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컷뉴스

최신 트렌드 여기만 보면 된다

너무 바빠서, 시간이 없어서, 어디에 있는지 몰라서…. 최신 트렌드를 읽지 못하는 공무원들을 위해 《월간 지방자치》는 그동안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해왔다.

 

20.png

 

시간 없는 공무원, 지방자치만 읽으면 독서 끝
《월간 지방자치》에는 줄거리 간단히 소개하는 서평이 없다. 너무 바빠 책읽을 시간조차 없는 공무원들에게따끈따끈한 신간과 꼭 읽어야 할 베스트셀러를 소개하고 있다. 《월간 지방자치》에 게재된 칼럼과 기고를 모은 《우수논문 자료집》을 포함해 《종이 한 장으로 요약하는 기술》, 《1인 1기》, 《미들맨의 시대》 등 자기계발과 행정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책들을 소개했다. 이와 더불어 놓치면 후회할 영상, 행정에 아이디어를 가져다줄 핫 이슈 영상도 매달 소개하고 있다.

 

 

22.png

 


공직자들의 롤모델 글로벌 리더
《월간 지방자치》는 이슈가 되거나 꼭 알아야 할 해외 정치인을 소개하고 있다. 나렌드라 모디 인도총리, 쥐스텡 트리도 캐나다총리, 차이잉원 대만총통, 사디크 아만 칸 런던시장, 크리스틴 라가르드 국제통화기금 총재 등 다양한 글로벌 리더들을 소개하고 그들의 삶을 추적하며 우리 공직자들이 롤모델로 삼을 수 있도록 했다.

 

 

21.png

 

최신 IT 기술이 보인다
《월간 지방자치》는 공무원들에게 최신IT 기술과 SNS 트렌드를 소개했다. 듀얼모니터 활용, 페이스북 라이브,쉽고 간편한 구글 설문조사 제작, 공무원이 참고하면 좋을 자료조사 웹사이트, 쉽고 안전한 비밀번호 만들기, 이미지를 텍스트로 인식해 명함 정리를 한 번에 할 수 있는 앱까지 업무와 생활에 효율을 가져올 수 있는 팁을 전했다. 단순히 소개에서 끝내지 않고 어떻게 사용하고 활용하면 좋을지 제시하기도 했다.

 

 

23.png

 

이런 정책은 어떤가요? 영감을 주는 해외 사례

공무원과 정치인에게 영감을 줄 수 있도록 세계 최초의 스마트 국가이자 아시아의 실리콘밸리 싱가포르, 설문조사와 SNS로 참여형 시정을 펼치는 미국 캔자스주 레번워스시, 치매환자들의 천국 네덜란드 호그백 마을, 일본의 농촌 지자체 안테나숍 등 우리가 참고할 만한 선진국의 다양한 행정 사례를 소개했다.
또 도쿄도지사 급여 50% 삭감 조례안, 미국 시애틀시 종업원에게 14일간의 근무일정 고지 조례, 일본 효고현의 폐를 끼치는 행위 방지 조례, 고령화로 인한 인구감소를 막겠다는 취지의 이탈리아 사망금지 조례, 친환경기법 농사를 짓는 아오모리현의 사과를 통째로 베어먹기 조례, 노부모를 돌보지 않는 자녀들의 금융신용도를떨어뜨리는 상하이시의 노인권익보장조례 등 국회의원, 광역·기초의원들이 참고하면 좋을 최신 이색 조례들을 소개했다.

 

24.png

 

선배들에게 듣는 팁 공무원 맞춤 칼럼

현직 고위 공무원들과 행정 전문가들이 전하는 칼럼은 특히 지방공무원이라면 주목해야 한다. 박동훈 대통령소속 지방자치발전위원회 기획단장, 공무원연금 공단의 기획 연재는 물론, 김순은 서울대학교 교수, 박희권주 스페인대사, 김성렬 행정자치부차관, 박영범 한국산업인력공단 이사장, 김홍신 작가 등 대한민국의 내로라하는 지방자치 리더들의 칼럼은 공무원들에게 새로운 지침서가 될 것이다. 이와 더불어 대한민국의 대표 축제 화천 산천어 축제의 성공비결 등 공무원들이 알아두면 좋을 전문가 기고도 찾아볼 수 있다.

배너
배너

발행인의 글


구미 아시아육상대회 27일 개막…높이뛰기 우상혁이 뜬다

구미가 아시아 최고의 육상 도시로 뜨겁게 달아오른다.‘아시아육상 별들의 잔치’ 2025 구미아시아육상경기선수권대회가 5월 27일부터 31일까지 닷새간 구미시민운동장 일원에서 개최된다. 이번 대회는 서울(1975년), 인천(2005년)에 이어 20년 만에 국내에서 열리는 아시아육상선수권대회로, 역대 최대 규모로 치러진다. 당초 1,200여명이 참가할 것으로 예상된 이번 대회는 참가 대상 45개국 중 43개국이 참가하며, 선수단 1,197명을 포함해 임원, 심판, 국내외 언론 관계자 등 2,000여 명이 구미를 찾는다. 역사상 최다 인원과 국가가 참가하는 대회로 기록될 전망이다. 치열한 국가 대항전… 한국 대표팀 115명 출전 지난 4월 21일부터 23일까지 열린 국가대표 선발전에서 대한민국 선수단 등 115명이 선발돼 참가국 중 최다 인원을 기록했다. 뒤를 이어 일본 101명, 중국 93명, 인도 89명 등 아시아 육상 강국들이 대규모 선수단을 파견해 메달을 향한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총 45개 종목이 열리는 이번 대회는 단순한 규모를 넘어 경기력 측면에서도 최고의 수준을 자랑할 예정이다. 9월 도쿄에서 열리는 세계육상선수권을 앞두고 열리는 만큼, 파리올림

OECD 고용률 및 노동력 참여율, 사상 최고 수준 기록

글로벌 노동시장 동향 안정 속에서 주요 국가별 차이 뚜렷 OECD가 2024년 1월 발표한 ‘Labour Market Situation’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3분기 OECD 회원국의 평균 고용률은 70.3%, 노동력 참여율(LFP)은 74%로 나타났다. 이는 각각 2005년과 2008년에 통계 집계가 시작된 이래 최고치를 기록한 것이다. 특히 프랑스, 독일, 일본, 터키를 포함한 38개 회원국 중 13개국이 해당 지표에서 최고 기록을 경신하거나 그에 근접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별 고용률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3분기 OECD 회원국 중 약 3분의 2가 평균 고용률인 70.3%를 초과했으며, 스위스, 네덜란드, 아이슬란드가 80% 이상의 고용률로 상위를 차지했다. 반면, 터키는 55.2%로 가장 낮은 고용률을 기록했으며, G7 국가 중에서는 이탈리아와 프랑스가 평균 이하의 고용률을 보이며 주목받았다. 분기별 고용률 변화를 살펴보면, 15개국의 고용률은 전분기와 유사한 수준을 유지했으나, 12개국에서 고용률이 감소했고, 11개국에서는 증가했다. 이 중 룩셈부르크와 칠레는 고용률 감소폭이 가장 컸으며, 코스타리카는 가장 큰 상승폭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