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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격차를 줄이기 위한 프랑스의 우선교육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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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의 소득과 직업, 가정형편 등 학생들이 가진 배경은 학생의 학업성취도에 적잖은 영향을 준다. 우리나라도 부모의 직업이나 소득이 아이의 성적은 물론 대학진학과 큰 연관이 있다 는 연구나 설문 결과가 많다. 프랑스에서는 실 태조사를 통해 학업성취도의 격차를 줄이기 위 한 우선교육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2014년 프랑스에서 실시한 ‘학교실태 조사’에 따르면 노동자와 일반 직장인들의 자녀들보다 고위직 간부의 자녀들이 고등학교 학위와 바칼로레아를 취득하는 경우가 2배나 더 높았다. 이에 프랑스에서는 우선교육 네 트워크를 규정해 이 지역 학생들 간 학업성취도의 차이를 10% 이하로 낮추는 계획을 세웠다. 우선교육정책은 사회적으로 가장 어려움을 겪는 지역에 위치한 학교의 교육정책을 강화해 학생들이 겪는 사회·경제적 불평 등을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프랑스 정부는 2015년부터 교육격차로 인한 사회적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 지난 2013년 전국의 9000 여 개 초·중·고교를 대상으로 ‘우선교육지역(Zone d’education prioritaire, ZEP)’을 ‘우선교육네트워크 (Reseau d’education prioritaire, REP)’로 변경하는 것을 시작으로 대대적인 교육개혁 방안을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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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교육 정책의 원칙

• 교육점검 

프랑스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관찰해보면 사회적으로 불우한 환경에 처한 학생들의 성공적인 학업을 위해서는 교육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프랑스는 이에 학교와 교사에게 전문가들이 마련한 신뢰할 만한 기준과 분석 및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한 우선교육에 대한 기본지침을 마련 했다. 교육우선 정책은 이 지침을 근거로 모든 사람들이 활용할 수 있다.

 

• ‘REP(R ´e seau d’Education Prioritaire)’와 ‘REP+’로 점진적인 대체 

2015년부터는 기존의 우선교육지역이 점진적으로 REP(교육우선네트워크)와 REP+로 대체된다. ‘REP+’는 학업성취도에 큰 영향을 주는 사회적 문제의 우려가 가장 높은 지역, ‘REP’는 우선교육지구가 아닌 지역에서 어려움을 겪는 중학교와 초등학교를 통합한 것이다.

 

• 팀 단위 연구 및 연수 지원 

학생들에게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하고 요구에 응하기 위해 네트워크 안의 교사들은 팀을 조직하고 연구, 연 수를 진행해야 하며 프랑스 교육부는 이를 최대한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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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교육네트워크의 14가지 핵심사항

• 학업·진로 지원 

① 3세 미만 아동취학 

불우한 환경의 아동일 경우 3세 이전에 취학하는 것이 향후 학생의 학업성취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밝혀짐에 따라 이에 대한 적절한 지원을 한다. 

② 교사지원 

학교에 교사를 지원함으로써 교사들의 팀 단위 업무를 더 잘 수행하고 학생들의 요구사항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으며 차별화된 교수법을 제공할 수 있다. 

③ 중학교 학생은 오후 4시 30분까지 지원 

쉬는 시간에 숙제나 학습방법을 지원하고 오후 4시 30 분까지 학교에 남아 있을 수 있다. 

④ 중학교에서 원격교습 확대실시 

2013년부터 교육우선지구 내 중학교 학생들에게 불어, 수학 및 영어 학습을 컴퓨터로 개별교습을 하고 있 다. 지도교사가 책임지고 학생에게 주당 2시간씩 지원 한다. 

⑤ 자발적인 진로탐색 

학생의 호기심을 개발하고 동기부여를 위해 스스로 학업과 앞으로의 진로를 구상하게 한다. 

⑥ 근거리 기숙사 

가정환경이 어려운 학생은 학업을 위해 적절한 주거와 학습공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향후 기숙사건설 시 이 점을 고려해야 한다.

 

• 팀 구성 및 지원 

⑦ 팀 단위로 업무수행 

우선교육네트워크 지역에서는 교사연수, 팀 단위 연구 및 학생의 학업관찰을 위해 중학교는 주당 1시간 30 분, 초등학교는 연간 9일의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 

⑧ 업무연수 및 지원대책

우선교육네트워크 내 학교에는 연 3일간의 연수, 전문가 파견 및 신입교사 교육지원이 이뤄진다. 

⑨ 안정적인 운영을 위한 팀 독려제도 

우선교육네트워크 지역 내 근무할 경우 경력사항 반영 및 해당 지역에 필요한 프로젝트에 적합한 교사를 임용한다.

 

• 학습에 유익한 환경구성 

⑩ 장기적인 교육우선네트워크 프로젝트 

4년 단위로 교육우선네트워크에서 활동 중인 관계자를 모아 실제 현장에서 구성된 지침들은 교육을 변화시키고 프로젝트를 구성하는 기반으로 사용된다. 

⑪ 교육청의 재정지원 

⑫ 학부모와 학교생활과의 연계 

학부모가 학생들의 학습상황을 알 수 있도록 지원한다. 

⑬ 안전 및 예방보조원 투입 

⑭ 학교 간호사 및 사회복지사 보충투입 

학교에 상주하는 학교 간호사가 학생들의 건강을 체크하며 사회복지사는 학생들의 학교생활을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관리한다.

 

2015년 우선교육네트워크 실행전망 

우선교육네트워크 지역에는 가정환경이 더 나은 학생들이 진학하는 학교들도 있지만 교육환경이 점점 더 열악해지는 학교들은 이 제도안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상황이 더욱 심해지는 현상을 새롭게 개편하기 위해 4년마다 그 내용이 재검토된다. 교육우선네트워크는 총 1081개 (350개의 REP+, 781 개의 REP)로 조직되며 개선 여부에 따라 교육우선네 트워크에서 탈퇴하거나 새롭게 가입할 수 있는데, 교육우선지구에서 근무하기를 희망할 경우는 3년간 보수 혜택을 받으며, 임용에 있어 우선권을 부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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