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퇴직수당! IRP 계좌로 받으면 좋은 점 3가지, 세금↓ 연금수명↑ 건보료↓

차경수

《월급쟁이 연금부자가 쓴 연금이야기2》 저자

‘연금이야기’ 유튜브 운영자

 

 

공무원 퇴직할 때 받는 퇴직수당 수령자가 한 해 4만 5,000 명 정도 됩니다. 그런데 퇴직할 때 받는 명퇴금과 퇴직수당을 대부분 세금 떼고 일반계좌로 받습니다.

 

퇴직수당 IRP 계좌로 받으면 좋은 점 3가지?

첫째, 세금을 30% 줄일 수 있습니다

IRP 계좌를 연금계좌라고 합니다. 연금계좌로 퇴직수당과 명퇴금을 IRP 계좌로 받아서 연금으로 받으면 세금을 30% 깎아줍니다.

연금으로 받는다는 건 한꺼번에 다 찾지 않고 5년 또는 10년으로 나눠서 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연금수령 한도 내에서 받으면 연금수령이라 하고, 연금으로 수령 시 세금을 30% 깎아줍니다.

퇴직수당 액수와 근속기간에 따라 세금액수는 달라지는데 세금이 얼마이든 IRP 계좌로 받아서 연금으로 받으면 내가 내야 할 세금의 30%는 절감할 수 있는 것입니다.

IRP 계좌에서 저축은행 예금에 운용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이자가 발생해도 15.4% 이자소득세는 안 내고 나중에 연금 탈 때 5.5% 연금소득세를 냅니다. 내는 세금이 약 3분의 1 수준으로 줄어들고 지금 내야 할 거 먼 훗날 내니까 과세이연효과도 무시하지 못합니다.

 

둘째, 연금수명이 길어집니다

세금 떼고 일반계좌로 받으면 푼돈 되기 쉽습니다.

그러나 IRP 계좌에 받으면 세금하고 관련이 있어 찾을 때 한 번 더 생각하게 됩니다. ‘내년에 찾으면 연금수령 한도가 늘어서 세금을 다 감면받을 수 있는데 꼭 올해 차를 바꿔야 해? 내년에 바꾸면 안 돼?’ 이런 생각을 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조금이나마 연금수명이 길어집니다

70 넘으면 돈 쓸 일 있겠어?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연금이 부족하니 만나는 사람이 줄고 삶의 질이 떨어집니다. 어쩔 수 없이 연금에 맞춰 살아갈 뿐입니다.

개인연금, 퇴직수당, 명퇴금도 곶감 빼먹듯 5년, 10년 정해놓고 빼먹지 마시고 IRP 계좌에서 수익을 내면서 최대한 수명을 늘리시기 바랍니다. 교통사고나 자살 아니면 기본 100세까지 산다고 생각하고 연금 인출계획을 짜야 합니다.

 

셋째, 건보료와 금융소득종합과세를 피할 수 있습니다

부부 중 한 사람만 합산소득이 연 2,000만 원이 넘으면 다른 한 사람은 소득이 없어도 부부 둘 다 건강보험 피부양자에서 탈락합니다.

탈락하면 부부 2명 소득과 재산에 건보료를 부과합니다. 하지만 IRP 계좌는 건보료 무풍지대입니다. IRP 계좌에서 아무리 수익이 많이 나도 건보료 부과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퇴직급여 원금에서 아무리 큰돈을 찾아도 금융소득 종합과세로 넘어가지 않습니다.

 

퇴직수당을 IRP 계좌로 받아서 세금도 절감하고 연금수명도 늘리시고 건보료나 금융소득종합과세도 줄이시기 바랍니다.

 

퇴직수당 IRP 계좌로 수령 방법

퇴직수당은 바로 IRP 계좌로 이체가 안 됩니다. 일단 원천징수하고 급여계좌로 받은 다음 IRP 계좌로 이전신청을 해야 합니다.

급여계좌로 받은 퇴직수당을 IRP 계좌로 이체하면서 원천징수영수증과 과세이연신고서를 해당 금융사를 통해 공단에 제출하면 공단에서 IRP 계좌로 세금을 환급해줍니다.

배너

발행인의 글


무주군 치매안심마을 4곳 지정

무주군이 설천면 남청마을, 무풍면 하덕마을, 적상면 여원마을, 부남면 대티마을이 2024년 치매안심마을로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치매안심마을은 치매에 관한 인식을 개선하고 치매 환자와 그 가족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치매 친화적 안심 공동체 실현이란 취지로 지정·운영 중이다. 먼저 15일에는 설천면 남청마을과 무풍면 하덕마을에서, 16일에는 적상면 여원마을과 부남면 대티마을에서 현판 제막식이 진행된다. 15일에 열린 현판 제막식에서 황인홍 무주군수는 "우리나라 치매 인구가 100만 명에 이르는 상황에서 치매는 공동의 문제가 됐다"라며 "치매안심마을은 온 마을이 울타리가 되고 주민 모두가 보호자가 되어 서로를 인정하고 보듬으며 치매를 이겨나가자는 취지에서 운영하는 만큼 마을에 지원되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교육, 검진들을 통해 몸과 마음 건강을 잘 살펴보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무주군은 2019년 최초로 치매안심마을을 지정한 이래 해마다 4개 마을을 새로 지정하고 있다. 올해로 2·3년차가 8곳, 운영 종료된 9곳 등 총 21곳이 있다. 치매안심마을로 지정되면 3년차까지 해당 마을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인지선별검사와 주관적 기억력 감퇴 평가,

미국 경제학자, 향후 금값 30% 상승 예상

미국의 저명한 경제학자 데이빗 로젠버그는 미국 연방준비위원회(Federal Reserve Board)의 금리인하를 신호로 올해 금값이 온스당 3,000달러 (한화 약 4백만원)까지 상승하여 현재보다 거의 30% 오를 것이라고 4.4.일 로젠버그 보고서를 통해 전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금값의 상승을 ‘특히 인상적’이라고 표현했는데, 그 이유는 금이 모든 주요 통화를 능가했을 뿐만 아니라 종종 황색 금속의 가치를 하락시키는 전형적인 마르코 장애물을 모두 통과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인베스트 닷컴(Investing.com)에 의하면 금 가격은 연초 약 13% 상승해 4월 현재 온스당 2,353달러(한화 3백14만원)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적고 있다. 또, 비즈니스 인사이더(Business Insider)에 의하면 금 가격을 새로운 기록으로 끌어 올린 주요 요인은 최근 몇 년간 꾸준했던 공급과 관련된 것이 아니라 중앙 은행이 준비 자산을 귀금속으로 방향을 바꾸면서 수요와 관련이 있었다고 보았다. 중국 위안화가 세계 제2의 기축 통화로서의 지위를 상실하고 일본, 러시아, 터키, 폴란드 등 많은 국가들이 미국 달러에 대한 과도한 의존을 우려하면서 안보를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