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분석

3.8 국민의힘 당대표 선거 빅데이터 댓글 분석

2월 14~23일 데이터랩 분석
티비유 데이터랩이 네이버, 다음, 유튜브에 올라온 184만 6,750개의 댓글을 분석하여 후보자들의 톱10 댓글키워드와 관심이슈 분포를 분석했다.

김기현

 

김기현 후보에 관한 총 334,270개의 댓글이 수집되고 분석되었다.

 

톱 10 댓글 키워드

댓글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는 단어는 ‘투기의혹’과 ‘부동산비리’에 관한 관심이었다. ‘깡패’, ‘윤핵관’ 등에 관한 언급도 상당수 있었다.

 

김 후보에 관한 댓글들은 대부분 투기의혹(울산 KTX, 토착비리 등), 윤핵관, 능력/자질(통합, 리더십, 신념)등에 관한 이슈들이 많이 논의되었다.

 

주요 댓글

1. 공감 포용능력이 뛰어나고 솔직한 김기현이네요!

2. 김기현 당대표 시 국민의힘 망하는 길로 바로 직행. 민주당조차 김기현이 되기를 간절히 바랄 듯. 김기현 하면 판사 출신의 세상 물정 하나도 모르고 지역유지 기반 끼리끼리 해쳐먹자 주의에 무능하며 땅 투기 의혹이 끝까지 갈 것이고, 사람과 소통할 줄 모른다. 게다가 능력이 없으니 걸핏하면 남의 이름에 기생하여 자기 알리려 하고, 나경원의 그 분노를 누르며 굴복한 모습은 지금 생각해도 치가 떨린다.

3. KTX 철로(노선)가 바뀐게 아니고 역으로 가는 도로의 방향이 바뀐 겁니다. 철로가 지나가면 돈이 되지 않죠. 역으로 향하는 도로방향이 바뀌면서 그 도로가 생기면 노다지 땅이 되는겁니다.

주변 땅값이 개발하지 않은 상태에서 도로가 생기면 평당 백 만원 정도는 될 것 같습니다. 도로가 생기지 않아도 주변의 도로까지 매입하면 해결도 가능합니다만 도로가 생기면 정말 대박이죠.

4. 김기현 KTX 땅투기 문제는 김기현 땅을 지나갈 일 없는 도로가 갑자기 김기현 땅으로 휘어져서 지나가게 된 게 희한하지? 도로가 생긴 김기현 땅은 평당 1,100만 원. 인근의 도로 없는 땅은 평당 200만 원. 그럼 본래 도로 계획에서 갑자기 도로가 없어진 땅주인들은 큰 피해를 입었겠네? 그때 울산 국회의원이었네? 이런게 권력형 수익창출 비리라 말할 충분한 개연성 있지. 특검 대상!

5. 본인 땅 인근으로 KTX 노선이 왜 변경된 건지 해명해야지? 국힘 얘네들은 A를 물어보면 B를 대답하는데 무슨 해명이 되냐.

6. 윤핵관 이 총선에서 표 빠지게 안하면 상관 없다. 민주당 되는 거 보다는 나으니까. 하지만 그건 이미 대선에서 표 떨어지게 한다는걸 통계적으로 증명했다. 한마디로 감 떨어지는 무능력자들이 권력 행사 하려 하는게 문제의 본질이다. 결론적으로 김기현 질문 답변은 이거다 “윤핵관만 죽이면 총선 이긴다는 보장은 없다. 다만 참패할 가능성이 낮아 지는 건 확실하다”

데이터랩 분석

 

안철수

 

안철수 후보에 관한 총 468,281개의 댓글이 수집되고 분석되었다.

 

톱 10 댓글 키워드

댓글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는 단어는 ‘대선출마’과 ‘북한’에 관한 관심이었다. ‘간신’, ‘변신’ 등에 관한 언급도 상당수 있었다.

 

 

안 후보에 관한 댓글들은 대부분 능력/자질(과학기술, 기초과학, 융합, 카이스트, 개혁 등), 신뢰성(카멜레온, 잠적, 단일화 등), 정체성(좌파노선, 사드, 전 총리, 통합, 단식/삭발투쟁) 등에 관한 이슈들이 많이 논의되었다.

가장 인기 있는 댓글

1. 아무리 봐도 안철수 만큼 능력있고 포부있고 리더십 개쩌는 인물은 없는 듯~ 군계일학인데 당에 있는 자들이 까마귀들이니 어쩔꼬ㅠㅠ 까마귀 노는 곳에선 까마귀가 왕일세~

2. 이제 법조인 출신 정치 리더는 그만 좀 보자. 국민의힘 과학기술인 당대표 안철수 파이팅!!!

3. 안철수님 반칙과 불공정이 판치지만 꼭 돌파해 주십시요. 어떠한 조롱과 모략에도.... 오랜시간 항상 국민을 위한 정책과 미래비전 초격차 기술 지역균형 과학기술 교육개혁 연금개혁 세대갈등 인구감소문제 환경 안보 의료 등등... 꾸준히 연구발표 하시고 고민하시는 모습을 보고 감동하였습니다. 정책은 사라지고 불공정한 집단린치 네거티브 패거리들에 흔들리지 마시고 꼭 당대표가 되어 총선을 압승으로 이끌어 주십시오.

4. 기초과학의 천재 철수형이 과학기술 시대에 최고의 지도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5. 천하람 후보의 정치적 소신이나 보수개혁에 대한 나름의 생각은 존중한다. 하지만 안철수만이 총선압승과 진짜 보수를 세울 힘과 확장성이 있다. 안철수 후보는 이번 당대표 선거에 자신의 모든 정치적 생명을 걸고 나왔다. 이제는 단일화와 인수위원장을 통해 증명한 안철수 후보의 진정성을 국힘 당원들도 인정해줘야 한다고 본다. 안철수 후보가 확장성을 바탕으로 여소야대를 여대야소로 바꿔준다는데 당원들이 마다할 이유가 없다.

6. 민심을 경청하고 정책과 현안으로 승부하는 모습 보기 좋습니다. 단일화와 인수위원장으로 정권교체와 시작에 크나큰 기여를 했음에도 총선승리로 완성하겠다는 진정성에 지지를 표합니다. 국힘 책임당원들도 내년 총선의 중요함을 안다면 확장성을 가진 안철수 후보가 유일한 승리의 길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7. 당대표는 황교안뿐이다. 김기현은 땅투기 말고도 당대표가 되면 이준석을 선대위원장으로 앉히겠다고 했고, 국힘을 망친 유승민마저도 선거대책위원장으로 앉히겠다고 했다. 또 민주당놈들도 국민의힘으로 끌어들이겠다고 했다. 민주당 쁘락치의 실체를 드러낸 것이다. 민주당의 성역 5·18을 헌법에 수록해서 5·18 세금도둑들에게 나라를 팔아넘길 계획이다. 안철수 또한 우파가 아니다. 안철수는 문재인과 함께 탈원전, 사드반대, 박근혜 탄핵을 외치며 좌파노선을 걸었던 놈이다. 오직 황교안뿐이다.

천하람

 

천하람 후보에 관한 총 402,521개의 댓글이 수집되고 분석되었다.

 

톱 10 댓글 키워드

댓글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는 단어는 ‘탄핵’과 ‘개혁’에 관한 관심이었다. ‘김용태’, ‘김정재’에 관한 언급과 ‘청년’, ‘연설’ 등에 관한 언급도 상당수 있었다.

 

 

천 후보에 관한 댓글들은 대부분 이준석계열, 여가부 폐지, 능력/자질(리더십, 신념, 개혁) 등에 관한 이슈들이 많이 논의되었다.

 

가장 인기 있는 댓글

1. 천하람 쵝오다ㅡ 맞지 이런 개혁적인 마인드를 가져야 민심을 얻을 수 있는 거쥥 당심으로 총선을 치를 수 없고 중도의 마음을 얻어오려면 이런 개혁적인 당대표를 얻어야 승리할 수 있는 거쥥

2. 책당입니다~!! 천아용인 화이팅~~ 간신들 몰아내고 소신있게 민주당과 다른 건강한 당으로 개혁합시다! 천하람 화이팅 응원합니다♡

3. 천하람이 방송에 나와서 말하는것보니까 젊은 사람치고는 말이 논리정연하고 줏대가 있었다. 자신의 당이라도 잘 한건 칭찬하고 아닌 건 민주당보다 더 나무랄수있는 기개를 높이산다.근데 너는? 천하람과같이 젊다는거빼고는 같은게 하나도 없잖아. 그냥 이것저것 안가리고 이유불문 내부총질한것말고는 아무것도 안했잖아. 도대체가 아직도 정치판에 기웃거리는 이유가뭐냐?너는 정치하고는 안맞다. 그만 가라

4. 천하람은 딱 이준석 아바타!! 사기꾼 입 모양이 전혀 신뢰가 안감!! 그냥 민주당 가라~~!!!!

5. 천하람 후보는 이준석 계라 하지만, TV정견발표 내용을 봤을때 상당히 합리적이고 융통성있는 미래 국힘의 재목이다. 젊은이가 혁신을 부르짖는건 패기요, 세대교체 징표다. 국민연금 몇 푼 받는다고 연계시켜, 사회 모든 복지제도 탈락시키는 건(4만여 명) 크게 잘못 됐으며, 하사·중사·소위·중위 처우문제~ 18개월 복무자보다 훨씬 개선되어야 한다. 직업군인 이분들은 전투지휘시나 부대 평상 행정력에 있어 중추를 담당한다. 최저임금도 안된다면

6. 국민의힘 선거는 윤핵관 대 이준석 싸움이다. 천아용인 4인방 기세가 대단하던데.

7.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부동산을 투기하고, 청렴하지 않은 의혹이 있는 분이 당을 이끌면, 당원과 국민들이 제대로 따라 주겠습니까? 안철수, 황교안, 천하람 같은 비리가 없는 청렴한 사람이 당대표를 해야지요. 국민들은 정의와 공정, 평등을 원하고 있습니다. 도덕적으로 흠이 있다면 스스로 물러나는 것이 현재의 우리 대한민국 국민들의 의식 수준이랍니다. 국민의 눈높이에 맞지 않은 분을 정치 지도자로 모셔야 합니까? 국민들이 정당하고 공정하게 선택할 수 있는 선거판을 만들어 주세요.~~^^

8. 천아용인 ㅋㅋ 내부 총질팀 ㅋㅋ 맞는 말이다!!

 

황교안

 

황교안 후보에 관한 총 641,678개의 댓글이 수집되고 분석되었다.

 

톱 10 댓글 키워드

댓글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는 단어는 ‘부정선거 척결’과 ‘대선출마’, ‘박근혜 탄핵’ 등이었다. 과거 ‘총리 경력’과 ‘단식 삭발 투쟁’등에 관한 언급도 상당수 있었다.

 

관심이슈분석

황 후보에 관한 댓글들은 대부분 신뢰성(부정선거척결, 공정성 등), 정체성(박근혜 탄핵 등), 능력/자질(전총리, 통합, 단식/삭발투쟁)등에 관한 이슈들이 많이 논의되었다.

 

가장 인기 있는 댓글

1. 황교안 대표님이 그나마 언론에서 개인 대통령 되기 위한 홍보를 뒤로하고 부정선거에 대해 강하게 지지해주시고 주장해 주셔서 그나마 희망이 보입니다. 부디 국힘당 야당도 힘을 모아 당장 부정선거 뿌리뿌터 뽑아야 정권교체 기초토대도 마련이 되어진다.

2. 부정선거 없었다고 주장하는 하태경 등 국민의힘 의원들 하는 짓들 보면 아직도 정신을 못차려, 정권교체는 가망이 없어보입니다. 황교안 후보님 대단하십니다. 지지합니다.

3. 솔직히 황교안을 부정선거 주장하는 멍청한 음모론자라고 생각했는데, 토론 보고 생각이 바뀌었다. 이 사람은 절대 멍청하지 않다. 판사 출신 답게 단어 선택이나 말투, 억양은 모든 후보들 중 최고이며, 토론 실력 또한 이 사람의 통찰력과 지성을 엿볼 수 있는 훌륭한 수준이었다. 황교안의 정치생명은 당대표에서 떨어지어도 끊기지 않을 것이다.

4. 황교안만이 거대야당과 제대로 싸울수 있는 후보이다청렴과 능력을 두루 갖춘 인물로 당대표 법무장관 총리 권한대행을 두루 걸쳐 윤석열정부와 손맞춰 당정을 잘 이끌어나갈실 분이다.

5. 황대표님 신뢰합니다! 국민들에게 존경과 사랑을 받으시는 우리나라의 지도자가 되어 주실 것을 믿고 적극 지지와 홍보 전도사가 되겠습니다.

6. 신앙인의 정체성~ 더욱 신뢰와 존경이 생깁니다~! "나 같은 죄인 살리신~!!" 색소폰 연주, 너무 멋지십니다~!!♡♡

7. 당대표는 황교안뿐이다. 김기현은 땅투기 말고도 당대표가 되면 이준석을 선대위원장으로 앉히겠다고 했고, 국힘을 망친 유승민마저도 선거대책위원장으로 앉히겠다고 했다. 또 민주당놈들도 국민의힘으로 끌어들이겠다고 했다. 민주당 쁘락치의 실체를 드러낸 것이다. 민주당의 성역 518을 헌법에 수록해서 518 세금도둑들에게 나라를 팔아넘길 계획이다. 안철수 또한 우파가 아니다. 안철수는 문재인과 함께 탈원전, 사드반대, 박근혜 탄핵을 외치며 좌파노선을 걸었던 놈이다. 오직 황교안 뿐이다.

8. 박근혜 탄핵 될 때 황교안은 뭐했노?

배너

발행인의 글


무주군 치매안심마을 4곳 지정

무주군이 설천면 남청마을, 무풍면 하덕마을, 적상면 여원마을, 부남면 대티마을이 2024년 치매안심마을로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치매안심마을은 치매에 관한 인식을 개선하고 치매 환자와 그 가족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치매 친화적 안심 공동체 실현이란 취지로 지정·운영 중이다. 먼저 15일에는 설천면 남청마을과 무풍면 하덕마을에서, 16일에는 적상면 여원마을과 부남면 대티마을에서 현판 제막식이 진행된다. 15일에 열린 현판 제막식에서 황인홍 무주군수는 "우리나라 치매 인구가 100만 명에 이르는 상황에서 치매는 공동의 문제가 됐다"라며 "치매안심마을은 온 마을이 울타리가 되고 주민 모두가 보호자가 되어 서로를 인정하고 보듬으며 치매를 이겨나가자는 취지에서 운영하는 만큼 마을에 지원되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교육, 검진들을 통해 몸과 마음 건강을 잘 살펴보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무주군은 2019년 최초로 치매안심마을을 지정한 이래 해마다 4개 마을을 새로 지정하고 있다. 올해로 2·3년차가 8곳, 운영 종료된 9곳 등 총 21곳이 있다. 치매안심마을로 지정되면 3년차까지 해당 마을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인지선별검사와 주관적 기억력 감퇴 평가,

영국, 15세 청소년부터 ‘영구히 금연’ 제도화

영국 하원이 현재 15세 이상 청소년부터 담배를 피울수 없도록 하는 초강력 금연법을 의결했다고 4.16일 영국의 가디언지를 비롯한 영,미의 주요언론이 일제히 보도했다. 영국 언론에 따르면 영국 하원은 보수당 내부의 거센 반대에도 불구하고 젊은 층의 흡연을 막기 위한 획기적인 흡연금지 법안을 통과시켰다 지난해 리시 수낙(Rishi Sunak) 총리가 발표한 금연법안의 핵심 내용은 2009년 1월 1일 이후에 태어난 사람(나이15세)에게 담배 제품을 판매하는 것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 법안이 통과되면 세계에서 가장 엄격한 금연 조치가 영국에 시행되는 것인데 정부 당국은 이것이 영국의 “첫 번째 금연 세대”를 만들어 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담배 및 베이프 법안(Tobacco and Vapes Bill)”이 올해 6월 최종 의결되면 15세 이하의 청소년에게 합법적으로 담배를 판매할 수 없다. 일단 시행되면 영국 사람들이 담배를 살 수 있는 법적 판매 연령을 매년 1년씩 높여 결국 전체 영국인의 흡연이 금지된다. 이 법안에는 값싼 일회용 베이프 판매를 금지하고 청소년들이 니코틴에 중독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청소년 베이핑 단속 조치도 포함되어 있다. 현재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