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한국디자인진흥원, 한국산업단지공단과 서비스디자인으로 안전한 산업단지 조성

2023년 안전서비스디자인사업 성과공유회 개최, 8개 실증 사례 발표

 

한국디자인진흥원(이하 KIDP, 원장 윤상흠)과 한국산업단지공단(이하 산단공, 이사장 이상훈)이 공동 추진 중인 안전서비스디자인사업의 2023년 성과를 공유하는 「산업단지 안전디자인 성과공유회: 서비스디자인으로 안전한 작업장 만들기」가 11월 2일(목) 서울 코엑스 디자인코리아 행사장(D홀)에서 개최됐다.

 

안전서비스디자인사업은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통해 국가 산업단지 입주기업을 대상으로 근로자의 심리·행동적 특성을 고려한 디자인을 개발 및 적용하여 산업재해, 화재 등 다양한 안전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하는 사업이다.


지난해 본 사업을 통해 안전디자인 인프라를 구축한 8개사에서 사업 참여 이후 단 한 건의 재해도 발생하지 않는 등 괄목할만한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올해 KIDP와 산단공은 여수, 남동, 구미, 아산, 광주첨단, 창원, 대구, 명지녹산 등 전국 산업단지에 소재한 제조기업 8개사를 선정하여 안전 디자인 인프라 개발·실증을 추진하였으며, 그 결과를 이번 성과공유회에서 선보였다.

 

안전디자인 개발 및 실증을 담당한 디자인전문기업 4개사가 ▲공간·동선 안전 개선(지게차-보행자 간 충돌 방지 등) ▲재난·위급상황 대응(소방안전 시설 및 대피로 시인성 제고 등) ▲위험시설 관리 강화(주의 표시 및 접근 방지 구조물 설치 등)와 같은 제조 현장의 중요한 안전 이슈들을 개선한 사례를 발표해 주목을 받았다.

 

 

산업단지 / 수요기업(산단 제조기업 대표) / 실증기업(디자인전문기업 대표)
남동국가산업단지 / 위지트(양승환) / 디자인와우앤파트너스(이정규)
아산국가산업단지 / 아성크린후로텍(김형수) / 디자인와우앤파트너스
구미국가산업단지 / 케이앤이(황태일) / 감성플랜(김희원)
창원국가산업단지 / 엘티정밀(김진국) / 감성플랜
대구국가산업단지 / 신도(서호권) / 커프웍스(배은주)
광주첨단산업단지 / 우성정공(박웅서) / 커프웍스
명지녹산산업단지 / 리오기업(이샘물) / 마코(마성민)
여수국가산업단지 / 동명산업(성기진) / 마코
* 안전디자인 컨설팅 및 디자인 실증 운영 텐지노그룹(오영미)


한편 KIDP와 산단공은 안전서비스디자인사업의 일환으로 산단 제조기업 안전디자인 인프라 구축 외에도 기업들의 자율적인 안전관리 역량을 강화하고 안전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SafeTI(Safe Type Indicator) 진단 디지털 플랫폼’을 개발 중이다.

 

SafeTI 진단 디지털 플랫폼은 물리적 요소와 인적 요소에 대한 간단한 진단을 통해 작업 현장의 안전유형(16가지)과 안전수준(5단계)을 알아보고 그에 맞는 안전디자인 솔루션을 찾아볼 수 있는 자가진단 도구다. 12월에 오픈할 예정이며, 기업들이 쉽게 안전 체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여러 작업 환경에서 공통으로 활용 가능한 「안전 사이니지 가이드라인」을 함께 배포할 계획이다

 

윤상흠 한국디자인진흥원 원장은 “안전서비스디자인사업이 작년에 이어 올해도 안전한 산업현장을 조성하는데 실질적으로 기여하게 된 것을 뜻깊게 생각한다.”며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에 효과적인 도구가 될 수 있는 서비스디자인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건강하고 안전한 사회를 만드는데 지속적으로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배너
배너

발행인의 글


원주시에 국내 최초 ‘엔비디아 인증 교육센터’ 세운다

원주시는 5월 20일 대만 엔비디아(NVIDIA)에서 엔비디아 미국·대만, 대만 국립과학기술대학교, 에이수스ASUS, 아이스테이징iStaging, 루이비통LOUISVUITTON 등 글로벌 기술 선도기관과 함께 공동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자리에서 시는 인공지능(AI) 디지털산업 글로벌 기반 조성 및 대한민국 최초의 ‘엔비디아 인증 교육센터’ 설립 계획을 공식 발표했다. 이번 협력은 원주시가 추진하고 있는 AI·반도체·디지털트윈·디지털 헬스케어 중심 미래산업 육성 전략의 일환이며, 국제적 기술협력 체계를 기반으로 한 ‘산·학·연·관 융합 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엔비디아와의 협력을 통해 조성되는 교육센터는 옴니버스 기반 실습 과정 운영 및 공식 라이선스 발급이 가능한 국내 최초의 전문교육기관이며, 향후 AI·반도체·디지털트윈 산업현장에 즉시 투입 가능한 고급 기술 인재 양성 및 글로벌 취업연계 플랫폼으로 기능하게 된다. 이번 교육센터는 엔비디아 옴니버스 정식 인증을 기반으로 설립되며, 향후 디지털헬스케어, 로보틱스, 반도체, 제조 등 다양한 산업군에 특화된 실습형 교육과정을 운영하게 된다. 또한 글로벌 기술 파트너들과의 협력을 통해 R&

OECD 고용률 및 노동력 참여율, 사상 최고 수준 기록

글로벌 노동시장 동향 안정 속에서 주요 국가별 차이 뚜렷 OECD가 2024년 1월 발표한 ‘Labour Market Situation’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3분기 OECD 회원국의 평균 고용률은 70.3%, 노동력 참여율(LFP)은 74%로 나타났다. 이는 각각 2005년과 2008년에 통계 집계가 시작된 이래 최고치를 기록한 것이다. 특히 프랑스, 독일, 일본, 터키를 포함한 38개 회원국 중 13개국이 해당 지표에서 최고 기록을 경신하거나 그에 근접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별 고용률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3분기 OECD 회원국 중 약 3분의 2가 평균 고용률인 70.3%를 초과했으며, 스위스, 네덜란드, 아이슬란드가 80% 이상의 고용률로 상위를 차지했다. 반면, 터키는 55.2%로 가장 낮은 고용률을 기록했으며, G7 국가 중에서는 이탈리아와 프랑스가 평균 이하의 고용률을 보이며 주목받았다. 분기별 고용률 변화를 살펴보면, 15개국의 고용률은 전분기와 유사한 수준을 유지했으나, 12개국에서 고용률이 감소했고, 11개국에서는 증가했다. 이 중 룩셈부르크와 칠레는 고용률 감소폭이 가장 컸으며, 코스타리카는 가장 큰 상승폭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