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편의 높이고, 지역문제 개선한 지역혁신

  • 등록 2020.12.02 11:20:31
크게보기

정부 주도 방식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사회문제가 증가하며, 시민들의 참여역량과 욕구는 높아지고 있다. 이에 정부는 지역의 특성에 맞게 주민편의를 높이고 지역문제를 개선한 혁신을 지원했다.

 

 

인천, 자원순환정책의 대전환
인천이 친환경 자원순환 선도도시로 혁신하고 있다. 소중한 우리 아이들에게 아름다운 녹색 환경을 물려주기 위해 폐기물은 줄이고, 재활용률은 높이는 방식의 자원순환 정책을 만들어가고 있다.

 

‘1회용품 zero 도시’ 조성/폐기물 공공처리시설 반입 목표관리제 운영/음식물류 폐기물 배출원에서부터 실질적 감량 추진/재활용 배출 및 수거 체계 대전환/버려지던 폐기물의 재자원화 사업/범시민 쓰레기 줄이기, 재활용 실천운동 전개/smart 도시형 폐기물 수거시스템 도입/인천시만의 폐기물 통계시스템 구축까지.

2025년까지 쓰레기 재활용률 95%를 목표로, 자원순환도 인천이 선도할 것이다.


생활 속 스마트서비스 세종
1. 위치기반 스마트포털-세종엔
도심 생활권 우선 개발계획에 따라 방범, 교통 등의 인프라 구축 위주의 사업 추진으로 시민 체감형 행정 서비스가 부족한 상황에서 시민 편의와 안전을 최적화해줄 모바일 위치기반 도시생활가이드 ‘세종엔’을 구
축했다. 세종시의 다양한 도시생활정보(기상, 환경, 생활, 교통, 안전 등 76종의 데이터)를 실시간 제공한다.


2. 시민이 부르면 찾아가는 수요응답형버스-두루타
기존 버스와 달리 노선과 시간을 따로 정하지 않고 1시간 전 예약하면 버스가 원하는 곳까지 직접 찾아가는 맞춤형 교통수단이다. 티맵, 실시간 교통정보(API), 지능형 운행 보조시스템(ADAS) 등 스마트 정보기술 활용과 안심귀가 라이브 서비스 등을 통해 시민 중심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3. 미리 만나는 일상생활 속 자율주행차
자율주행 대중교통 서비스 실시로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통해 일반버스, BRT 등 각 대중교통 수단이 상호 보완적으로 연결되는 대중교통 중심의 교통체계를 구축한다.


사람 중심 전북 혁신정책 ‘삼락농정’
다산 정약용 선생님의 삼농 사상을 이어받아 ‘보람찾는 농민, 제값받는 농업, 사람찾는 농촌’이라는 슬로건 아래 삼락농정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그동안 농업 경쟁력 제고 중심의 농정에서 농업과 농촌의 주체인 ‘농민’을 중심으로 지속 가능한 ‘농업’, 활력 있는 ‘농촌’을 농정의 대상으로 확대한, 농민과 함께하는 새로운 지역농정 패러다임을 만들어나가는 것이다. 민관이 함께하는 ‘삼락농정 위원회’ 운영을 통해 과거 행정 주도의 농정에서 민간 주도의 협치농정으
로 혁신해 전국 행정의 롤 모델로 각광받고 있다.

 

제값 받는 농업을 위한 정책으로, 농산물 가격 불안정성에 대응하고 안정적인 농가경영을 위한 농산물 최저가격 보장제를 시행하고 있다. 농업인들의 농업활동으로 식량 안전, 생태계 보전 등 긍정적인 공익적 가치를 창출해내고 있다.


전북은 삼락농정을 기반으로 농·어업인, 유관기관, 전문가, 행정이 참여하는 농정 거버넌스를 통해 농업·농촌의 공익적 가치를 확산하고, 농어민의 삶의 질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경상남도 디지털 혁신 ABCD & 5G
[A] ‘AI 스피커 아리아’는 사회적 취약계층에 감성대화, 생활·건강정보, 긴급구조 등의 새로운 비대면 돌봄서비스를 제공한다
[B] 전국 최초 ‘주요 농산물 가격예측 시스템’은 경남 주요 농산물 10개 품목의 가격 예측, 도매시장 유입물량, 기상·병해충 정보를 제공한다.


[block Chain]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신원증명카드
블록체인 기술 활용 모바일 도민카드 및 전자지갑 앱을 개발했다. 모바일 도민카드·학생증 등 활용으로 신원증명 및 공공시설 이용료 감면대상 자격 간편 확인 서비스 기능을 제공한다.


[Drone] 사랑의 정시착 ‘통영시 섬 마을로 찾아가는 드론택배'


접근성이 취약한 섬 지역에 우편·생필품·의료물품 등 신속 배송 시스템을 구축했다. 적시성 있는 의약품 등 배송으로 도서민 행정·의료 서비스 사각지대를 해소했다.


[5G] 5G 디지털트윈 기반 시설 및 안전관리 통합 모니터링 구현
마산의료원, 창원NC파크 등 관내 25개 다중이용 공공시설물에 5G 디지털트윈 기반 실시간 안전관리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했다.

양태석 기자 dureyts@naver.com
tvU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무단복제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지방정부 tvU(티비유) | 발행인 겸 편집인 : 이영애 | (본사) 서울 종로구 자하문로16길 1, (분원) 서울 종로구 경희궁3나길 15-4 | Tel : 02-737-8266, 02-739-4600| E-mail nlncm@naver.com 등록번호 : 서울, 아04111 | 등록일ㆍ발행일 : 2016.07.19 | 사업자정보 : 101-86-87833 청소년 보호 관리 담당자: 편집부 차장 /청소년 보호 관리 책임자: 발행인 지방정부 tvU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무단복제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