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군 민원 행정은 한 마디로 요약하면 '투트랙' 접근이다.
한 축은 '찾아가는 현장 민원실', 다른 한 축은 '정다운 야간 민원실' 운영으로 변화하는 민원인 눈 높이에 맞춘 고객 중심 변화 행정을 하겠다는 의지다.
먼저 '찾아가는 현장 민원실'은 달마다 두 번, 10여 곳 마을 현장을 찾는다. 찾아가는 현장 민원실은 어르신, 사회적 약자 등이 군청을 찾아오지 않고도 건축 인허가 상담부터 토지, 지적, 측량 안내, 도로명 주소 정비, 주민등록증 재발급과 같은 업무를 1대1로 해준다.
'정다운 야간 민원실'은 말그대로 일과 시간에 민원실 방문이 어려운 직장인이나 농번기 바쁜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매주 화요일 오후 6시부터 8시까지 운영하고 있다.
고흥군은 민원 행정의 품격을 높이려는 차원에서 전 직원 친절교육, 민원 행정 서비스 결과 만족도 조사, 부서 방문 민원인 친절도 향상을 위한 암행평가단 운영, 건축 인허가 시 시간적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한 사전심사 제도, 외국인과 다문화 여성 민원행정 통번역 서비스 등 다각적으로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