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란 건강 위험 요인이 있는 국민의 건강생활 실천을 유도하기 위해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전국 24개 지역에서 시범 운영하는 사업이다.
참여유형은 '예방형'과 '관리형'으로 나뉜다. 둘 중 어느 한 유형에 속하고 주민등록 주소지가 시범사업 지역일 경우 참여가 가능하다.
먼저 예방형은 최근 6개월 이내에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주관하는 국가건강검진을 받은 만 20~64세 국민 중 체질량지수(BMI), 혈압, 공복혈당 등이 일정 수준을 넘어 건강관리가 필요한 사람이 해당된다.
관리형은 이보다 좀 더 건강 위험 요인이 큰 경우로 앞서 일차의료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에 등록한 고혈압·당뇨병 환자를 말한다.
국민건강보험공단 누리집(www.nhis.or.kr) 또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The건강보험앱'을 통해 참여 대상인지 여부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누리집의 경우 '건강모아→건강 프로그램→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 메뉴를 통해, 앱은 '건강생활' 메뉴를 통해 대상 여부를 확인하는 것은 물론 참여 신청까지 한 번에 가능하다.

예방형 참여자라면 모바일 앱과 보수계(만보기)를 연동한 뒤 매일 걷기 운동을 하면 걸음 수에 따라 현금처럼 쓸 수 있는 건강생활실천 포인트를 받을 수 있다. 하루 5000~1만 보 이상 걸으면 50~100점을 받을 수 있는데 연간 최대 적립 포인트가 3만 5000점이 가능하다.
식습관 개선과 운동 등으로 건강수치가 개선됐다면 인센티브도 받을 수 있다. BMI, 체중, 혈압, 공복혈당 개선도에 따라 1만 5000점의 포인트가 적립된다.
관리형 참여자에게는 케어플랜 수립만으로도 5000점의 포인트가 지급된다. 또 케어플랜의 목표 걸음 수 이상 걷기 운동실천, 혈압·혈당 자가 측정(주 1~2회), 교육·상담(연 1~5회) 참여 시 각각 연 최대 2만 점의 포인트도 쌓을 수 있다. 여기에 더해 매년 1~2회 건강 점검 및 평가에 참여하기만 해도 1만 포인트를 받을 수 있으니 건강관리에 확실한 동기부여가 될 수 있다.
최대 적립 포인트는 예방형은 2년간 12만 점, 관리형은 1년간 8만 점에 달하며 포인트는 1만 점 이상 적립했다면 지정 온라인 쇼핑몰에서 사용할 수 있다. 특히 관리형 참여자는 포인트를 진료비 결제에도 쓸 수 있어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