가 철저히 지켜 질 때, 주민자치를 통한 정치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토크빌에 따르면 주민자치는 주민

들의 공적 사안에 대한 관심을 증가시키고 주민들이 자신들의 주권과자유를 사용하는 데 익숙하도록 만든다. 이러한 지역적 차원의 적극적시민참여와 정치행동의 결과는 도덕적 해이 문제를 해결하여 효과적인 정부를 낳을 뿐만 아니라 주권자들의 시민적 의무를 확장시켜 사회적 통합을 낳는다.

 

자원배분 권한도 주어져야

 

현재 자치회가 수행하고 있는 대부분의 사업들은 공동체 문화사업, 행정보조 및 지원 사업, 혹은 잔여적 주민복지 사업에 해당하고 선진 민주주의 국가들처럼 주민들의 사회경제적 생활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자원을 배분하는 권한(물, 쓰레기, 취학 전 아이 돌봄, 노인 돌봄, 도로, 도시계획, 건설 등등)은 주어지지 않고 있다.

우리나라는 선거참여의 단위를 시·군이라는 초광역의 마을공간을 설정하다보니 자치에 대한 주인의식을 가지기 어려운 구조로 돼있다. 기초정부의 단위가 다른 나라와 비교해 지나치게 크기 때문에 주민이 주도하는 근린자치가 이뤄지지 못한다. 근린자치의 부재는 주권자들의정치적 효능감을 떨어 뜨리고, 주권자들로 하여금 정치적 책임성을 확보하지 못하도록 방해한다.

북유럽 국가들은 소규모 커뮤니티 생활에 참여하고 최소정부단위에서 공공정책결정과정에 참여하는 수준이 매우 높다.

 

주민자치회 대표성 높여야

 

현재 동 단위에 설치된 주민자치위원회는 주민자치센터의 운영위원회 역할 정도만 하고 위원들이 공무원들과 가까운 사람들이 들어가 주민 대표성이 부족하다. 지역 유지의 모임에 그치는 경우가 많아 주민자치에 주민이 없다는 자조가 나온다.

지역주민들이 마을에서 자치단체의 간섭없이 주민자치회를 구성하여 주민들의 자치로 운영해야 주민자치의 실질화가 이뤄진다. 주민자치에서 자치단체가 지나치게 개입하면 필연적으로 관치가 되고 만다.주민자치의 발전은 주민들이 마을 단위에서 조직한 주민자치회가 자치단체와 필요한 협치를 하고 자치단체는 주민자치가 실질화되도록지원을 하는 쌍무적인 관계의 형성에서 출발한다.주민의 생활 터전인 마을만들기를 관이 주도하면서 주민의 자치영역까지 장악하기 보통인데 마을만들기를 위한 지원은 국가, 시·도, 시·군·구의 직접 지원이 아니라 주민자치회에 지원을 함으로써 주민자치회가 주도를 하여 마을 만들기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주민 자치역량 강화 필요

 

행안부가 추진하는 주민자치회 시범사업은 기본적인 접근방식이 톱다운 방식이어서 성과를 낼 수 있을지 의문이다. 중앙부서가 나서서주민자치 시범사업을 추진하는 것 자체가 잘못된 접근방식이다. 자치의지가 없는 중앙이 해야 할 일은 주민자치를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고 예산 및 인적 자원을 지원하는 것에 머물러야 한다. 주민자치는 읍·면·동 같은 최소단위정부가 주민들과 함께 바텀업 방식으로 진행되어야 한다.‘살기좋은 마을’이란 그곳에서 살고 있는 사람들이 적극적으로 가치를 인정하고 그것을 인정하는 마을이다. 주민자치와 마을만들기 사업을통해서 주민이 지역의 가치를 발견하고 인정하게 되면 지역 발전도 자

연스럽게 이뤄진다.주민자치를 현실적으로 활성화하려면 주민들의 자치 역량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월간 지방자치》·《티비유》는 우리나라 주민자치의 현주소를 진단하고 전문가 좌담회를 열어 주민자치 활성화의 방법을 모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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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인의 글


연결과 상생, 3도 3군 관광활성화 - 3도 3군, 협력으로 길을 열다 [월간 지방정부 특별 기획 좌담회]

참석자 이영애 지방정부 발행인 (진행자) 박범인 금산군수 황인홍 무주군수 정영철 영동군수 이영애 월간 지방정부 발행인_오늘 이 자리를 마련하면서 마음이 설렜습니다. 이런 논의의 장이 자주 열려야 하지만 현실적으로 쉽지 않죠. 대한민국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벤치마킹할 가치가 있는 사례가 되기를 바라며 좌담회를 시작하겠습니다. 가나다 순으로 금산군수님부터 본인과 지역 소개 부탁드립니다. 박범인 금산군수_안녕하십니까. 세계 인삼의 수도, 금산군수 박범인입니다.금산은 비단산과 금강이 감싸는 아름다운 자연 속에서 고려인삼의 본고장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아름다운 생명의 고향 금산에서의 하루, 당신의 미래가 건강해집니다’라는 슬로건 아래 치유 관광도시로 성장하고 있으며, 인삼을 활용한 웰니스 관광과 다양한 산업을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황인홍 무주군수_반갑습니다. 무주군수 황인홍입니다. 무주는 국립공원 덕유산과 적상산을 품고 있으며, 덕유산리조트, 반디랜드, 국립태권도원 등 자연과 스포츠 관광이 조화를 이루는 곳입니다. 사계절 내내 관광객이 찾는 체류형 관광지로 자리 잡고 있으며, 반딧불 축제, 산골영화제 등 무주만의 특색을 살린 행사들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OECD 고용률 및 노동력 참여율, 사상 최고 수준 기록

글로벌 노동시장 동향 안정 속에서 주요 국가별 차이 뚜렷 OECD가 2024년 1월 발표한 ‘Labour Market Situation’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3분기 OECD 회원국의 평균 고용률은 70.3%, 노동력 참여율(LFP)은 74%로 나타났다. 이는 각각 2005년과 2008년에 통계 집계가 시작된 이래 최고치를 기록한 것이다. 특히 프랑스, 독일, 일본, 터키를 포함한 38개 회원국 중 13개국이 해당 지표에서 최고 기록을 경신하거나 그에 근접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별 고용률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3분기 OECD 회원국 중 약 3분의 2가 평균 고용률인 70.3%를 초과했으며, 스위스, 네덜란드, 아이슬란드가 80% 이상의 고용률로 상위를 차지했다. 반면, 터키는 55.2%로 가장 낮은 고용률을 기록했으며, G7 국가 중에서는 이탈리아와 프랑스가 평균 이하의 고용률을 보이며 주목받았다. 분기별 고용률 변화를 살펴보면, 15개국의 고용률은 전분기와 유사한 수준을 유지했으나, 12개국에서 고용률이 감소했고, 11개국에서는 증가했다. 이 중 룩셈부르크와 칠레는 고용률 감소폭이 가장 컸으며, 코스타리카는 가장 큰 상승폭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