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북부 활성화 전략 3가지 방안 나왔다

경기연구원, 혁신테크노밸리조성, GTX 중심 역세권 개발, 규제자유특구 설치 제시

10일 경기연구원이 ‘경기북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3대 전략’ 보고서를 통해 경기 북부 지역을 활성화하기 위한 3대 전략을 제시했다.

 

혁신테크노밸리 조성, GTX 중심 광역 복합 대중교통 역세권 개발, 규제자유특구 설치다.

 

구체적으로 보면 기존 양주‧포천‧동두천 글로벌 섬유‧가죽‧패션 산업특구 지역에 연구‧개발 센터를 설립해 관련 기업들과 연계성을 높이고 남양주‧파주‧포천 등 가구 업체가 분포하는 지역에는 가구산업 혁신클러스터를 조성해 기업 간 네트워크를 형성하며 평화경제 특구 사업으로 남북경협거점을 구축하자고 보고서를 통해 밝혔다.

 

신산업을 유치하기 위해 양질의 노동력을 공급하기 위해선 GTX 중심의 광역복합 대중교통 역세권 개발을 제시했다. 양주까지 연결된 GTX-C노선과 수도권 제1‧2 순환고속도로를 활용해 경기 동북부 도시들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자는 것이다. 특히 광역 복합 환승 기능과 동시에 교육, 거주, 문화, 레저, 일자리를 한번에 해결하는 중심 도시 역할을 부여하자고 했다.

 

접경지역 등 수도권 낙후지역의 규제자유특구 추가 지정이다. 지역의 발전 상황과 실정을 고려한 맞춤형 규제가 필요한 현실을 반영해 수도권 내 지역 발전 수준을 고려한 규제 특례를 제공하자는 것이다.

 

지금까지 경기도는 서울을 둘러싸고 남부와 북부 간에 거리가 떨어져 있는 데다가 지역 경제의 격차 문제를 겪고 있다.

실제로 2015년부터 2018년까지 북부 지역 총생산 연평균 증가율은 3.5%로 남부 4.46%보다 낮다. 2019년 기준 북부 제조업종 사업체 수는 경기도 전체 제조업의 13만 3,000개에서 13.74%만을 차지하고 있다. 북부에는 연구소가 1,380개로 도 전체 1만 2,806개의 11.8% 수준에 불과해 혁신역량 기반도 미흡했다.

 

경기연구원은 경기 북부 지역의 저성장 원인으로 수도권정비권역, 개발제한구역, 군사시설보호구역 등 중첩 규제를 지목하면서 접경 지역의 특수성과 누적된 기회 비용, 지역 주민의 제한된 기본권을 고려해 성장 돌파구가 필요함을 역설했다.

 

조성택 연기연구원 연구위원은 “경기 북부 지역이 도약하기 위해선 산업고도화와 테크노밸리 및 혁신 클러스터 조성과 같은 신규 자본의 유치가 필요하다”라며 “이를 위해서는 양질의 노동력이 공급되고 기업 유치가 필요하며 이는 GTX 역세권 개발과 규제 혁신을 통해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어 조 연구위원은 “경기 북부가 일자리와 문화, 주거가 어우러지는 동북권 발전 중심지로 탈바꿈돼 미래 한반도의 경제권 중심지로 발돋움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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