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지방자치》는 30여 년의 역사와 전통, 노하우와 네트워킹을 바탕으로 공무원들에게 차별화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올해 교육을 바탕으로 내년에는 지자체 MOU체결을 통해 공무원 교육을 더욱 활성화해 나갈 계획이다.
취재·사진|양태석 기자
《월간 지방자치》 공무원 교육이 시작한 이래 많은 지자체에서 관심과 호응을 받고 있다. 이제 7기 교육을 앞두고 《월간 지방자치》 교육팀은 그동안 미래사회 대응역량, 민간협력 정책역량, 스피치 보고서 스킬, 미래리더 등 다양한 교육과정을 구성해 성공적으로 운영했다. 내년에는 지방자치단체 역량 배양과 발전이 국가발전의 원동력이라는 생각으로 30년간의 《월간 지방자치》 축적 역량을 지방자치 발전에 더욱 환원시켜 나갈 것이다.
특히 전국 지방자치단체와 홍보 및 교육, MOU를 체결해 지방공무원들이 교육에 더욱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독려할 계획이다. MOU를 체결한 지자체는 교류 협력차원에서 그 지역의 좋은 소식과 우수 정책을 《월간 지방자치》에 우선 게재하는 혜택을 얻는다. 교육은 지자체와 긴밀히 협력해 지자체의 가장 취약하고 부족한 역량을 컨설팅할 수 있도록 하되 신규자, 현직자, 퇴직예정자 등에게 맞춤형으로 집합교육, 방문교육, 국내외현장 교육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무엇보다 4차 산업혁명과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의 발전과 맞물려 빅데이터를 비롯한 VR기기 등을 미리 사용해보는 얼리어답터 교육과 SNS마케팅 교육 등 다른 공무원 교육원에서운영하지 않는 차별화된 교육을 해나갈 것이다.
한편 지난 11월 28일과 29일 양 일간 제6기 스피치, 보고서 스킬 향상과정 강의를 진행했다. 이날 강의에는 상대의 마음을 여는 스피치 스킬업 특강과 전국 표준 SOP행정보고서 작성법 저자(조용건 부소장) 특강이 있었다. 자신의 역량을 최대한 끌어올리는 차별화된 교육을 받고자 하는 공무원들의 많은 관심을 바란다.
※ 문의: 지방자치연구소 교육팀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 16길 1
T. 02-725-8887 / E-mail. mr1edu@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