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북구, 생활민원 바로처리반의 활약으로 지역주민 만족도 상승

울산 북구의 생활민원 바로처리반이 다양한 가사도움서비스를 제공하며 주민들의 편의를 높여 구민들이 크게 만족하고 있다.

 

울산 북구의 ‘생활민원 바로처리반’이 꾸준히 주민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지난해 생활민원 바로처리팀 운영을 통해 1,152가구 대상 2,390건의 가사도움서비스를 제공했다.

 

특히 작년 10월부터 찾아가는 가사도움서비스를 전 세대 대상으로 확대 운영해 주민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확대 운영 첫 달인 10월은 전달보다 107건이 늘어난 231건의 서비스를 처리하며 주민 이용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분석됐다. 11월, 12월에도 각각 289건, 333건의 가사도움서비스를 제공했다.

 

 

울산 북구의 생활민원 바로처리반은 방충망과 전구류, 수도꼭지 교체 등 가정 내 생활불편 처리 서비스를 담당하고 있다.

 

이와 함께 도로와 교통 표지판, 차선규제봉 등 안전과 밀접한 공공시설물이 파손되거나 훼손돼 긴급조치가 필요할 때 즉시 정비하고, 비교적 규모가 큰 시설물은 소관부서에 통보해 신속한 조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해 주민 생활불편 해소에 기여하고 있다.

 

또 상대적으로 감염이나 질병에 취약한 사회배려계층 세대를 찾아가는 코로나19 방역·소독 서비스를 제공해 지역사회 안전망을 구축했으며, 동별로 찾아가는 자전거 수리센터 서비스도 운영해 호응을 얻었다.

 

 

작년부터 전 직원 ‘생활민원살피미’를 운영하기도 했다. 북구는 내부게시판과 오픈채팅방을 개설해 전 직원이 주민 불편사항을 빠르게 제보하고 처리할 수 있도록 한다.

 

직원들이 출장시간 등 업무시간에 이동 시 도로 소규모 파손, 도로 표지판 파손, 보도블록 침하, 마을안길 긴급 전지작업 필요 지점, 반사경 등 교통시설물 파손 등을 발견하면 신속하게 제보할 수 있도록 하고, 생활민원바로처리반에서 처리하거나 담당 부서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연계한다.

 

 

북구는 소규모 보수 등 생활민원의 경우 주민건의사항 시스템을 거치지 않고 신속하게 처리함으로써 주민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런 노력 덕분에 바로처리반에 민원을 제기했던 한 구민은 “아파트상가 인도 위 맨홀이 쇠가 아니라 콘크리트로 된 재질인지 자꾸 파쇄되고 있어 주민들이 통행하다가 혹시나 불상사가 일어날까 봐 며칠을 고민하다가 톡으로 바로처리반에 민원을 넣었다”면서 “타 지자체에서는 사고로 이어진 상황에 북구청장님을 비롯해 바로민원 처리과 및 건설과에서 발 빠르게 대응해주셔셔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는 후기를 남기기도 했다.

 

 

한편 북구 관계자는 “생활민원살피미 운영을 통해 직원들이 출장 등 이동시간에 주민 불편사항을 미리 살핌으로써 빠르게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며 “사소한 불편사항도 놓치지 않는 주민 체감행정을 실현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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